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와우, 파판14, 길드워2가 생각나네요. 본문 마지막 줄 보니 와우는 해 보신 것 같고..
파판14 시스템이 와우랑 비슷한데, 와우에 비교했을 때 그래픽과 캐릭터가 화사하게 예쁜 편이고, 탐험/채집/제작/하우징 등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볼륨이 더 많고, 여성유저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PvP컨텐츠와 레이드의 스케일은 와우보다 덜하지만요.
길드워2는 외국 게임이라서, 혹시 영어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커뮤니티성을 중시하는 작성자님 취향에 안 맞을 수 있습니다. 활성화된 한인 길드들에 들어가시면 길드원들과 수다떨고 같이 놀기엔 상관 없으실 텐데, 길드원 이외 사람은 거의 다 외국인일 겁니다. 영어에 익숙하시다면 전혀 상관 없으실 거구요. 게다가 대부분의 컨텐츠가 월정액제조차 없이 완전 무료이고, 캐릭터의 성장과정이 와우나 파판14보다 더 자유롭고, PvP컨텐츠가 방대한 것 등은 다른 MMO에서 보기 드물었던 독특한 장점입니다.
개인적인 비추 - 검은사막 강해지기 위해서는 최소 몇시간, 최대 몇 주일~몇 달 동안 같은 곳에서 같은 몬스터를 같은 패턴으로 노가다하듯 잡아야 하고, 몬스터 스틸 개념 때문에 사람들끼리 싸움이 자주 일어나고, 최상급 아이템을 강화하려면 캐쉬템이 필수이고, 운영(특히 버그난무와 직업 불균형)이 엉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