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극중 짐 캐리가 거울 앞에서 추는 트루매니아 비트는 모두 그의 애드리브다.
다른 촬영 때는, 긴 곱슬 머리와 드레스를 입기도 했다고.
02. 세트에 있던 사람들은 짐 캐리의 과거 바보스런 영화들에 대한 언급을 금지당했다.
03. 2008년, 미국과 영국의 심리 학자들은 '트루먼 증후군'과 '트루먼 쇼 망상'을 발표했다.
이를 갖고있는 환자들은 자기들이 모르는 사이에 자신들의 일상이 촬영되고 있다 믿었으며
일부는 치료 과정 중에 영화 < 트루먼 쇼 >를 언급하기도 했다고한다.
04. 당초 데니스 호퍼가 크리스토프 역에 캐스팅되었었다.
그러나 첫 촬영날 현장을 떠나버리자, 에드 해리스로 교체.
이후 데니스는 < 트루먼쇼 >와 비슷한 설정의 < 생방송 에드 TV >에 출연했다.
한편 에드 해리스는 이 영화로 골든 글로브 남우 조연상을 거머쥐었다.
05. 촬영 기간 동안, 에드 해리스와 짐 캐리는 단 한번도 마주친적이 없다.
영화에서도 이 둘은 화면을 통해 대화만 할 뿐, 만나는 장면은 없다.
06. 감독 피터 위어는 에드 해리스가 캐릭터를 이해하기 쉽도록
10페이지 분량의 자서전을 보여주었다.
07. 씨 헤이븐 섬은 플로리다주에 위치한 시사이드란 마을에 촬영되었다.
약 10만 여평의 규모에 수 백채 집들로 구성된 마을로, 처음에 주민들은 영화 촬영에 반대했다고.
08. 돔 장면은 미국 캘리포니아, 버뱅크에서 촬영되었다.
극중 트루먼의 이름이 버뱅크인 이유이기도 하다.
09. 씨 헤이븐 마을엔 라틴어인 'UNUS PRO OMNIBUS, OMNES PRO UNO'가 적혀있다.
이는 '하나는 전체를 위해, 전체는 하나를 위해'란 뜻으로 영화의 전제와 맞아 떨어진다고.
또한 이 글귀는 뒤마의 소설 < 삼총사 >에서도 사용된 바 있기도 하다.
10. 아나벨라 시오라가 로라 린니가 연기한 메릴 버뱅크 역에 고려된 바 있다.
11. 극중 트루먼과 메릴에 식탁에는 *비타민D가 든 병이 놓여있다.
이는 영화 속 설정 소품으로, 그들이 돔 안에서 생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명 햇빛 비타민으로, 자연 합성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한 필수 요소임.
12. 씨 헤이븐의 모든 거리 이름은 영화 배우들의 이름에서 따왔다.
예를 들어 '랭카스터 광장', '배리모어 로드' 등이 있으며, 극중 캐릭터 이름들도 마찬가지라고.
13. 당초 *샘 레이미가 연출자로 내정되어, 짐 캐리와 만남을 갖기도 했다.
*< 스파이더맨 > 3부작, < 이블 데드 > 3부작 등을 연출함.
14. *앤드류 니콜이 연출 예정이었을 당시, 게리 올드만이 캐스팅되기도 했었다.
*< 가타카 >, < 로드 오브 워 >, < 인 타임 > 등을 연출함.
15. *데이빗 크로넨버그이 연출 제의를 거절했다.
*< 폭력의 역사 >, < 이스턴 프라미스 >, < 플라이 > 등을 연출함.
16. 감독 피터 위어는 TV쇼처럼 보이기 위해 4:3비율에 가까운 1.66:1로 맞추어 촬영하였다.
그러나 제작사는 극장용은 1.85:1로 변경, 미국서 발매된 DVD는 1.66:1,블루레이는 1.78:1로 바꾸었다.
17. 트루먼이 입었던 밴드 의상은 리버사이드의 노스 고등학교의 블루 스타 연대것이다.
18. 말론을 연기하는 배우의 극중 원래 이름은 루이스 콜트레인이라고 나온다.
이는 재즈 뮤지션들인 루이 암스트롱과 존 콜트레인의 이름과 성에서 각각 따 온 것이라고.
한편 말론/루이스 콜트레인 역할은 배우 노아 엠머리히가 맡았다.
19. 트루먼이 조종하는 보트의 이름은 산타 마리아로 콜럼버스의 배 이름이 같다.
20. 트루먼이 탄 보트가 멈추기 직전, '139'란 숫자가 눈에 띄게 보인다.
이는 성경의 시편 제 139편을 뜻하는 것으로, 해당 시편은 극중
트루먼과 크리스토프의 대화 속에 풀이되어 포함되었다.
21. 영화의 결말은 C.S. 루이스의 소설 < 나니아 연대기: 새벽 출정호의 항해 >와 흡사하다.
책에서도 배를 타고 세계의 끝까지 가고 마침내 하늘색 벽과 마주하는데
그곳에는 또 다른 세계로 통하는 문이 등장한다고.
22. 음악 감독인 필립 글래스가 극중 TV스튜디오에서 피아노 반주자로 까메오 출연했다.
23. 영화의 또 다른 포스터는 롭 실버맨이 만들었다.
수백명의 얼굴들이 포함된 이 포스터는 약 7만 5천달러의 비용이 들었다고.
" 오늘 못볼지도 모르니 미리인사 하죠, 굿애프터눈 굿이브닝 굿나잇 "
- 트루먼 버뱅크 대사 中 -
※잡다한 이야기는 매주 아무때나 업데이트 됩니다.
영화에 대한 모든 이야기 - http://blog.naver.com/honey1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