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put > process > output external stimulus >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of learner > behavior
cognitive processing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
가시적인 반응이 아닌 정신 과정에 관심 서로 관련있는 사건으로 구성 통찰과 지식의 적극적인 재구성 학습자의 기대, 사기 등 내발적인 동기가 중요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인간 절대불변, 넣어 주는 대로 배움 | + 학습자가 지기 스스로 자신의 지식체계를 구성해가는 과정이 학습. 지식 절대불변 " | " 환경 절대불변 " | "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입장
teachers peer leamers parents tasks resources culture social negotiation articulation reflection internal negotiation learner construction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 표상하여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하여 구성해가는 과정 효과적인 교수는 인지적 도제법을 통하여 실제 세상의 문제를 현식적인 상황하에서 다루고,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
구성주의 학습의 특성
정보 해석을 통한 지식의 구성과정 일반적인 학습 전략 및 선수 지식 등의 기존의 지식에 의존 상황학습이 효과적 학습 결과 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 및 전이 과정도 평가되어야 함.
인지적, 사회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 정신 활동의 기원 개인의 정신 세계 사회 관계 학습 인지 구조의 적극적인 재구성 관련 공동체에서의 문화적 적응 과정 이론적 관심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발달 과정 사회적 관계 형성 과정 인지 구조의 재구성 과정 인지적 과정의 사회적 상호 관계 형성
Types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theoretical perspective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ehaviorism lecture, tutorial, drill & practice cognitivism discovery learning by bruner, meaningful reception learning by Ausubel, inquiry learning, demonstration, Role-playing constructivism Case-based learning, Problem-based learning, Project-based learning, Collaborative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