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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터2 이야기 2
게시물ID : military_2819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Maus
추천 : 3
조회수 : 412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3/08/06 09:14:27
독일 전차의 모든 포탑은 차체 설계팀과는 달리 완벽히 독립된 별개의 팀들에 의해 설계되었다. 실제로 포탑 설계팀이 차체 설계팀과 공유하는 정보라곤 포탑을 문제없이 돌리기 위한 필요한 차체 내부의 치수 정도였다. 차체 설계처럼 포탑 설계 또한 시간이 흐르면서 진보했다. 1943년 11월 초 라인메탈 사가 판터Ⅱ 용으로 기존보다 정면이 좁은 형태의 포탑을 설계했지만, 이 '라인메탈 슈말투름'은 판터 F형 용으로 1944년에 다임러벤츠 사가 설계한 슈말투름 혹은 동 사가 1945년에 설계한 8.8센티미터 71구경장 주포 장착형 슈말투름과는 완전히 분리된 별도의 프로젝트였다. 


이 두 판터 프로젝트의 구분과 발전에 관련된 혼란은 전후 원 문서에 기재된 문장 하나가 잘못 해석되면서 발생했다. 1943년 2월 10일 한 보고서에 동부전선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건대 판터의 방호력은 충분치 않다는 언급이 있었다. 주지하다시피 판터가 동부전선에서 실전투입 된 시기는 1943년 7월로, 우리의 친구이자 멘토인 발터 슈필베르거는 이 보고서의 날짜가 잘못됐다며 1944년이 맞을 거라 생각했다. 


발견된 문서들에서 판터Ⅱ 계획이 진행 중이라는 정보가 존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슈필베르거 영감은 1945년 초 이후에도 판터Ⅱ 계획이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여기고 판터Ⅱ 계획을 연대 순으로 나열했다. 이러한 슈필베르거 영감의 실수는 판터Ⅱ 차체에 8.8센티미터 71구경장 주포 장착형 슈말투름을 탑재시킨다는 가상의 프로젝트로 연결되었다. 후에 새로운 자료가 발견되자, 슈필베르거 영감은 자신의 저서 《"Der Panzerkampfwagen Panther und Seine Abarten" Band 9》 1999년판에서 오류를 바로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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