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게 유져님들! 컴퓨터 주변기기 구입할때만 컴게를 찾는 연어같은 눈팅러입니다ㅠ
다름이 아니라 지금 쓰고있는 모니터가 완전히 와장창! 나서 (액정은 완전히 맛이갔고 베젤이 벌어져서 속이 다 비치고 들고 흔들면 마라카스마냥 소리가나는...) 새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합니다.
오늘 lg전자 대리점 과 하이마트도 다녀오고, 다나와 검색도 해봤지만 모니터 관련용어들은 아무리 들어도 머릿속에서 빙빙 맴도네요..
몇시간 검색을 해본결과 대충 알게된 점이...
모니터 주시율(hz) : 모니터가 1초에 표시하는 화면의 개수 예) 60hz 모니터는 1초에 60장 표시 144hz 모니터는 144장 표시
프레임(fps) : 그래픽카드가 모니터로 송출하는 화면의 개수
싱크 : v싱크, g싱크, 프리싱크 등등있는데요 잘이해가 가지않지만, 대충 설명하자면, 프레임(fps) 이 모니터 주시율보다 높은 값일때에 무언가 마법같은 일이 일어나서 "테어링"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것을 저지시키는 기술.. 이라고 합니다. 아아 너무 어렵다.
여기서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제 컴퓨터 사양으로 오버워치를 옵션타협해서 돌리면 8~90fps 정도가 나오는데요, 144hz 모니터로 바꾸면 지금 쓰고있는 60hz 모니터보다 화면이 깔끔하게 나오나요?
2. 그렇다면 60hz 모니터를 쓸때에는 게임프레임이 60fps 를 넘어가지않게 세팅하는게 현명한 방법인가요? 어차피 모니터 주시율때문에 프레임이 90fps 일때와 60fps 일때는 차이가 없는건가요? (오히려 프레임이 주시율을 넘어가면 테어링 현상이 일어난다고 들었습니다.)
3. 제가쓰고 있는 그래픽카드가 hd4850 인데요, 144hz 모니터를 쓰려면 그래픽카드도 업글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