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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t Starve] 어드벤쳐 연재 #1-1 겨울의 왕 #1
게시물ID : gametalk_32112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Xayide
추천 : 11
조회수 : 1948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6/08/15 05:5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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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스테이지는 겨울의 왕. 모든 어드벤쳐 모드 중에서도 제일 어려운 게 걸렸네요.

... 젠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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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내 포탈을 발견했군. 지금쯤은 너만의 수업을 스스로 잘 배웠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겠지. 흠, 우리 약간 더 도전을 해 보지 않겠나?'



Day 1



재수없는 맥스웰의 말과 함께, 어드벤쳐 모드가 시작됩니다.
시작하면 바로 위에 Divining Ro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걸 제일 먼저 챙겨주세요.
그리고 맥스웰 오른쪽 뒤에 해골과 배낭, 도끼가 보이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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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낭을 줍습니다. 배낭 속엔 고정적으로 토끼 귀마개 청사진, 보온돌, 목재/무작위적으로 3개의 아이템(이번엔 횃불, 도끼, 잔가지) 등이 들어있습니다.
기본은 언제나 주변 수색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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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주가 걸렸습니다.

어드벤쳐 모드는 프롤로그에서 말씀드렸듯이, 가끔 저주가 걸려서 밀짚/잔가지/부싯돌 셋 중 하나가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문제는, 지금은 불을 자주 피워야 하는 '겨울의 왕'이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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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 일은 나중에 생각하고, 일단 불을 피웁시다. 얼어죽을 수는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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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탐색 범위. 고작 이 정도 탐색하고 얼어죽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방한 장비가 필요한데, 마침 시작 할 때 토끼 귀마개 청사진을 주었었죠! 이걸 만들면 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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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물이 부족합니... 아니, 밀짚이 부족합니다. 이거 만들면 불 피울 밀짚이 없어요....
하지만 어떡합니까, 당장 좀 힘들더라도 나중에 살기 위해선 밀짚이 필요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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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잡는 건 기대할 수 없습니다. 토끼는 낮에 나와서 저녁 때 들어가기 때문에, 토끼를 잡는 건 다음 날 낮이 되어야 하겠네요. 당장 얼어죽을 거 같으니 불이나 피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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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위 시간이 보이시나요? 불 피워놓고 몸만 살짝 녹이고 밀짚을 찾다가, 우연히 녹색 버섯을 발견해서 뛰어와서 구웠습니다. 녹색 버섯은 그냥 먹으면 정신력을 50 깎아버리지만, 이렇게 구워서 먹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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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이 15가 차오릅니다!(그리고 체력이 1 소모됩니다...) 당장 저녁과 밤이 긴 데 비해서, 금을 구하기 전까지는 정신력 회복이 요원하므로, 이런 녹색 버섯은 소중한 정신력 공급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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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첫 날이 지나갑니다. 뭐 하지도 못하고 얼어죽지 않게 버티는 것만으로도 힘드네요.



Day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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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의 특수능력 중 하나 - 허기가 30% 더 빨리 소모됩니다.
......

식량이 너무나도 부족하기에, 주변에 있는 당근과 산딸기를 긁어모읍시다. 근데, 낮 동안 간신히 줍줍을 하는 사이 벌써 몸이 얼어붙어갑니다.

참고로 토끼는 잡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덫을 그냥 들고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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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만, 아주 살짝만 몸을 녹이고 나서 다시 재료를 얻습니다.

밀짚이 적다 = 모닥불을 아껴서 피워야 한다 = 한번 피운 모닥불에 연료를 넣어가면서 유지시켜줘야 한다

이 공식이 성립하므로, 잔가지건 나무건 긁어모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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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덫을 설치합니다.

Q. 여긴 토끼가 없는데요?
A. 토끼가 아니라 다른 걸 노립니다. 뭐냐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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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거미입니다. 토끼와 달리, 거미는 덫으로 잡으면 바로 전리품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따로 죽이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괴물고기가 나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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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박스 모드(맥스웰의 문을 통과하기 전)에서는 웬만하면 거의 손도 안 대고, 육포로 만들어 돼지왕에게 팔거나 구워서 새장의 새에게 줘서 달걀을 얻거나 거미를 꼬이게 하거나 하는데만 쓰던 괴물고기입니다만...

