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번하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자료들을 제외하고는 ssd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는편인데도, 어느 순간 ssd 용량이 상당히 사용되었더군요.
정리를 해야겠다 싶어서 프로그램 설치 내역을 살펴봐도 도무지 디스크 사용량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탐색을 좀 해보다 보니..
스크린샷에 표기된 폴더에서 엄청난 용량을 잡아먹고 있더군요.
Edge의 즐겨찾기 아이콘과 웹 메모 관련 정보같은데, 혼자 용량이 마구마구 증식해요.
웹 메모라고 해봐야 10개 안쪽인데, 파일이 무슨 60만개가 있고 110GB 가까이 차지하고 있었어요.
icon 관련 폴더에는 170만개 파일이 들어있고 2GB 가량을 차지하고 있더군요.
어마어마한 로딩타임 때문에 모두 확인은 못했지만 10여개의 같은 내용의 파일들이 이름만 바뀌어가면서 무한 복제된 상태였어요.
Edge를 켜고 있던 상태에선 종류별로 하나씩의 파일들은 이용 중이라며 삭제가 불가능했는데,
이 상태에서 엣지를 이용할 때마다 주기적으로 파일이 복사되며 계속해서 다시 파일 갯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Edge에서 즐겨찾기/웹메모 정보를 모두 삭제해버리고 Edge 종료 후에 남은 파일들도 완전히 삭제하니까 다시는 증식하지 않네요.
윈도우 설치 초기에 타 브라우저에서 즐겨찾기를 가져오면서 뭔가 꼬였고 그 상태로 계속 사용을 해서 이렇게 된 것 같아요.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면서 즐겨찾기를 엣지에서 수동으로 추가하니까 용량이 마구 늘어나진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