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치마인드
1. 게임 캐릭터의 레벨,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역할을 분담해 협동하는 게임구조
- 캐릭터 레벨 올리려면 여러사람들과 '그리는 이', '맞추는 이'로 역할을 분담해서 협동해야만 함. 혼자서 못함.
2. 여러 명이 함께 임무(퀘스트)를 수행해야 때문에 게임 도중에 빠져나올 수 없는 게임구조
- 최소한 3인이상 참여해야 게임시작이 가능함
3. 게임을 하면서 같이 하는 팀원들과 함께 무엇을 해나간다는 뿌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게임구조
- 서로 같이 게임을 한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구조임.
4. 게임을 오래하면 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많이 벌 수 있는 게임구조
- 해당없음
5. 게임을 오래해야만 좋은 게임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게임 구조
- 해당없음
6. 게임에서 주는 도전과제에 성공했을 때 레벨업, 스킬 향상 등이 제공되는 게임구조
- 게임에서 주어지는 도전과제로 나온 문제를 출제 및 맞출 시 레벨업이 제공됨.
7. 게임에서 획득한 아이템/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인터넷이나 거래를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구조
- 해당없음
8.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해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 '그리는 사람'의 경우 마우스로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함.
9. 게임 속에서 내가 힘센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 슈퍼방장 있으면 마음에 안 드는사람 강퇴가능.
10. 현실에서보다 게임에서 내가 좀 더 힘있고 멋진 사림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임구조
- 해당없음
11. 게임을 통해 내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게임구조
- 나의 그림실력 및 드립실력이 어디까지인가 확인해 볼 수 있게함.
12.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심을 유발하는 게임구조
- 더 멋진 드립을 치기위한 경쟁심을 유발, 더 빨리 맞추기 위한 경쟁심을 유발함.
브루마블(리치마블, 모두의 마블 등)
1. 게임 캐릭터의 레벨, 능력을 높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역할을 분담해 협동하는 게임구조
-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다른 사람들과 서로 역할을 분담해서 해야함. 혼자서 못 함.
2. 여러 명이 함께 임무(퀘스트)를 수행해야 때문에 게임 도중에 빠져나올 수 없는 게임구조
- 주사위 돌리는 임무를수행해야 하며 여러명이서 해야함. 역시나 혼자서 못 함.
3. 게임을 하면서 같이 하는 팀원들과 함께 무엇을 해나간다는 뿌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게임구조
- 아는 사람들이랑 같이하면 함께 게임을 해나간다는 뿌듯함을 느낌.
4. 게임을 오래하면 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많이 벌 수 있는 게임구조
- 게임을 오래하면 게임머니 등을 많이 벌 수 있음. 특히 서울핫, 도쿄핫, 베이징 핫 등의 핫플레이스 걸리기만 해봐.
5. 게임을 오래해야만 좋은 게임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게임 구조
- 해당없음
7. 게임에서 획득한 아이템/게임머니/사이버머니 등을 인터넷이나 거래를 통해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구조
- 해당없음
8. 마우스나 키보드를 통해 게임을 지배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 주사위를 굴리며 '전 세계'를 지배하고 있다는 느낌을 들게함.
9. 게임 속에서 내가 힘센 사람이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게임구조
- 슈퍼방장이면 강퇴가능
10. 현실에서보다 게임에서 내가 좀 더 힘있고 멋진 사림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임구조
- 슈퍼방장이면 역시 강퇴가능
11. 게임을 통해 내 능력이 어디까지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게임구조
- 내 자산을 얼마나 늘릴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음
12.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심을 유발하는 게임구조
- 목표가 승리이기 때문에 경쟁심 유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