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ABCD 이렇게 있으면 A-> 작성된 세대 - 높을 수록 전 세대에 비해 저전력/성능상승.(단 이 숫자가 큰 차이가 없다면 B쪽이 더 크게 좌우됨) B-> 전체적인 성능 / 용도(9면 하이엔드 6/5는 보급or슬림PC용 그 이하는 내장) C-> B 중에서도 또 다시 성능 분류(5는 보급, 7은 중급, 9면 고급) D-> 밝혀진바 없음(애초에 전부 0이니...)
A에 대한 부연 설명. 예를들어서 HD5670과 HD4830이 있다고 치죠. 얼핏보기엔 단순히 숫자가 높은 5670이 좋을 것 같지만. 첫자리에 큰 차이가 없으면서(1) 둘째자리는 8이 붙은 4830이 훨씬 성능이 좋습니다. 다만 5천번대는 공정개선이 되어 전력면에서 이득이 있는 거죠. 근데 뒤가 같은 4670/5670 이라면 당연히 5670이 좋고요.
다만 5870-6870의 경우 5870쪽이 성능이 좋은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니라 그냥 이런 구별방법은 '대략 이렇다'라는 거고 진짜 살려고 선택하실 때는 가격/벤치마킹으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일반적으로 비싼게 좋음)
2. 지포스의 경우 이전의 4자리번호일 때는 라데온과 동일합니다.(대신 지포스는 앞의 2자리면 충분) 9800 -> 9번째 세대에서 고급형 8600 -> 8번째 세대에서 중급형 7300 -> 7번째 세대에서 보급형
고로 대체적으로 따지자면 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 숫자가 높다고 좋은게 아니죠 예를 들자면 9600<8800 입니다.
9천번 이후로 나온 3자리의 경우도 제일 뒤에 0하나 빠진체로 나간다고 보셔도 무방...
그리고 GTS와 GTX가 붙는 데. X가 붙은게 익스트림으로 성능이 무지 좋은거. GTS면 보급형(?)이라 보시면됩니다. 8800GTS<8800GT<8800GTX 여기에 GTX보다 높은 Ultra도 있긴한데... 저도 여기까지 오면 헷깔립니다(...)
3. 기타변수...
D3/D5라고 표기된거... 그래픽 메모리가 GDDR3/5 구별입니다. 당연히 D5쪽이 성능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나오는 그래픽카드는 대부분 D5을 쓰기에 비슷비슷합니다.
메모리 크기... 절대적으로 칩셋의 성능이 중요하지 뒤에 512mb나 1gb는 단순 성능 자체에는 큰 차이를 두지 않습니다. 다만 객체가 많거나, 고해상도의 경우에는 높은 게 좋긴한데... 그래도 어지간해선 1,2의 숫자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명... 위의 두개는 성능에 영향을 준다면 제일 앞에 '사파이어'니 'XFX'니 붙은 것은... 제조사라고 하긴 좀 그렇고. 위의 기본 칩셋을 사다가 쿨러를 비롯한 마무리를 해서 유통하는 회사입니다. 즉 '성능'자체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쿨러'의 차이가 납니다.
저도 자세히 아는 것은 아니고... AMD빠라서 지포스쪽 브랜드의 특징은 잘 모릅니다만, 라데온쪽 브랜드만 소개해드리자면.
사파이어 : 라데온의 일반적인 브랜드. 레퍼런스도 여기서 만들기 때문에 가장 무난하고 제일 신뢰성이 높습니다. A/S가 잘 되고요... HIS : 값이 싼 편이고 쿨링은 평을 받습니다. 다만 소음이 심하다는 분도 계십니다.(참고로 저는 HIS 5670쓰는데 소음을 느낀 적은 없습니다) XFX : 사파이어에 비해서 쿨링/소음에서 좋지만 마감이 조금 떨어지는 편이고 A/S도 사파이어에 비해 떨어진다더군요.(제가 받아본 적은 없어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파워컬러 : 발열 심한걸로 알려져있습니다. 어지간해선 비추천입니다. 그 외에 아수스나 기가바이트등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사파/HIS/XFX 중에서 고르십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거고... 정말로 사시는 분은 신중하게 선택하셔야합니다;ㅅ; 그리고 같은 회사내부의 성능비교만 가능하고 라데온Vs지포스 이러면 싸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