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펌]디스아너드2, 히트맨/둠 2016 한글화 가능 여부
게시물ID : gametalk_32796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퍄퍄풰페퓨퓨
추천 : 11
조회수 : 1123회
댓글수 : 6개
등록시간 : 2016/11/15 15:13:23
옵션
  • 펌글
본 게시글은 루리웹 커뮤니티의 '프기니'님이 작성하신 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프기니님은 팀 한글화의 궤적의 책임자이고,많은 게임의 한글화 기획을 주도하신 분입니다.
 

-------------------------------------------------------------------------------------------


안녕하세요, 디스아너드2, 히트맨, 둠에 관련 정보를 남깁니다.

우선 디스아너드2에 관하여 말씀드리자면, 해외 포럼에 리패킹 스크립트는 아직 공개하지 않았지만 

어제 테스트해본 결과로 디스아너드2에 잔존하는 64_df.dat 폰트(울펜슈타인 뉴 오더와 디 올드 블러드, 그리고 둠 2016에 사용된 Id tech 5,6용 폰트)는 더미로 추정됩니다. (디스아너드2는 Id tech5의 개량 엔진인 보이드 엔진이며 구조는 굉장히 비슷합니다.) 그리고 스크립트가 암호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한글 폰트만 있다면 패치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폰트를 개발한 프로그램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1차 컨택 - RAD Game Tools에 문의한 결과. 개발이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15865b3ebe9367388.png


2차 컨택 - 평가판이라도 받을 수 없냐고 하니까 안된다고 합니다.

15865b3ecaa367388.png

마지막으로 국내 지부에 문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15865b3ee79367388.png

결론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디스아너드2를 한글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I가 아닌 더미 폰트(64_df.dat, 64_df.bimage7)를 읽게 만든다. 그나마 유력한 방법.

2. IGGY 프로그램을 이미 가지고 있는 실제 게임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3. 플래시에 관하여 잘 알고 있는 전문가가 직접 분석해서 한글 폰트를 만든다.

4. 유출된 GFX 문서로 자바 기반의 swf 디컴파일러를 제작한 제작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https://www.free-decompiler.com/flash/issues/1305-iggy-format-urget-pls-help

   *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기록한 문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5. 게임 개발자/유통사에 건의한다. (...)

6. 드래곤볼 제노버스2 PC에 더미로 존재하는 한글 폰트를 개량한다. 다만 이상하게 압축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립트 암호화에 관하여 짚고 넘어가자면, 

스크립트 암호화가 한글화 가능 여부를 결정짓는데, Id tech6를 사용하는 

둠2016은 스크립트가 dynamic encryption되어 있기 때문에 

이쪽 방면 전문가도 해독할 수 없다고 해서 로컬라이징이 불가능한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히트맨 2016은 암호화 키를 xentax에서 공개하자, 

IOI 개발자가 암호화 키를 변경시켰고 

이 때문에 아무도 키 해독을 시도하지도 않고 설사 발견했다고 하더라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히트맨 2016 암호화키를 해독한 것은 중국뿐입니다. 

암호화가 되어 있더라도 해독이 가능한 것은 고정키로 암호화된 경우 '제물과 눈의 세츠나' 정도입니다.

 

이상입니다.



-------------------------------------------------------------------------


ㅠㅠ

출처 http://bbs.ruliweb.com/pc/board/300007/read/2113857?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