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에 놓고 악셀에서 발 때고 운행하시는게 기름을 아끼는방법입니다
N 상태로 탄력운행을 하시면 구동축과 엔진과의 연결이 완전히 끊기는데
그렇게 되면 엔진 스스로 시동꺼짐을 방지하기위해 신호대기 상태와 같이
최소한의 기름을 지속적으로 엔진으로 보냅니다
D 상태나 엔진브레이크 상태로 내리막길을 주행할 경우 구동축이 엔진과 직결되어있는상태가 되어
궂이 기름을 공급하지 않아도 엔진이 회전하고 있게됩니다 이때 기름 공급은 완전 차단됩니다
이걸 퓨얼컷이라고 부르는데요 RPM이 800부근까지 내려가는 서행 상태가 되어서야
비로소 다시 엔진에 기름을 공급하게 됩니다
고속도로에서도 속도를 올리기 위해 악셀을 밟다가 일정속도에 올라서면 악셀에서 발을완전히
때면 마치 뒤에서 누가 당기는 느낌을 받는데요 이때 연료공급이 차단되면서 그져 달려가는 관성에 의해서만
구동축으로부터 엔진을 돌리게 됩니다 그때 엔진의 RPM이 아무리 높더라도 기름 소비량은 0 이 됩니다
내리막길에서는 N 상태보다 D 로 운행하심이 기름도 절약되고 급작스런 가속으로인해 브레이크를 많이 밟지 않아도 되서
이래저래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