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부터 하자면... 전 와콤 뱀부 cth 470 쓰고 있어요. 대략 11만원 정도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샀구요, 터치 기능이 있어서 한번 사본건데..
터치기능 정말!!!!!! 정말 놀라울 정도로 쓸모 없었습니다..... 그림그릴 용도로 쓰실 거라면 터치기능 필요 없어요. 꺼 놓고 그림그리는 편이 훨 편해요..ㅠㅠ 펜심은 와콤께 늘 그렇듯 좀 빨리 닳는 편이구요... 매일매일 그릴 때에는 3~4개월에 펜심 1개씩 썼네요. 사각거리는 질감 좋아요. 와콤 꺼는 다른 브랜드들보다 펜이 잘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점 ㅎㅎ 손바닥 하나 정도 크기지만 쓰는데 큰 문제 없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와콤에서 cth 480..680..이렇게 숫자가 다른 게 있는데, 여기서 앞 숫자는 크기를 나타내요. 6으로 시작하면 보통 중형 타블렛.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전문가 아니면 작아도 상관없더라고요. 보기에는 작아 보이는데 막상 쓰면 그냥저냥 쓸 만 해요 ㅋㅋ
전에 썼던 mte 450은 좀 오류가 적었는데 그거에 비해서 펜 인식이 3~4초 느려지는 오류가 더 잦더라고요. 재부팅 해주면 사라집니당.
참고로 하나 말하자면 인튜어스 4는 공통적으로 포토샵 cs6에서 필압 인식이 안 된대요. 홈페이지에서 최신 드라이브 말고 구형 드라이브 받아서 설치하면 정상작동 된다니 큰 문제 없을 듯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