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전 그저 공대생 4학년일 뿐이지만
자동차를 전공으로 하지도 않았고
그저 친구가 옆에서 공부하는걸 그저 옆에서 살짝살짝 본 그저 그런 잉여입니다
KSF 대회의 메카닉 분들이 거의 밤을 새시면서 정비를 하시고 예선 중에도 자주 정비를 하셨던데
혹시 엔진 내부쪽의 캠을 제어하는 기어가 사고로 인하여 톱니 하나가 살짝 잘못 끼워진게 아닐까요?
엔진 내부에서 문제가 생긴 거라면 하루 이틀로 알아내기도 힘드실테고
겉으로 보기에는 잘 돌아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엔진의 캠의 경우 아시다시피 흡입-압축-폭발-배기 가 순차적으로
4~6개의 캠이 순서대로 돌아가야 하는데 만약 그 순서를 제어하는 기어가
살짝 뒤틀려 엇갈려 끼워졌다면 흡입-압축-폭발-배기순서에도 약간 영향이 갈것이고
톱니가 잘못 끼워져서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
폭발 도중에 배기구가 먼저 살짝 오픈
하는 형식으로 톱니가 잘못된 위치에 있다면 폭발로 인한 힘이 크랭크 축에 전달 되기도 전에
먼저 배기구로 조금씩 빠져나가 힘이 제대로 들어가지도 않고 그로인해 속도도 제대로 안난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