구워서 먹으면 정신력이 10이나 소모되고 체력도 5가 소모됩니다만...

배고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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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위에 보이던 거미집을 도끼로 부수고, 거미 4마리(원래 1단 거미집에서 나오는 거미 3마리 + 시간이 지나 재생성된 거미 1마리)를 잡아낸 모습입니다. 덫으로만 거미를 잡아서 벌써 덫의 내구도가 반이 되었군요.(한번 쓸 때마다 12.5%씩 소모되므로, 총 8회 사용 가능합니다.)

괴물고기만 4번 떠서 다행입니다. 거미줄은 초반엔 1~2개 정도는 필요가 없고, 아직은 당근이나 산딸기를 구워먹는 것으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어서 거미선도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배는 금방금방 고파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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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동안에도 연료로 쓸 나무와 솔방울이 필요하기 때문에, 불의 범위 내에서 벌목을 합니다. 밤에 할 수 있는 걸 미리 해 두면, 낮에 할 게 줄어들면서, 다른 일을 할 여유가 생깁니다.

... 현실에서도 할 일을 뒤로 미루지 말아야 할 텐데 나란 놈은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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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탐색한 범위. 초원 지대와 사바나 지대에서 최대한 많은 밀짚을 긁어모으려고 발악한 흔적이 보입니다.

밀짚이 너무 부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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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시 날이 밝아옵니다. 정신력은 60밖에 안 되네요. 슬슬 화관을 하나 만들어야겠습니다.


Day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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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12개를 따서 화관을 하나 만듭니다. 꽃 하나를 딸 때마다 정신력이 5씩 회복되므로, 화관 하나 만들 동안 정신력은 60이 회복됩니다. 쪼그라든 뇌가 어느 정도 정상으로 차올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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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화관도 추위는 막아주지 못했습니다...
(토끼 잡는 장면을 실수로 캡쳐하지 못 했네요. 한 마리 잡았습니다. 단, 토끼 귀마개는 토끼가 두 마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저 토끼는 계속 살려둬야 합니다...)

거기다가 화관의 분당 정신력 회복량은 진짜 얼마 안 됩니다. 분당 1.33씩 회복되는데, 저녁이나 밤엔 정신력이 분당 5씩 떨어집니다. 낮에 3분간 끼고 있어야 간신히 4가 차는데, 이러면 낮에 3분간 껴서 번 회복량도 저녁 1분도 안 되어서 사라지는 정도입니다.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까 끼는 거지, 정말 좋아서 끼는 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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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 좋게도, 녹색 버섯을 하나 더 발견했습니다. 원래 숲 지대엔 버섯이 참 많게 느껴지는데, 꼭 찾으려고 할 때는 안 보입니다. 아니, 원래 어드벤쳐 모드에선 버섯이 적던가...? 이건 기억이 잘 안 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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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우니 당장 불을 피우고, 음식을 먹습니다. 산딸기나 당근은 구워 먹을 때 허기를 12.5 채워주므로, 4개 먹으면 딱 50의 허기가 회복됩니다. '겨울의 왕'은 식량이 부족하고, 웨스는 특히 허기가 더 빠르게 소모되므로, 포만감이 넘치지 않게 먹는 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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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탐색을 다시 시작하다가, 밤이 되기 직전에 모닥불을 다시 켭니다. 밀짚이 지금 너무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탐색을 조금이라도 더 해두지 않으면 식량을 구하는 데 애로사항이 생기므로, 어쩔 수 없습니다.

어차피, 추워도 체력이 서서히 까이고, 배고파도 체력이 서서히 까이므로, 지도를 조금이라도 더 밝히는 쪽을 선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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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탐색을 열심히 해도 이 정도입니다. 역시, 겨울이라서 중간중간 모닥불을 피우고 몸을 녹이는 게 시간을 왕창 잡아먹네요.

해안선을 대충 보자면, 6시 방향이나 9시 방향 둘 중 한 군데에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는 길이 있겠군요. 일단 9시를 먼저 가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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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은 아직 3자리. 나쁘지 않군요. 최대한 관리해줍시다.



