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ug
1. 돈 버그 1
유닛 삭제 시에는 구매 비용의 반값을 환급 받습니다.
일꾼과 같이 소모성을 가진 유닛에 대한 사용 횟수를 1까지만 남겨놓고 환급 받으면 매우 큰 이득을 보게 됩니다.
2. 돈 버그 2
군단 유닛의 경우에는 일시불로 구매를 한 뒤에, 다시 판매를 하면 구매시 사용된 금액보다 더 큰 금액을 돌려받게 된답니다.
3. 돈 버그 3
a. 적대국이 살 의향이 있는 아이템을 하나 준비해놓습니다. (사치품, 국경개방 등등)
b. 적대국이 살 의향이 있는 아이템 + 자신이 가진 모든 돈 (많을 수록 좋음)을 순서대로 올려놓습니다.
c. 적대국에게 무엇을 줄 수 있냐고 물어봅니다.
d. 그러면 적대국은 그에 걸맞는 가치의 자신이 내놓을 수 있는 모든 것을 토해냅니다.
하지만 그 순간에 저희 쪽에 있었던 아이템 + 골드는 갑자기 아이템 하나로 바뀌게 됩니다.
e. 즉, 국경개방 + 골드 3천으로 무엇을 줄 수 있냐고 물어보면, 아마 자신이 가진 찌끄레기 잡템 + 턴골드 50 이렇게 내놓을 것이고.
국경개방 <===> 잡템 + 턴골드 50
이런 식의 거래로 바뀌며 승낙 버튼이 뜹니다.
4. 돈 버그 4
버그라기 보다는.. 뭐라 말씀드리기 애매한대요.
a. 개척자 하나 생산
b. 적국의 노른자 땅에 도시 생성
c. 적국에 지은 도시에서 바로 개척자 하나 다시 생산.
d. 적국에 도시를 팜
e. 개척자 가지고 다시 다른데 가서 또 도시 생성. (반복)
- Tip
5. 문명6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특수지구끼리 모아서 짓는 방식의 심시티 입니다.
각 도시별로 상업이나 공업지구를 모아서 짓게 되면,
특정 건물이 주변 타일에 생산률을 높이게 되는 효과를 주게 되는데 그것이 중복이 되어버립니다.
ex:
공장(산업지구): 주변 6타일의 도시에 4생산력을 제공
동물원(유흥지구): 주변 6타일의 도시에 1편의를 제공
경기장(유흥지구): 주변 6타일의 도시에 2편의를 제공
이런 방식으로 운영을 하게되면 4+4+4= 12생산력을 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3개의 도시를 삼각 구도로 건물을 짓는 방법을 연구중 입니다.)
-> 반대로 이러한 골 아픈 심시티 덕분에, 여자친구에게는 권유를 못하게 되겠더군요..
6. 현재 가장 유효한 플레이 방식
문명5에서처럼 도시 개수에 의한 행복도 패널티가 없으며, 사치품에 대한 효과도 그렇게 중요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말인 즉,
문명5에서는 최소의 도시 개수로 최대의 영역(사치품)을 확보하기 위해서 국가 모양이 띄엄띄엄 생기는 구조로 가게 되었으나
문명6에서는 도시별로 상인이 추가되며, 편의시설과 같은 관리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도시를 많이 지어주는 편이 좋으며
앞서 말씀드린 4번 팁에 의해서, 도시가 서로 붙어있는 구조로 지어주는 편이 더더욱 좋게 됩니다.
- option 설정
7. 유닛 자동 전환 기능 끄기
(내가 생각하는 유닛 움직이려는데 갑자기 전환돼서 엄한 유닛이 움직이는 낭패를 보신 분들께 강추)
[옵션파일 경로]
내문서 / My Games / Sid Meier's Civilization VI / UserOptions.txt [유닛 자동 전환 옵션]
AutoUnitCycle 1 을 0 으로 수정 후 저장
8. 지형 툴팁 빠르게 띄우는 법
a.
[옵션파일 경로]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I/Base/Assets/UI/ToolTips/PlotToolTip.Lua
[지형 툴팁 스피드 옵션]
파일의 32번째 줄 TIME_DEFAULT_PAUSE 의 값을 1.1 에서 0.2 정도로 바꿔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b. a만 해도 만족하면 안해도 됩니다.
[옵션파일 경로]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Sid Meier's Civilization VI/Base/Assets/UI/ToolTips/PlotToolTip.xml
[지형 툴팁 스피드 옵션]
<AlphaAnim ID="TooltipMain" Anchor="L,B" Offset="0,200" Speed="4" Pause="12345" Cycle="Once" Hidden="1">
// 버그는 적정 수준에서만 사용하셔요. 재미가 확 떨어질 수 있거든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