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물체를 안보이게 하는 기술~!
게시물ID : science_2882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나너and우리
추천 : 13
조회수 : 1190회
댓글수 : 28개
등록시간 : 2013/12/26 12:41:05
723.jpg
 
 
본 논문링크<-- 여기
 
물리학쪽 논문인데, 아주 흥미로와서 소개해 봄.
 
그란데, 이거 나는 논문을 쎄빠지게 여러번 읽다보니, 어찌저찌하여 이해를 하긴 한 것 같은데, 타인에게 비전공 학문을 소개.이해시키기 위해, 으떻게 샤발대믄 좋을지, 참으로 난감하구먼(또한, 내가 이해하고 있는게 정말 맞는긴가...하는 불안감도 없지 않아 있고 말이지......ㅡ,.ㅡ;;...쯥.)
여튼...
이 논문.
 
 
722.jpg
 
싱가폴 국립대 연구팀이, "어둠의 빛"을 비추어 물체가 보이지 않게 하는 장치를 개발했다고 한다. 이 장치는 기존의 광학적 방법을 거꾸로 한 것이라는데, 일반적으로 광학기술은 가능한한 아주 선명한 상(Image; 像)을 얻기위해 노력한다.
 
그럼, 보다 선명한 상(Image; 像)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핵심)가?
...........
 
여기서 잠깐 깨알공부:
점 퍼짐 관수(Point Spread Function; PSF)란?
 
이거 공부해 보니, 고3때 수학2, 대학때 해석학에서 나오는 일종의 선형(linear)계 함수개념이던듸, 즉....이런거.
f( A + B ) = f(A) + f(B) (A , B ∈ V)
 
여기서, A = 영상 1, B = 영상 2라고 보면 두 영상의 축중합으로 하나의 고도화된 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기본원리. 그러니까, 어떤 물체에다 빛을 쪼이면 그 물체의 빛에대한 응답은 하나가 아니라 각 표면의 위치에따라 다른데, 중앙이 제일 높은 곳이 되고, 중심에서 멀어 질수록 흐려지는(퍼지는, spread되는)현상이 발생, 일종의 로브(lobe)가 만들어 진다는 것. 이러한 패턴을 PSF라고 함. 이것을 다 모아서 만드는 게 하나의 정확한 영상.
이렇게...
 
 
721.jpg
 
.........
그렇게 봤을때, 해상도를 최대한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중앙을 좁게 하면서 강도를 높이고, 희미해지는 외측 로브(lobe)를 억제해야 한다.
그게 바로 짤방그림 설명인데,
 
1. Airy spot: 일반 상(Image; 像)
해상도를 높이기 위해 중앙을 좁게하면서, 외측로브를 억제한 것이
 
2. Super-resolution: 해상도가 높은 상(Image; 像)
그러나, 이것을 디집어 까믄서 역으로 해주면(두단계로 생각해보자)
 
3. 일반 상(Image; 像)상태에서 정중앙만을 억제해 주면,
상(Image; 像)은 Fuzzy(흐린, 희미한)한 상태가 되는 것이고,
이 상태(중앙을 제로에 가깝께 해주면서)에서 외측로브 강도도 올려주면,
 
4. 눈에 보이지 않는 상태,
즉 짤방 4번과 같은 Anti-resolution상태가 된다는 것.
 
본 연구에서는, 특수한 렌즈를 사용하여, 중앙로브를 약하게 하고, 외측로브의 강도를 올려줬다고 하며, 이렇게 하면 3차원영역에 있는 모든 물체는 빛에 의해 그 상(Image; 像)이 잡히 않게 되고, 결국 눈에 보이지 않게 된다고 한다.
위 논문은 크기 40마이크로 정도의 작은 물체로 성공을 한 결과인데, 앞으로 이 원리의 응용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예를 들믄, 군사용으로 물체뒤에 있는 것을 감시한다던가, 높은 전계강도로 물체를 감싸, 숨기는등의 기술로도 응용이 가능하다고.
 
......이공계 만세인가.....
 
과학은 오늘도 겁나 발전하고 있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