Day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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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가 굶고 있습니다. 산딸기나 당근을 주면 바로 배를 가득 채우지만, 나 먹을 것도 없는데 토끼 배를 불릴 수는 없죠. 마침, 저기 토끼가 한마리 더 보이는군요. 저거 잡고 귀마개를 만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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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토끼를 자기 굴로부터 떨어트려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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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토끼와 굴 사이에 덫을 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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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Prof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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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토끼 귀마개를 만들었습니다!... 만, 아직은 착용하지 않겠습니다.

정신력을 회복시킬 수가 없어요. 화관은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썩어 사라지지만, 토끼 귀마개는 착용하지 않고 있으면 내구도가 유지됩니다. 추위 vs 정신력 중에서 전 후자를 택하겠습니다.

... 물론, 그 정신력도 최저시급마냥 쪼끔 주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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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밝힌 지역. 3시일 가능성이 좀 더 유력해지는군요. 저기 살짝 가려진 저 곳으로 가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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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 귀마개를 만들어놓고도 착용하지 않으니, 괜히 인벤토리 낭비가 되는 것 같지만, 괜찮아요!

밀짚이 없어서 인벤토리가 남아돌거든요!

크흡...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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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하루가 또 저뭅니다.



Day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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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다가 결국 입구를 발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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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력이 15% 이상이어야 지나갈 수 있는 오벨리스크 벽입니다. 지금 정신력으로는 가뿐히 통과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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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ining Rod가 반응하는군요! 위 아래로 움직여보면서 소리를 잘 들어봅시다. 소리가 높아질수록, 소리가 울리는 주기가 빨라질수록 가까워진다는 거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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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다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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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ng Thing이로군요. 개인적으로는 Metal Potato Thing을 바랬습니다만(주변에 당근과 농장이 있습니다. 겨울이라 농장은 쓸모없어도, 당근은 소중하죠). 어쩔 수 없죠.

그리고, 드디어 금맥을 발견했습니다. 정신력을 포...포풍! 같이 회복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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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팁 하나

① 설치물을 설치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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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우클릭으로 설치를 취소한다.

이렇게 하면, 재료는 미리 빠져나가서 인벤토리를 비울 수 있는 동시에, 나중에 원하는 곳에 건설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자주 써야 하는 테크닉이니까 꼭 기억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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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금을 캡시다. 추우면 아까 피워뒀던 불로 갑시다.

슬슬 배가 고파오는군요. 식량을 구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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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량이... 읎...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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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최후의 비기, 얼음을 캡니다. 얼음은 하나 먹을 때마다 허기 2.3 정도를 회복시켜줍니다.

한 덩이를 캐면 얼음 4개(와 돌 하나)가 나오므로, 대충 9.2 정도가 회복이 되겠네요.

도시락 싸 갈 형편이 안 되어 수돗물로 배 채우는 옛날 드라마의 주인공이 떠오르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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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을 먹으면 체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꼭 불 근처에서 먹어야 합니다. 겨울에 불 옆이 아니라 다른 데에서 먹으면 진짜 얼어죽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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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밤을 보내야 하므로 화력을 좀 올립시다. 나무도 슬슬 더 구해야 할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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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탐색한 지도. 식량을 구할 곳은 정말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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걱정을 뒤로 하고, 몸부터 데웁시다. 따뜻해야 더 많은 지역을 볼 수 있으니까요.



Day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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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굶으면 무엇이라도 하게 됩니다.

캐릭터 역시 그렇습니다.

배가 굉장히 고프므로, 아까 지도로 확인해둔 얼음을 찾아다니며 캡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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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지역으로 넘어가는 관문입니다.

여긴 뼈와, 사냥개와, 사냥개 집(사냥개가 재생성 되는 곳. 사냥개 둥지라고 하면 뭔가 어감이 좋지 않아서 사냥개 집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시덤불이 있습니다.

통과하긴 참 쉽습니다. 그냥 쭉 달리면 됩니다... 만, 일단 뒤로 빠집시다. 아직 식량이 충분하지 않은데, 다음 지역이 어떤 곳일지는 모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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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가를 발견했습니다! 샌드박스 모드에서라면 돼지 왕에게 가져다 주고 금을 폭풍같이 벌 생각에 신났겠지만, 여긴 어드벤쳐 모드입니다. 묘지를 파헤치면 정신력이 15 깎이고, 그래서 얻는 건 먹을 수도 없는 도굴품과, 제작할 여유가 없는 마법 재료들(악몽 연료, 보석 등) 뿐입니다.

