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플레이일지에는 애니메이션 “마법소녀 마도카 마기카”의 직간접적인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본 애니메이션에 심한 거부감이 있으신 분은 관람(?)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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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머신도 과도하게 작동시키면 성능이 저하되는 법입니다.
BNW 출시 이후로 타임머신을 좀 혹사시켰더니 벌써 효과가 영 좋지 않아졌습니다.
그래서 아는 분들은 아는 문명4 C2C모드를 다시 설치해서 해봤으나, 그런 모드는 가볍게 즐기기에는 매우 부적합하죠. 왜냐하면...
그러하다. (Note. 스샷 하단 스크롤바)
거기다가 문명 5에 이미 너무 적응된 점도 있어 C2C모드는 다시 봉인. 찰진 문명 5 모드 없나 스팀 워크샵에 들어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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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 5 마도카 문명 모드,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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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불멸자, 보통, 보통] 문명+마법소녀 1. 시작
앞서 본 것처럼 Vice Virtuoso라는 스팀닉을 사용하는 개인모드제작자의 마도카문명 모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세트로 들어있는 마도카교 모드도 같이 설치했습니다.
애니메이션 배경설명을 하자니 현기증이 나는 관계로... 관심 있으신 분께서는 엔하위키를 열람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세팅.
판게아 / 보통맵 / 불멸자 / 보통속도
아직 실력이 충분치 못해 신난이도를 깨려면 스타팅노가다부터 시작해서 도시국가 일꾼뺏기 등 크고작은 수법들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기에, 가볍게 불멸자로 합니다.
기타 세부설정은 건드리지 않고 시작합니다.
쓸데없이 고퀄인 찬양문. 아쉽게도 찬양문을 읽어주는 문명5 아저씨의 익숙한 목소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만 타임머신 애용자라면 그정도는 뇌속에서 자동지원이 되는 법입니다.
찬양문을 번역해서 써볼까도 했지만, 제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패스. 간단히 말씀드리면 위 애니메이션 내용요약 및 주인공 마느님에 대한 찬양이 되겠습니다. 적혀있는 요약내용은 매우 강력한 스포일러니 주의하세요.
배경설명이 쓸데없이 고퀄. 스샷 아래로도 상당한 분량이 있습니다.
종족특성은 마법소녀 계약. “위인을 사용했을 때 특수한 전투 유닛을 얻습니다. 이 유닛은 강력한 고유 진급을 할 수 있으며, 특정 기술이 개발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전투력이 증가합니다.” 라고 되어있네요.
위인사용시마다 마법소녀(....)를 얻고, 마법소녀의 전투력은 자신이 개발한 최고테크 근접유닛과 동일합니다. (예컨대, 강철까지 개발했다면 장검병과 동일) 전투력 상승은 기술개발 후 마법소녀가 자신의 영토 안에만 있으면 자동으로, 즉시 이루어집니다.
뭔가 좀 사기문명의 냄새가 나지만 일단 넘어갑시다.
오늘자 문명 핫픽스 이후로 호환문제가 생겼는지 QB 텍스트가 깨지네요. 제작자가 올린 스크린샷으로 대체합니다.
고유 유닛은 QB. 정찰병 대체 유닛입니다. 스크린샷은 구버전 소개인데요, 전투력이 2로 형편없는 대신 퇴각가능, 적영토진입가능, 적 수도 또는 도시국가 옆에서 턴을 마칠 경우 사라지는 대신 우리 수도에 인구 +1. 단언컨대 이건 사기입니다.
이게 패치되어서 최신버전에서는 정찰병과 스펙이 크게 다르진 않고, 외국 도시 옆 타일에서 턴을 마치면 QB가 사라지는 대신 수도에 “외국 도시 인구 x 2”턴만큼 축제가 열립니다. 도시가 원하는 사치자원을 공급했을 때 열리는 그것 맞습니다.
여전히 좀 많이 좋은 것 같네요.
이건 별로 안고퀄.
