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든어택2'는 게임사에 남을 명작(名作)은 아니다. 각종 버그와 전작과 비교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게임 구성, 기대에 못 미친 서비스는 300억 개발비와는 어울리지 않게 확실히 거칠고 엉성했다.
특히 핫팬츠에 깊게 파인 브라톱으로 주요 부위만 간신히 가린 여성 '전사'(?)의 이미지는 이 게임이 FPS(총싸움) 장르인지, 미연시(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인지 알 수가 없을 정도였다. 넥슨의 결정대로 '접을 만한 게임' 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서든어택2는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았어야 할 문화콘텐츠였다. 100여명의 개발진이 4년동안 밤낮없이 열심히 일해 내놓은 종합 창작물로서 좋고 나쁘고의 기호와 성향을 떠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에서 마땅히 존중을 받았어야 했다. '싫다', '재미없다'는 평가를 받을 순 있어도 선정적이라는 굴레를 씌워 무조건 불온시하고 배척해서는 안될 일이었다. 실제 민주주의 국가에서 표현의 자유는 실질적인 위협이 없는 한 침해받지 않는 권리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서든어택2의 선정성 시비에서 최우선적으로 지켜야 할 개발자들의 권리는 그 어디에도 없었다. 게임 개발자도 심의와 검열의 두려움에서 보호받아야할 엄연한 창작자였지만 '선정성'이란 단어에 '문화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유' 같은 감성적 언급은 철저히 배제됐다. 심지어 진보적 언론 매체들조차 이를 보도하지 않았다.
개발자들의 말할 권리는 마녀사냥식의 아주 폭력적인 방법으로 제한되기도 했다. 서든어택2의 개발자들은 게임의 차별성보다는 선정적 효과만을 노려 개발했다는 '토끼몰이'식 온라인 여론재판속에 그 어떤 변명의 기회도 없이 도덕적으로 사망 선고를 받았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서든어택2라는 결과물 하나를 위해 몇 년을 바친 개발자들의 노력은 안중에도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