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중 시계 확보를 위한 첨단장비 관련
게시물ID : science_3440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클린캔틴
추천 : 4
조회수 : 859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4/04/18 01:59:45
물속에서 시계 확보가 어려운 이유는 물에 떠다니는 입자들이 가시광선을 산란시키기 때문인데요.

잠수부보다 훨씬 빠르게 물 속에서 움직이는 돌고래들은 초음파(sonar)로 물 속의 이미지를 읽는다고 하죠? 빛보다 훨씬 파장이 긴 초음파의 경우 물 속에 촘촘히 떠다니는 입자로부터의 반사는 없다시피하여 수중구조물에 닿아 반사됨으로써 시계(혹은 탐사가능거리)를 막는 장벽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이렇게 초음파를 이용한 기구가 개발되어 있습니다.
http://www.atlantasmarine.com/news/new-high-resolution-scanning-sonar-from-tritech
http://www.atlantasmarine.com/product/hammerhead

세월호 구조 현장에서의 시계가 1m도 안된다고 하는데, 초음파를 이용한 이미지는 대강 아래와 같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Hammerhead_Pier structure, Underwater Centre, Fort William_30m.jpg
(30미터 전방까지의 이미지)

다만 이미지 프로세싱이던가 레이턴시던가 어떤 점이 문제인지는 모르겟지만 아직까지는 잠수부가 들고 다니면서 즉시 이미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그런 단계는 아닌 것 같네요.(Applications: Static Seabed Deployment라고 나와 있습니다) 아마 해저탐사로봇에 설치되어 잠수부와 통신으로 주고받는 그런 정도로 이용되는 듯.

기술이 좀더 빨리 발전해서 이런 장비가 적외선 야시경처럼 다이버가 이용할 수 있었더라면 참 좋았을 텐데요..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