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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스2 알쏭달쏭&이모저모
게시물ID : starcraft2_3167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진키스
추천 : 9
조회수 : 1301회
댓글수 : 7개
등록시간 : 2012/02/05 19:49:47
글 읽기전에.... 스1, 스2 환산은 마린=해병을 기준으로했습니다.즉 스1마린의 이속과 공속을 스2해병의

이속과 공속과 같다고 환산하여 쓴것입니다...그래서 절대적 수치가 미묘하게 다를수는 있으나

'상대적인' 수치는 변하지 않으므로,글 자체에 큰 오류는 없으니 이점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편하게 평서체로 썼습니다.





1.해병은 스2오면서 모든것이 좋아졌다.

→ X 

딱~하나 안 좋아진게 있다. 바로 스팀팩. 전작에서는 공속이 2배증가였으나 스2에선 1.5배

다른것들이 좋아졌기에 시너지효과가 짱!


2.우주모함은 무빙샷이 안된다.

→ X(부분적가능)

되긴되는데 사거리인 8까지만. 전작의 경우 8+@사거리를 무빙샷으로 활용가능했다.스2로오면서 정확히 8까지

만 무빙샷이 가능하다.물론 적유닛에게 공격해놓고 뒤로 빼서 사거리를 약간 더 늘리는 효과를 볼수는

있으나 적유닛이 파괴될경우 8사거리안에 적이 없을경우 요격기는 되돌아온다(스1에서는 8+@사거리안에

적이 있다면 요격기는 계속 공격을한다. 실사거리8+@가 계속 유지된다는것이다.)

요격기 출격후(8) 뒤로뺐다가(8+@) 적이 죽을때쯤 다시 오는(8) 식의 부분적무빙샷으로는 활용이 가능하다

그래봤자 군심에선 못보겠지만.........(좀 아쉽다)




3.광전사의 공속은 그대로이다

→ O

광전사의 공속이 빨라진것 같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꽤 계시던데 거의 그대로다.빨라보이는 착각을 일으키게

만드는요소는 인공지능의향상덕택이다.저글링을 잡는다고 하면, 3번의 칼질로 잡을수 있다.

2번 휘두르고 나면 피가 4정도남는데(정확히는 3남는데 1체력회복) 전작의경우 양손칼질을 한다.

스2오면서 인공지능향상으로 양손칼질이 아닌 한손칼질(데미지8)로 마무리해버린다.

양손칼질한번에 1초 걸린다 가정하면 전작에서 3초  스2에선 2.5초가 걸린다는것이다.0.5초차가 줄어

빨라보이는 효과가있다.하지만 한손칼질로 마무리를 한다해도 다음공격을 할때엔 양손칼질할때와 마찬가지의

딜레이를 가지고 다음공격을 한다.광전사가 한손칼질로 적유닛마무리를 시켰더라도 다음공격에 그만큼

빠르게 공격하는것은 아니라는것이다.


4.뮤탈은 변한것이 없다.

→ X

변한것은 바로 공속.이것은 저그유저 더군다나 스1도 자주플레이하거나 스1 프로리그를 자주 보는 사람이

라면 더 확실히 느껴질거라고 본다.뮤탈로 해병을 죽이다보면, 해병 스펙이 늘었음에도

'보기보다 뮤탈이 해병을 잘 잡네....' 라고 한번 쯤은 느꼈을거다 (아니라구요? 죄성해요.)

전작의 뮤탈의 공속을 스2식으로 하면 대략 1.8정도 된다. 0.3의 변화니 확실하게 느낄수있는수준이다.

이는 드래군을 대신에 나타난 추적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드래군이야 뚜껑을 열엇다 닫았다하는

둥 별 엉뚱한짓으로 눈에띄게 공속차가 보이지만 뮤탈의 경우 3단공격에다 쐐기공격이 눈에 잘띄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눈치채기가 힘들다.


5.토스의 쉴드는 좋아졌다

→ O

전작에선 저그처럼 항시회복이었으나(저그회복속도의 2배정도)  스2에서 비전투시 빠른회복으로 바꿨습니다

전작의경우는 전투시 아주조금 생존률이 올라간다는것이고 스2의 경우는 한번의 전투가 아닌 여러번의 

전투시 빠른쉴드회복이 도움이 된다는점입니다.

각각 장단점은 있으나 스2의 경우가 더 좋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쉴드 회복 체계는 사소한것이고 가장 큰이유로 꼽차면 공격시스템의 변화입니다.

전작에선 공격유형에 따라 데미지가 "감소"하는 시스템이었고 스2에서는 기본공격력에 데미지를 "추가"

하는 형식이 됐습니다.전작에서 쉴드는 어떤 공격유형이든 100%데미지를 받는.... 감소시스템이기에

데미지를 가장 '많이' 받는 형태가 됩니다.스2오면서 쉴드=체력처럼 취급되어 공격타입과 방어타입에따라

추뎀을 받기도하고 안 받기도 합니다.. 무조건 가장 많은 데미지를 받아야하는 스1의 쉴드보다는

좋아진셈입니다.


6. 스1 발업히드라는 스2 점막위 히드라보다 빠르다

→ X

이건 그냥 스팀마린,해병을 생각하면 쉽습니다.전작의 경우 스팀쓴 해병이 발업된 히드라를 따라잡을수

있었습니다.스2에선 점막위에 있을시 스팀해병과 이속이 같습니다.이속대로 나눠보면

스1히드라<스2히드라<스1발업히드라<스2 점막위 히드라입니다. 스2식 수치적으로는(소수점 셋째짜리 반올림)
  2.09   <  2.25   <  3.13       <  3.38


군심에서 히드라 이속업이 생깁니다.엄청 빠를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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