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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리아] 동양적인 분위기의 소품 만들기 I
게시물ID : gametalk_28854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rulick15
추천 : 14
조회수 : 5866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5/12/24 00: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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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본문은 제작 모습이 담긴 유튜브 영상, 그리고 각 항목별로 사용된 블록과 도구들에 대한 설명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에서 필수적인 기술이나 도구는 아래와 같이 이미지와 간략한 설명으로 표시 됩니다. 그럼 머리말은 이만 줄이고, 본격적으로 소품 만들기를 시작해봅시다. 


페인트 필요


TP Glitch 필요

Adv TP Glitch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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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적인 분위기의 소품 만들기 I 
- 대나무, 석탑, 기념비 -



유튜브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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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팔라듐 기둥을 이용한 대나무
 

페인트 필요

 영상의 20초에서 3분 10초까지 등장하는 대나무입니다. 기존의 TCF 에서 익히 알려져있던 건초(Hay)를 길게 쌓은 것은 들이나 산에서 익히 대나무를 봐왔던 사람의 눈에 그것은 대나무라기에는 너무나 두꺼웠다. 아무튼 그런 연고로 6개월 전 쯤에 한 번 만들어봤던 팔라듐 기둥을 베이스로 한 대나무입니다.

- 재료 목록 -
팔라듐 기둥
(Palladium Column)


아한대 나무 플랫폼
(Boreal Wood Platform)

황동 선반
(Brass Shelf)

아한대 나무 울타리
(Boreal Wood Fence)

나무 울타리
(Wooden Fence)

리치 마호가니 울타리
(Rich Mahogany Fence)

진주 나무 울타리
(Pearlwood Fence)


- 도색 -
짙은 라임 페인트
(Deep Lime Paint)



- 와이어 도구 -
팔라듐 기둥을
비활성화 시키기 위한
와이어 도구

  

 



(1) (2) (3) (3')

 (1)대나무 줄기를 표현하기 위해 우선 팔라듐 기둥을 가로로 1칸씩 띄운 채로 적당한 고저차를 주면서 배치합니다. (2)그 뒤, 한칸씩 거리를 벌려둔 곳에 아한대 나무 울타리, 리치 마호가니 울타리, 나무 울타리 등을 역시 적당한 고저차를 주면서 배치합니다.

  (3)울타리의 머리 부분이 각양각색이므로 진주 나무 울타리로 통일시켜줍니다. (3')이 때, 진주나무 울타리끼리의 높이 차이는 1칸, 3칸과 같이 홀수로 이뤄질 수 있게 해주세요.

(4) (5) (6) (6')

 (4)울타리의 배치가 끝났으면 아한대 나무 플랫폼, 황동 선반을 진주나무 벽지부터 시작해서 1칸씩 간격을 두고 배치합니다. (5)망치 종류의 도구를 이용해서 플랫폼마다 3번씩 때려서 대나무 마디를 깔끔하게 만들어줍니다.

 대나무라기엔 색상이 영 이상합니다. (6)짙은 라임 페인트와 페인트 붓(paint brush), 페인트 롤러(paint roller) 로 기둥, 플랫폼, 울타리를 전부 칠해줍니다. (6')그리고, 팔라듐 기둥을 칠하는 순간 팔라듐 기둥에 마디가 생겨서 잠시 놀라셨을 겁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박스안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그냥 안읽으셔도 대나무 만드는 데에는 지장이 없어요.

- 하프 브릭 블렌딩(Half Brick Blending)을 통한 블록 단절 현상 - 

 하프 브릭 블렌딩이란, (a)일반적으로 블렌딩 되지 않는 두 블록을 (b)망치로 때려서 강제로 블렌딩시키는 기법입니다. 아래의 구리판(Copper Plating) 과 흑단석 벽돌(Ebonstone Brick) 처럼요.

(a) (b)

 이런 하프 브릭 블렌딩은 1.2.3 패치 때 대규모로 추가된 신규 블록들이 기존의 블록들과 블렌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종종 사용되던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런 하프 브릭 블렌딩을 사용할 때에도 약간의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c) (d)

 (c)위의 스크린 샷에서처럼 하프 브릭 블렌딩을 하게 되면, 바로 옆의 블록의 연결부에 약간의 균열을 유발시킵니다.(d)물론 이런 균열은 리치 마호가니 울타리나 그늘 나무 울타리(Shadewood Fence)로 손쉽게 메꿔줄 수 있습니다. 

(e) (f)

 (e)양쪽에서 하프 브릭 블렌딩을 하게 되면, 균열 자체가 발생하지 않으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만, (f)페인트를 칠하는 순간 블록 자체가 단절되어버립니다.

