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설정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면 화가나서 소음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1. 메인보드의 스마트팬 기능 (CPU팬, 케이스 시스템팬)
이건 제대로 설명해드릴 수 없는 부분이 각 메인보드마다 설정 방법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컴퓨터를 키자마자 F2와 Delete키를 연타하면 바이오스 설정에 들어가집니다
설정창에 바로 Smart Fan이라는 설정이 있거나 H/W monitor라는 탭이 있는데 들어가면 Smart Fan 설정이 있을겁니다.
낮추는 방법도 다양한데 보통 Smart Fan을 Enable 하면 Silent Manual Performance 이런식으로 탭이 나옵니다 모두 Silent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애즈락 메인보드의 경우 Level 2,3 정도로 맞춰주시면됩니다.
설정 온도를 묻는 창도 나올텐데 보통 55도정도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2. MSI Afterburner(VGA 팬)
이어서 VGA팬입니다. VGA팬이 소음이 나는 이유는 두가지인데, 팬이 노후됐거나 아이들시 팬의 최저 속도가 높게 설정돼있는 경우입니다
이 글에서는 잘못된 설정만을 다루니 아이들시 팬의 최저속도가 높게 설정 돼 있는 경우만을 다룹니다
(VGA팬이 노후했을 경우 베어링 오일을 투입하면 조금 좋아집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래픽카드의 바이오스를 바꾸는 방법인데 리스크가 너무 커 프로그램으로 대체합니다.
이곳의 다운로드 탭에서 제일 처음 MSI After Burner를 다운받아주시면 됩니다.
설치하실때 Rivatuner는 필요없고 AfterBurner만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실행을 해주시면 이런 창이 뜨는데 우측 하단에 Setting을 눌러주세요
이곳에선 윈도우 시작 시 자동 실행과 최소화 모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팬설정으로 가셔서 사용자 조정 자동 팬 컨트롤 활성화를 클릭하시면 이런 그래프가 나타나게 됩니다.
세로축은 팬의 속도, 가로축은 온도입니다.
노란 점선이 뜨는 분들도 있고 안뜨는 분들도 있을겁니다.
노란점선은 해당 그래픽카드의 최대/최소 팬속도(%)를 나타냅니다.
노란 점선이 뜨지 않으시는 분들은 최소 팬속도를 20% 정도로 맞춰주시면됩니다.
이제 이 그래프를 바꿔주어야 하는데
보통 30도~35 정도까지가 아이들 온도니 그 지점까지 최저속도로 내려줍니다.(최저속도가 없으면 20%까지 내려주시면됩니다)
나머지는 놔두시거나 적당히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설정이 다 되었다면 확인누르시고 다시 처음 화면으로 나오면 그래픽카드의 팬소음이 확연히 줄어든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시 팬속도만 바꿨기때문에 부하시 온도는 변하지 않을것이고, 평소에는 조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AfterBurner을 종료할때는 절대 X를 눌러 종료하지마시고 최소화버튼인 -를 눌러 항상 실행시켜두시기 바랍니다.
종료시키면 팬소음이 다시 커집니다..
이 두가지 설정만 하셔도 꽤 조용하게 컴퓨터를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소음, 하드디스크의 소음은 방법이 있긴하지만 AS기간이 없어지고 비용이듭니다.
여기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전력관리 기술의 발전으로 유휴 상태의 컴퓨터의 전력소모와 발열량은 정말 적습니다.
일정량이상의 쿨링능력만되면 아이들온도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쿨링은 쿨링팬 수명을 잡아먹고 쓸데없는 소음을 유발합니다.
아이들시 쿨링팬 속도를 줄여 소음없는 PC라이프를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