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생각하는 게임에서의 현질은 크게
- 게임사에서 제공하는 캐쉬 아이템 구매
- 기간제 계정 과금이나 프리미엄
- 아이템이나 계정 거래
- 렙업이나 성장 단축
정도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유형인데
제가 겪었던 게임은 무려
게임 플레이 자체가 현금 보유량으로 승패가 좌우되는 경우였습니다
도박 같은 경우는 상대 돈을 가져오는 것이지만
이 게임는 도박도 아니라서 그냥 양쪽 모두 현금 소모해서 바닥나는 쪽이 지는
그야말로 게임사만 배부르게 되는 구조였죠
돌이켜 생각해보면 게임사가 악마같은 천재인 듯
물론 컨트롤이나 장착한 장비에 따라 소모되는 양이 달라지지만
현금으로 모든 요소를 압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참 특이했고
손을 뗄 수 밖에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