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왕 테란과 저그까지 쓴마당에 플토까지 마무리지어보고자 이렇게 글을쓰게됩니다. 스2게에 쓰지만 스1게분들이 와서 보시고 도움되시길바랍니다. 이번편도 역시 건물편 유닛편 전략및 전술편으로 나누어 쓰겠습니다 ★건물편 스2의 플토도 스1에 비해서 변한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아마 다른종족에 비해 최소수준일듯하네요 하지만 그래도 일단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건물:황혼의회, 암흑성소, 차원관문 변경된건물:X 삭제된건물: 아비터 트리뷰널 딱봐도 변한것이 거의 없죠?ㅋㅋ게다가 설명도 별게 없습니다. -신규건물 1.황혼의회: 스1의 아둔오브시타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템플러(기사단)테크를 타기위해 필요한건물입니다. 이건물에서 질럿(광전사)의 돌진업글과 추척자의 점멸업그레이드를 할수있습니다. 2.암흑성소 스2에서는 플토를 제외한 각종족의 디텍팅이 어려워진만큼 하이템플러(고위기사)생산가능기지와 다크템플러(암흑기사)생산가능기지를 나누어놓았습니다.암흑성소는 바로 다크템플러생산을 위한 기지입니다. 3.차원관문 차원관문은 일부러 설명을 많이하려고 맨뒤로뺏습니다. 그만큼 스2 프로토스의 주력건물이자 스2플토의 패러다임을 바꾸어버린 건물입니다. 차원관문을 만드는법은 사이버네틱스코어에서 차원관문 업그레이드를하면 일반 게이트웨이(관문)을 차원관문으로 변환할수있는데요 게이트에서 차원관문이 되면 어떤점이 달라지느냐!! 바로 파일런(수정탑)이나 차원분광기의 전원 수급범위에 유닛을 바로 소환할수있다는 겁니다. 한마디로 상대 본진에 나의 몰래 파일런이있다면 바로 상대본진에 자신의 유닛을 소환해서 상대를 교란할수있습니다. 또한 병력싸움이 일어났을시 근처에 파일런이있다면 유닛을 본진에서 생산해서 전장까지 일일히 데려올일없이 전장에 있는 파일런으로 바로 유닛을 소환할수있습니다. 또한 차원관문은 w키를 누르면 모든 차원관문이 선택되어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당연히 무조건 막 소환할수 있는건 아니구요. 유닛에 따라 유닛 소환후 일정시간의 쿨타임이 소모되면 다시차원관문이 활성화 상태가 됩니다.(*게이트웨이유닛만 소환가능합니다) 다음은 차원관문의 시연영상입니다.
보시는대로 게이트웨이(관문)에 차원관문 변환을 명령하면 일정시간을 거쳐 차원관문이되고 이후에는 차원관문상태로 파일런주변에 유닛을 소환할수있습니다. 또한 차원관문은 다시 관문으로 되돌릴수도 있습니다. -기존건물- 1.게이트웨이(관문): 스1과 같습니다. 프로토스의 질럿(광전사) 파수기, 추적자(드라군2탄) 하이템플러(고위기사)다템(암흑기사)생산 2.사이버네틱스코어(인공제어소) 스1과 비슷합니다. 추적자를 생산가능케하고 공중유닛의 공방업, 환상, 차원관문 업그레이드가능 및 다음테크유닛을 건설가능케합니다.(스타게이트, 황혼의회, 로보틱스퍼실리티) =환상: 파수기가 환상기술을 사용가능하게 합니다.(추후설명) =차원관문업글: 게이트웨이(관문)를 차원관문으로 변환가능하게 합니다. 3.파일런(수정탑) 전작과 동일하게 인구수를 올려주며 주변건물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또한 차원관문의 소환가능범위를 만듭니다. 4.어시뮬레이터(융화소) 가스캐는건물 5.포지(제련소) 지상유닛의 공방쉴드업가능 포톤캐논(광자포) 건설가능 6.스타게이트(우주관문) 불사조,공허포격기,캐리어(우주모함)생산 7.로보틱스퍼실리티(로봇공학시설) 불멸자, 옵저버(관측선), 거신생산 8.황혼의회 질럿(광전사)의 돌진업글, 추적자의 점멸업글가능, 지상병력의 공방업제한 해제 9.템플러아카이브(기사단기록보관소) 하이템플러(고위기사) 생산을 가능하게함, 사이오닉스톰(사이오닉폭풍)을 업글가능 10,로보틱스서포트베이(로봇공학지원소) 거신생산을가능하게함, 거신사업, 옵저버속업, 차원분광기속도 업글가능 11.플릿비콘(함대신호소) 캐리어(우주모함), 모선의 생산을 가능케함, 불사조사업, 우주모합의 인터셉터 사출속도 업글가능 12.넥서스(연결체) 프로브(탐사정)생산가능, 시간증폭능력 =시간증폭:마나25를 소모하여 생산혹은 업글건물의 시간을 1.5배로 빠르게 가게하여 생산이나 업글시간을 1.5배 빠르게한다.(쉴드도 1.5배빨리참;;ㅋㅋ) *생산건물이나 업글건물에만 가능, 중복불가 ※시간증폭에대해 보충하자면 스2플토의 핵심기술로 시간증폭을 어디에 투자하느냐가 플레이어의 심리상태를 증명합니다. 