무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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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을 더 발견했습니다! 굉장히 반가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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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탐색한 지도. 정상적인 식량은 애저녁에 포기했고, 지금은 얼음덩어리만 죽어라 찾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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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건하게 얼음을 먹을 준비를 합니다.

불을 피우고 몸을 녹이며, 가볍게 하나하나 오독오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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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신히 허기는 좀 채웠습니다. 다른 얼음을 찾아 다시 모험을 떠나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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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도 입구가 있나?

이런 상황은 처음 보았습니다. 한 곳에 입구가 두 개? '겨울의 왕'에서?

혹시... 여길 넘어가면 식량이 있는 지역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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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거 없다.

멋지게 낚였군요. 젠장. 왜 헷갈리게 생겨가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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낚인 서러움을 뒤로 하고, 몸을 좀 녹입시다. 운 좋게도, 산딸기 덤불 하나를 발견해서 기분이 많이 풀렸습니다.

... 간에 기별은 가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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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상! 정신을 차려보니 밀짚이 세개밖에 안 남았습니다! 앞으로 모닥불 한번만 더 피우면 끝이에요! 죽이 되건 밥이 되건 저 사냥개를 넘어야 합니다! 여기서 계속 머무르면 얼어죽을 수밖에 없으니, 다음 날 떠나야 합니다!

지금 당장은 떠날 수 없으므로, 이 불을 오래 살려야 하니, 연료를 더 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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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얼음을 넣으면 안 됩니다! 얼음을 넣으면 불이 꺼져버립니다!

'음식은 구워먹어야 효율이 좋댔어'라고 생각하면서 얼음을 구워먹으려는 미친 시도는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옥수수는 구워먹으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며, 수박은 구워먹으면 정신력 회복량이 늘어나지만 안 구워먹으면 체력 회복량이 늘어나고, 생선은 굽건 굽지 않건 회복량은 차이가 없습니다. 유통기한만 늘어날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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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과학 기계로 보여드린 테크닉. 미리 모닥불을 하나 예약해둡시다. 인벤토리가 한 칸 더 비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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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짚이 부족하다는 저 붉은 칸이 제겐 너무나도 쓰립니다.

연료가 부족하므로, 나무를 더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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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친!

나무괴물이 등장했습니다! 저에겐 창도 갑옷도 회복약도 없지만 그딴 건 알 바 아니라고 쿨하게 걸어옵니다.

나무괴물이 등장할 확률은 1~3일차까진 0%, 그 다음엔 매일 1.33%씩 늘어나므로 6일차에 등장할 확률은 5%. 총 30%까지 증가하고, 30일이 넘으면 2마리 이상 등장할 확률도 생깁니다.

샌드박스 모드에선 이 경우 해결책이

① 솔방울을 심는다. 심으면 낮은 확률로 어그로가 풀립니다. 여러개 심으면 됩니다.
② 안 보일때까지 저 멀리 도망갑니다. 그럼 어그로가 풀립니다. 밤이면 횃불 들고 뛰면 됩니다.

근데 문제는

① 솔방울을 심는다 - 내가 솔방울이 읎어요. 아까 추워서 몸 녹일 때 다 태워서...
② 안 보일 때까지 도망간다 - 곧 밤입니다. 횃불 재료도 없고, 있다 하더라도 당장 얼어죽을걸요?

결국, 최후의 해결책을 꺼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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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불 주변을 빙글빙글 돌면서 버틴다.

... 이거 말곤... 답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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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닥불이 일정 크기 이상 되었을 때, 나무괴물이 모닥불을 밟으면, 꼴에 자기도 나무라고 몸에 불이 붙습니다. 이걸로 피해를 줄 수 있어요. 아예 대책없이 도망만 다닐 생각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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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한번 불태우고, 두번 불태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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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 새 불태우고...

제발... 불타라... 불타라... 불타올라 죽어라...

과연 저는, 이 위기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까요?
출처 http://xayide.tistory.com/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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