고유 건물은 중학교. 공립학교의 효과에 위인발생 +25% 효과가 추가로 붙어있습니다.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스타팅노가다 안했어요
3강밀에 2소금, 풍부한 언덕, 적절한 숲. 거기다 긴 강. 이런 스타팅이 걸릴 줄 알았으면 그냥 신난이도로 시작할걸 그랬네요.
시작유닛으로 전사 대신 마법소녀를 줍니다. 그래픽은 장검병. 1인제작 모드이니만큼 유닛그래픽까지 손 댈 여유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앞서 설명한것처럼 일단 기본스펙은 현재 최고테크 근접유닛인 전사와 동일.
마법소녀로 왼쪽 아래 언덕에 올라가 보니, 아래쪽에는 자원이 전혀 없습니다. 이리 된 김에 소금타일을 첫턴부터 돌려 1금을 얻자! 하여 개척차를 왼쪽 위로 이동시켜 도시를 깝니다.
그리고 1초 뒤 내가 강밀을 깔고앉았다는 걸 깨닫습니다.
OTL
뭐, 불멸자 난이도니 그냥 속행. 강밀 하나 없더라도 여전히 좋은 편에 속하는 스타팅인것도 있구요. 첫생산은 QB로 합니다.
테크트리는 이렇게 갑니다. 종특상 위인양성이 상당히 중요해 보이므로, 정말 오랜만에 선수학 공중정원을 가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후 쓰기까지 찍은 다음 주변 상황을 봐서 국대->교육을 직행할지 건축을 찍어서 합궁을 뽑고 시작할지 결정해야겠네요.
원래대로라면 도기를 먼저 뚫고 수학을 타는 것이 더 좋지만, 아무 생각 없이 위 상태로 턴을 넘겨 광업연구가 시작되었기에 귀찮으므로 속행합니다.
그리고 마법소녀를 아래쪽으로 더 이동시켜 첫유적을 먹어보니..
올레! 그리고 첫큐베(아쉽게도 그래픽은 역시 정찰병 그대로입니다)를 오른쪽 위로 이동시켰더니
유적과 함께 소금이 하나 더 발견됩니다. 수도 3소금인건 좋지만, 이럴 줄 알았으면 아예 수도를 아래 언덕에 깔고, 멀티를 지금 유적타일이나 양 자리에 할걸 그랬네요.
다음 생산은 일꾼으로 합니다. 앞서 말한것처럼 일꾼뺏기 없이 플레이하니까요.
유적에서 골드 획득. 아쉽지만 지도 아닌게 어딥니까. 그리고 왼쪽으로 이동해보니
수도 4소금. (만약 수도를 아래언덕에 깔았다면 2소금1소1양1강밀+산 멀티) 왜 신난이도 할때는 수백번을 재시작해도 이런 스타팅이 뜨지 않을까요.
왼쪽으로 이동해보니 자연경관이랑 유적이 뜹니다. 소금 스타팅의 단점이라면 딱히 종교를 세울 방법이 마땅찮다는 것인데, 자연경관이 이렇게 떠 주면 얘기가 달라지지요.
그리고 유적은 함정카드.... 인데 아래쪽에 수도에 닿는 소금이 하나 더 보입니다. 5소금 수도 감사.
자연경관 바로 옆에 도시국가가 있지만, 신앙경관은 국경확장 우선순위가 매우 낮기 때문에 도시국가가 경관을 선점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이제 지도가 열리면서 발견된 왼쪽 아래 유적으로 가봅시다.
목축업이 나왔네요. 전 스샷과 비교해 보시면 알겠지만, 이미 목축업을 네댓 턴 정도 연구한 상태였습니다. 아쉽긴 하지만, 이정도면 양호한 거죠.
대충 주변 정찰은 이정도로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대충 보아하니 2~3직할에 수도위주로 게임을 진행하면 매우 수월할 것 같네요.
아직 극초반이라 딱히 종족특성이 발휘될 여지가 없네요.
시작글인 만큼 이정도로 짧게 끊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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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회 예고
혼돈 파괴 망가----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