 일반적으론 굉장히 곤란하고 재미있는 현상입니다만, 팔라듐 기둥의 텍스쳐에서 이러한 단절 현상이 발생하게 될 경우 본문에서처럼 상당히 훌륭히 대나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7) (7') (8) (8')

 (7)짙은 라임 페인트로 인해 기둥이 지나치게 밝은 상태입니다. (7')명도를 낮추기 위해, 그리고 통행의 용이성을 위해서 액츄에이터, 스위치, 와이어를 설치합니다.

 (8)비활성화시킨 뒤, 스위치를 비롯한 와이어 장치들을 다 제거합니다. (8')추가로 생잎 지팡이(Living Leaf Wand)를 이용하여 깨알같이 대나무 잎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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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탁자를 이용한 석탑


인트 필요

TP Glitch 필요

 텔레포터 글리치(Teleporter Glitch)와 다양한 종류의 탁자를 활용한 석탑입니다. TP 글리치를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차례대로 차근차근히 설명할테니, 드르륵 하지 마시고 천천히 읽어주세요 !

- 재료 목록 -
텔레포터
(Teleporter)

야자 나무 의자
(Palm Wood Chair)

바 스툴
(Bar Stool)

리치 마호가니 탁자
(Rich Mahogany Table)

왕조시대의 탁자
(Dynasty Table)

그늘 나무 탁자
(Shadewood Table)

나무 탁자
(Wooden Table)

흑단석 벽돌 벽
(Ebonstone Brick Wall)

철 울타리
(Iron Fence)

나무 울타리
(Wooden Fence)


- 도색 -
흰색 페인트
(White Paint)

회색 페인트
(Gray Paint)


(1) (2) (3) (3')

 (1)우선 텔레포터를 7층으로 쌓습니다. 텔레포터 자체가 배치 이후 블록으로 취급되기에 저렇게 탑처럼 쌓는것도 가능합니다.(2)텔레포터로 만든 탑의 최상층 중앙에 야자 나무 의자를 배치합니다.

 (3)야자 나무 의자에서 1칸 떨어진 곳에 있는 텔레포터를 곡괭이 종류의 도구로 제거합니다. 절대 의자 바로 밑의 텔레포터를 제거해선 안됩니다 ! (3')TP 글리치 현상으로 인해서 야자나무 의자가 공중에 떠있게 됩니다.

 가구가 공중에 둥둥 떠있어서 당황하신 분들을 위해서 박스 안에 간략한 설명을 준비하였습니다. 


- 텔레포터 글리치(TP Glitch) 현상 -

  테라리아 내에서 텔레포터는 블록으로 취급되면서도, 3칸이 한묶음으로 취급되는 가구같은 유일한 존재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텔레포터 밑의 블록 / 플랫폼 / 텔레포터를 제거할 경우 1프레임의 업데이트로는 모든 정보 전달이 이뤄지지 않아서 공중에 가구가 둥둥 떠다니는 기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텔레포터 글리치입니다.

(a) (b) (c) (d)

 즉, 한줄로 요약하자면 (b),(c)텔레포터 밑의 블록이나 플랫폼, 혹은 다른 텔레포터를 제거해서 (d)텔레포터에 연결된 물체를 공중에 뜨게 만드는 기법입니다.

(e) (f) (g)

 이렇게 텔레포터 글리치를 통해서 공중에 부유하게 된 물체들은 당연하게도 굉장히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지탱해주야 되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지만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e)그래서 위와 같이 가구 주변으로 1타일을 기준으로 무언가 배치를 한다면, 가구는 팝콘마냥 튀어오르게 됩니다.(f)하지만 그 밑에 가구를 배치하여도 팝콘은 커녕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타일을 기준으로 무언가 배치를 한다면" 이라고 말했었죠 ? 위에서 사용한 (g)3 x 3 사이즈의 임뷰잉 스테이션(Imbuing Station)의 배치를 결정짓는 부분은 바로 최하단 중심부입니다. 즉, 배치한 위치가 염료 통(Dye Vat) 주변과는 한참 떨어져있으니, 팝콘이 되지 않는 것이죠.

