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확장팩인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출시를 위한 첫 단추를 꿰는 패치로서 게임 전반에 걸쳐 다양한 수정과 개선이 적용될 예정인데요. 가장 주목할만한 것이 새로운 아케이드 기능이며 여기에는 사용자 지정 게임 노출 방식 개선, 평가 시스템, 리뷰, 게임 소개, 스크린샷 지원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1.5 패치에는 전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과 클라이언트 스트리밍 다운로드, 안티얼라이어싱, 편집기 및 지도 제작 개선, 새로운 미술 도구 제공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전체적으로 저희가 듣고 있는 가장 큰 불만은 인기도 시스템과 게임(지도) 목록 표시 방식에 대한 것인데요. 저희는 이 인터페이스가 플레이어 지향적인 환경이어야 하는지 아니면 지도 제작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형식이어야 하는지라는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패치 1.5에서는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열려 있는 게임 목록”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정확하게는 열려있는 모든 게임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며 수많은 게임 중 일부를 선택하여 제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게임 목록을 결정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타크래프트 II의 미술 작업을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미술 도구를 배포하여 지도 제작자 분들이 손쉽게 자신만의 미술을 제작하고 개발 중인 지도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재미있고 완성도 높은 지도들을 Battle.net에 올려주셨던 지도 제작자 분들과 연락하여 직접 피드백을 듣고, 제작 과정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뿐만 아니라 아케이드 정식 출시 전에 미리 준비하실 수 있도록 1.5 패치에 추가될 기능들을 미리 사용하실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생각입니다. 아케이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변경된 컨셉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발팀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 안에 사회적 경험이 부족하다는 우려를 들어 왔으며, 이를 요약하면 ‘공허한 느낌’과 ‘어디서 사람들을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견으로 정리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채팅 시스템에 대한 몇 가지 간단한 수정사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비록 큰 변화는 아니지만 더 많은 교류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플레이어 분들이 원하시는 경우 대화창이 화면에서 더 큰 부분을 차지하도록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참여하고 있던 대화 채널과 화면상 위치를 시스템에 저장하여 다음에 다시 접속했을 때도 동일하게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들은 워크래프트 III나 전작인 스타크래프트와 비슷한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또 작업 중인 것은 가까운 장소에 (비슷한 IP 대역의) 있는 플레이어들이 서로 쉽게 만나고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아마도 PC방이나 사무실, 기숙사 그리고 지역 단위 대회처럼 여러분의 옆자리에 앉아 있는 플레이어가 누군지 궁금해 할만한 공간에서 주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는데요. 1.5 패치와 함께 준비하기는 어렵겠지만 군단의 심장이 발매될 때까지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