업글건물에 사용하면 후반을 바라본다는 뜻, 차원관문에 걸면 병력에 치중하여 병력싸움을 하겟다는 뜻, 넥서스에 걸면 부유하게 가겟다는 뜻으로 시간증폭은 꼬박꼬박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날빌의 경우 마나를 모와두었다가 한번에 마나올인하는수도 있으니 이런면을 이해하시면 유저의 심리를 읽으실수있습니다. ★유닛편 프로토스의 유닛활용이나 테크도 다른종족에 비해 전작과 비슷한면이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활용유닛의 비중이 많이 달라졌는데요 일단은 유닛을 정리하면서 설명해드리겟습니다. 기존유닛: 질럿(광전사) 하이템플러(고위기사), 다크템플러(암흑기사), 캐리어(우주모함) 옵저버(관측선) 프로브(탐사정), 아칸(집정관) 신규유닛: 파수기, 추적자(드라군친척), 불멸자, 거신, 차원분광기, 모선, 불사조,공허포격기 삭제유닛: 아비터, 커세어, 드라군, 스카웃, 리버, 셔틀, 다크아칸 -게이트유닛 1.질럿/ 광전사 스1질럿: 비용 미네랄100 공격력16 체력60/100 방어력1 (발업가능) 인구수2 스2광전사: 비용 미네랄100 공격력8x2 체력50/100 방어력1 경장갑 빌드타임:차관쿨타임28초+소환시간5초 인구수2 돌진업글가능 =돌진: 10초당 한번 상대방에게 순간적으로 달려들어 무조건 1회공격을 성공합니다.(발업저글링보다빠르게) 또한 질럿의 기본이동속도를 추적자와 같게 합니다. 스2이나 스2나 질럿의 역활은 똑같습니다. 테란전이나 프프전에선 몸빵, 저그전에선 저글링사냥꾼 다만 스2에서는 마인이 없는 관계로 질럿들이 테란전에서 좀더 힘을쓰고 있고 게다가 발업이 아닌 돌진업의 존재로 테란이 더더욱 탱크를 못만들게하는 원인중하납니다. 돌진속도가 워낙 빨라서 탱크들이 마린을 떄려잡는 경우가 많이 생기거든요. 암튼 스1이나 스2나 가장 변함없는 녀석중하나입니다. 다만 조금 다른점이 있다면 스2에서는 저그전보다 테란전에서 주력으로 쓰인다는 점이 다르다고볼수 있습니다. 심지어 테란전에서는 업잘된 질럿(광전사)을 광좀비라고 부르기도 하니까 말이죠ㅋㅋㅋ 2.파수기: 비용50/100 체력40/40 공격력6 사거리5 방어력0 경장갑 빌드타임:쿨타임32초+소환5초 인구수2 역장, 수호방패, 환상사용가능 =역장: 불투명한 구조물을 형성하여 15초동안 유닛이 그 구조물을 지나가지못하게 합니다. =수호방패: 일정범위에 방어막을 형성하여 원거리공격의 데미지를 2줄여줍니다. =환상:마나 100을소모하여 자신이 만들고싶은 유닛의 허상을 만들어냅니다. 이허상은 데미지를 2배 받으며 공격력은 없습니다. 또한 상대가 디텍팅능력이있다면 허상을 구별할수있습니다. 프로토스의 희망, 심지어 별명은 파수그리스도라 불리는 파수기입니다. 스2프로토스의 핵심유닛이며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질 전투도 이길수잇게하며 고수와 하수를 나누는 기준이 되는 유닛입니다. 역장으로 상대유닛을 갈라서 화력을 분산시키거나, 도망을 못가게 하거나 러쉬를 못오게 할수도있습니다. 또한 수호방패의 경우 테란의 마린들의 공격력을 비약적으로 낮추기 떄문에 프로토스라면 당연히 마스터해야하는 유닛이며 괜히 파수그리스도라 불리는 유닛이 아닙니다. 환상의 경우는 스1의 할루시네이션 을 생각하시면 좋은데요 다른점이라면 파수기의 환상기술은 해당유닛이 없어도 만들어 내는것이 가능하며 이를통해 정찰을 하거나, 상대편에게 허위정보를 흘리거나 허세용유닛을 만들어낼수잇습니다. 다만 환상은 데미지를 2배를 받음으로서 쉽게 들킬 우려가있습니다. 그렇다면 파수기의 기능중 최고사기(?)스킬인 역장을 동영상을 통해 보시겠습니다.(시전자: 스2프로게이 장민철)
3.추적자: 드라군역할을 하니 드라군과 비교해드리겟습니다. 스1드라군: 비용125/50 체력80/100 공격력20 폭발형 사거리4(+2) 인구수2 대형 스2추적자: 비용125/50 체력80/80 공격력10 중장갑상대 공격력14 인구수2 사거리6 빌드타임:쿨타임32+소환5초 방어력:1 중장갑 점멸사용가능 스1에 드라군역할을 대신하는 추적자입니다. 공격력이나 체력보고 실망하시는분 계실지 모르시는데요 가장달라진점...바로 스2추적자에는 뇌가있습니다. 뒤뚱되지도 않고 상대를 만나면 거침없이 공격도하고 도망도 잘가고 그래서 뮤탈도 잘잡습니다.. 게다가 멋진 특수기능까지 생겼습니다. =점멸: 추적자가 해당지점으로 순간이동을 합니다.(쿨타임1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