 참고로 벽(Wall)은, 애초에 가구나 블록과 레이어가 다르기 때문에 TP 글리치로 띄워둔 일반적인 가구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 주의 : 옷장(Dresser)과 텔레포터 글리치 ※

 1.3 이전까지의 옷장은 그저 가구였지만, 1.3 패치 이후로 기능(기본 의상의 색상 변경)을 가진 가구 이면서 동시에, 상자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특성 덕분에 옷장을 텔레포터 위에 설치하고, TP 글리치를 사용하려고 하면 오류(모든 예외처리를 벗어나서 게임이 프리즈 되고, 테라리아가 강제로 종료 되는 건축에 있어서 최악의 사태)가 발생합니다. 절대 옷장을 얹고, TP 글리치를 쓰려고 하지 마세요.

(4) (5) (5') (6)

 (4)비어있는 3 x 2 크기의 공간에 리치 마호가니 탁자를 배치합니다. (5)그리고 이전과 마찬가지로, 마호가니 탁자에서 1칸 떨어진 텔레포터를 곡괭이로 회수합니다. (5')TP 글리치로 인하여 리치 마호가니 탁자 역시 떠있게 됩니다.

 (6)왕조시대의 탁자를 배치하기 위해, 다시 텔레포터를 1칸 쌓아줍니다.
(7) (8) (9) (10)

 (7)비어있는 공간에 왕조시대의 탁자를 배치합니다. (8)위에서 2번이나 설명했으니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9)비어있는 공간에 그늘 나무 탁자를 배치합니다. (10)하늘의 구름은 제 몸이 뜯겨 나간 것을 모르나니! 나무 탁자를 배치합니다. 

      
(11)

 (11)표시되어있는 부분에 흑단석 벽돌 벽으로 채워넣습니다. 층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입니다. 


      

(11')                          (12)
 
 (11')비어있는 공간도 흑단석 벽돌 벽으로 마저 채워줍니다. (12)그리고 야자나무 의자 뒷면에 철 울타리를 이용해서 첨부 장식을 넣어줍니다.

(13) (14) (14')

 (13)철 울타리를 제외한 벽면을 전부 흰색 페인트로 칠합니다. (14) 그리고 가구들을 회색 페인트로 칠하면 석탑이 완성됩니다.(14')영상에서처럼 높이를 조금 다르게 하거나, 첨부 장식을 바 스툴과 나무 울타리로 바꾸는 방법을 통해서 다양한 높낮이와 형태의 석탑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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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목욕통을 이용한 기념비


인트 필요

TP Glitch 필요

 석탑과 마찬가지로 텔레포터 글리치(Teleporter Glitch)와 다양한 종류의 목욕통을 활용하여 만드는 기념비입니다. 목욕통을 사용하는 방법은 오로라 서버의 Yuuki 가 황금 목욕통을 이용한 분수 장식을 하는 것을 보고 착안하였습니다. TP 글리치에 대해선 석탑에서 설명하였으니, 제거해야되는 텔레포터의 위치를 표시하지 않겠습니다. 

- 재료 목록 -
텔레포터
(Teleporter)
이암 블록
(Mudstone Block)

리자드 목욕통
(Lihzahrd Bathtub)

황금 목욕통
(Golden Bathtub)

분홍 던전 목욕통
(Pink Dungeon Bathtub)

대리석 목욕통
(Marble Bathtub)

표지판
(Sign)

매끈한 화강암 벽
(Smooth Granite Wall)


- 도색 -
회색 페인트
(Gray Paint)

검은색 페인트
(Black Paint)


(1) (2) (3)


 (1)비의 머리 장식 역할을 하게 될 목욕통을 얹기 위해서 텔레포터를 6층 높이로 쌓습니다. (2)다 쌓았으면 분홍 던전 목욕통을 얹고, (3)TP 글리치를 이용하여서 조금씩 텔레포터를 뜯어냅니다.


(4) (5) (6)


 (4)반대편도 TP 글리치의 원리로 뜯어냅니다. (5)남은 텔레포터를 제거하고, (6)밑단이 될 황금 목욕통을 배치합니다.

(7) (8) (9)


 (7)매끈한 화강암 벽으로 비의 몸통을 넣어줍니다. (8)텍스트 입력을 위한 표지판을 하나 달아줍니다. (9)머리 장식과 밑단, 몸통은 전부 회색 페인트로 칠해줍니다. 


(10) (10') (10'')


(10)마지막으로 표지판을 검은색 페인트로 칠해서 마무리를 해줍니다. 기념비 역시 석탑과 마찬가지로, (10')입맛대로 더 높거나 낮게 만들거나, (10'')재료 목록에 있는 목욕통들을 이용한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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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길고 지루한 팁 읽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출처 http://bbs1.ruliweb.daum.net/gaia/do/ruliweb/detail/pc/read?articleId=8746088&bbsId=G001&itemId=81046&pageIndex=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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