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초보분들이 처음 스펙업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들 중에 하나가
"A와 B라는 증가옵션 아이템이 있는데 이 둘 같이 써도 되나요?" 일겁니다.
이거에 대한 공략글은 진짜 많아요. 사람들이 설명도 잘해줘요.
구글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들어가도 널린게 증뎀중첩 효과에 관한 글들입니다.
던통에도 올라온 적 있는 소재일 정도니까요.
근데 이 질문은 항상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중첩 안됩니다." 라는 말의 애매함 같아요.
중첩 안 된다고? 중첩 안 된다는게 무슨 뜻이지?
1. 두 아이템이 서로의 옵션을 방해 안 한다는 의미, 겹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둘 다 적용이 된다는 것인가?
2. 한 가지 아이템 옵션만 적용된다는 것인가?
일단 중첩 안 된다의 의미는 2번입니다. 같은 증뎀류끼리는 '동시적용'이 안 되죠.
말이 애매하다보니 나오는 문제 같아요.
더구나 던파는 크증뎀, 증뎀, 추뎀, 조건 크증뎀, 증뎀, 추뎀 등 데미지 증가 옵션이 무지하게 많아요.
그래서 선선과 증뎀팔찌를 동시에끼는 등의 바보짓을 하기도 하죠. 제가 그럴뻔했습니다.
중첩 안 된다보다 '동시적용이 안 된다' 표현이 더 좋아보입니다.
1. 같은 증가데미지 옵션 종류는 동시 적용이 안 된다.(선남선녀 칭호와 온타임 절대 팔찌는 동시에 쓸 수 없다.)
2. 다른 증가데미지 옵션 종류는 동시 적용이 된다.(선남선녀 칭호와 미스트 블레이드는 동시에 쓸 수 있다.)
3. 추가데미지는 만능꾼이다 어디든 붙어 다니며 같은 추가데미지끼리도 동시 적용이 가능하다.(무형검과 폐왕의 눈물을 동시에 쓸 수 있다.)
조건시 증뎀류들은 제가 정확히 알지 못해 적지 못 했습니다. 여튼 저는 중첩이란 단어보다 동시적용이란 단어를 써볼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