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겹치는 모드는 쓰지 마세요.
대놓고 같은 대상에 대해 같은 기능을 하는 모드는 절대 같이 깔지 마세요.
특히나 세트로 여러가지를 바꾸는 모드는 뭐가 충돌나는지도 찾기 어려우니, 반드시 구성을 확인하세요.
예 : 점프 모션을 변경하는 모드를 깔고, 여캐들의 모션을 전체적으로 바꿔주는 모드를 깔면 후자에 점프 모션 변경이 포함된 경우 충돌이 생깁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리텍 모드, 매쉬, 뼈대, 외형을 바꾸는 모드는 기본적으로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주의하세요.
2. 여러가지를 많이 바꾸는 모드는 피하세요.
물론 그런 모드가 더 재밌거나 기능이 많긴 하지만, 그럴 수록 불안정하게 만드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다 하려고 하지 마시고 적당히 타협하세요.
특히나 이유없이 서로 충돌이 나는 모드도 있습니다.
3. 사운드 오브 스카이림(SOS) 모드에 관하여
스카이림의 소리를 풍성하게 해주는 좋은 모드이긴 합니다만 이 모드는 구현이 좀 특이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운드 자체를 건드리는 것이 아니라, 게임 내의 공간에 보이지 않고 부딪히지 않는 투명한 존재를 만들고 그 존재에서 소리가 나는 방식으로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즉, 게임 내에 무수히 많은 물체들을 더 스폰시키므로 렉과 다운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이 모드는 기본적으로 광원을 건드리는 모드들, ENB들과 충돌합니다.
기능 자체는 좋은데 포기해야 하는 게 너무 많은 모드라 솔직히 비추합니다.
4. 상관없어 보이는데 함께 쓸 수 없는 모드
①스킬과 퍽을 건드리는 모드 : 그게 어떤 스킬, 어떤 퍽을 어떻게 하든 상관없이 대부분은 모든 스킬과 퍽을 다시 덮어쓰게 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스킬 트리에서 퍽만 약간 수정 혹은 추가하는 것들 정도라면 겹쳐지긴 합니다. 의외로 뜬금없이 한 쪽이 씹혀버리는 모드가 있는데, 스킬의 숙련도 속도를 조정하는 모드와 스킬 트리 구성을 수정하는 모드 끼리는 나중에 로드 시킨 쪽이 먼저 로드된 모드를 씹어버립니다.
②추가 대사와 퀘스트 : 뭐든 간에 NPC가 추가 대사를 하는 모든 모드는, 퀘스트를 변경시키는 모드 등과 함께 쓰면 충돌이 나기 쉽습니다. 딱히 내용이 겹치지 않아도 그렇습니다.
5. 1인칭 - 3인칭의 문제
동작변경, 조준점 변경, 시점이나 시야 조정 등의 모드는 반드시 신중하게 깔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모드가 1인칭 혹은 3인칭에서만 제대로 작동하며, 반대의 시점으로 사용할 경우 엉망진창이 되거나 심하면 튕겨버립니다.
재수없는 경우 시점이 1인칭 혹은 3인칭에서 고정되어 버리고 다른 시점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호환모드가 따로 있는 경우
ㅇㅇ모드를 설치한 경우 이 버전으로 설치하세요~ 하는 게 따로 있는 모드가 있습니다.
...결론은 넥서스모드 홈페이지에 있는 모드의 설명을 잘 읽어보시는 수 밖에 없습니다. 영어 때문에 눈이 핑핑 돌아가지만...
7. 아이템을 바꾸는 경우
아이템에 관련된 어떤 것을 바꾸던지 상관없이, 모든 아이템 혹은 해당 아이템의 설명을 다 덮어쓰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이것은 종족, NPC 등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한글패치가 풀리거나 하는 건 흔하고, 운 나쁘면 제대로 표시되지 않거나 얻는 순간 튕깁니다.
또 예를 들어 던전을 추가하는 모드를 깐 경우, 모든 지역으로 진입할 때 지명이나 건물, 던전명이 영어로 뜨는 걸 보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