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아언니! 어느새 밤이되었네요~
그래 예리야! 밤이되었다는건 해가 사라진걸까? 우리가 사는 지구가 자전으로 해 반대편으로 돌아간걸까?
앗! 윤아언니! 지동설과 천동설에 대해서 말씀하시는거군요?
그래, 예리야. 예전엔 많은 사람들이 천동설을 믿었지만, 지금은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반복한다는걸 알고있지.
아.. 윤아언니, 그럼 태양이 갑자기 사라지면 어떻게 되는거죠?
재미있는 질문이야 예리야. 일단 태양의 중력에 의해 지구가 공전을 하고있다는건 알고있지?
네, 거대한 질량을 가진 태양의 중력에 의해서 지구가 공전을 하고있다는거죠?
그럼 태양이 사라지면 지구가 공전을 멈추겠네요?
그렇지, 중력이 사라지기때문에 지구는 공전을 멈추겠지. 뉴턴역학에 따르면 바로 지구가 멈추게 될거야.
어라? 그런데 윤아언니, 빛이 지구에 약 8분뒤에 도착하는데, 우리는 태양이 사라진걸 8분이 넘어서야 아는게 아닌가요?
맞아, 빛의 속도는 절대적이라는 아이슈타인의 이론에 의하면, 우리는 태양의 존재가 사라진걸 8분뒤에야 알 수 있어.
그러면 중력이 빛보다 빠르다는건가요?
좋은 지적이야 예리야! 여기서 뉴턴역학의 모순점이 생기는거야. 아인슈타인의 일반-특수 상대성 이론은 알고 있지?
자세히는 모르지만... 빛의 절대속도와 시간 및 공간의 수축 팽창등에 관련된거 아닌가요?
그래, 일반적으로 상대성이론을 이해하기는 어렵겠지만, 여기서 재미있는점은 시간이라는 물리량이 불변의 물리량이 아니라는거야.
네! 윤아언니가 빛의 속도로 가깝게 이동한다면 저와 윤아언니의 생체학적 나이가 같아지는일이 생긴다는거죠?
우리 예리가 엄청 똑똑하구나! 아직 고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았는데 어쩜이리 기특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