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운전병에 대하여.
게시물ID : military_3456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너차임
추천 : 4
조회수 : 7560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3/11/20 19:21:02
일단 본인이 설명하고자 하는 운전병은 운전병의 95%이상을 포함하는 지극히 일반적인 운전병의 군생활에 대해서 말함.
 
1. 일반 사항
운전병은 수송부에서 일함.
수송부는 다른 부처와 다르게 운전병으로만 구성되어있음 (일부 차량수리병이 포함되는 경우도 있음)
 
평범한 훈련병 생활이 끝나면 야수교 혹은 종군교 로 주특기 훈련 배우러감.
여기서 주특기(대형,중형,소형,특수 등)에 따라 주특기 훈련을 받고 면허를 받음 기간은 주특기별로 1~5주 차이가 있음.
 
자대는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 대대급 자대라면 수송부가 있음.(어떤 부대는 아예 운전병만 따로 모아 수송중대를 결성하기도 함)
 
여튼 수송중대가 따로 있는 부대가 아니면, 전투편제에 따라 각 분대별로 운전병이 배치되어있고, 각각의 운전병은 각각의 분대에 소속되있음.
하지만 운전병의 특수성때문에 일과시간이되면 운전병은 수송부 라는 별도의 부서로 와서 일을해야함. 이런 이유때문에 짬 안될땐 소속 중대에서 미운털이 박히기도함. 근데 어쩔 수 없음. 수송부 작업도 장난아니게 많음;
 
2. 운전병 면허 등급
자대배치 직후 이등병은 기본적으로 C급 운전병임. C급 운전병은 실질적으로 운행을 나갈 수 없음. 영내 운행과 교육을 위한 운행밖에 안됨. 보통 C급 운전병은 말년병장들이 가르침. 연병장에서 운전연습 시킴. 보통 1주일이면 거진 다 함.
승급시험을 수송관으로부터 보게되면 B급 운전병이 됨. 비교적 가까운 거리인 관내운전만 할 수 있음. 이때부터 실질적인 운행이 시작됨.
보통은 상병쯤되고 4000KM정도 운행기록이 쌓이면 A급 운전병 승급 시험을 통해 승급함. 승급하면 관외운전도 가능함.
주특기나 사회 운전경력과 실력이 뛰어나면 수송관 판단하에 승급이 빨리 이루어지기도 함.
 
3. 수송부의 작업량
부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가 있던 부대는 수송부 정원이 30~40명 이었음. 하지만 수송부 계원 빼고, 근취 빼고, 휴가자 빼고, 장거리 운행자 빼면..
하루에 남는 유용가능한 인력이 10~15명임. 문제는 보통의 수송부는 운전병 숫자 정도의 차량을 보유함.
각 차량 반년정비는 1년에 2번, 월간 정비는 1년에 12번, 주간정비는 1년에 26번 있음.
35대로 계산하면 반년정비는 70일, 월간정비는 420일, 주간정비는, 910일
이걸 1년으로 나누면
35대 차량 소유한 수송부의 경우 반년정비는 4일에 1대, 월간정비는 1일에 1.6대, 주간정비는 1일에 3.5대
작업량으로 계산하면(일병 5개월 정도의 숙련도)
반년정비엔 4~5명이 투입됨, 월간정비엔 3~4명이 투입됨, 주간정비엔 1명 투입됨.(차량 크기별로 작업량이 다름. 일반적이 2.5T차량 기준)
하루 예방정비에만 투입되는 인원은 평균적으로 11명이 됨.
보통 남는 유용 인력이 10~15명이랬음;;
단순히 예방정비만으로 인력이 다 빠짐. 근데 수송부에도 각종 작업이 있음.
전장비 대비, 고장차량 수리, 유류 작업, 수송부 잡초제거, 동절기 대비 작업, 봄되면 다시 동계물품 정리 작업, 수리부속 반납 작업 등등...
언제나 작업인력은 부족함;;
 
4. 수송부 군기
수송부 군기는 군 주특기중 가장 많은 사고가 일어나는 주특기가 수송인 만큼, 군인은 기본적으로 훈련하지만, 운전병은 언제나 실전임.
그래서 군기가 좀 빡셈. 안전수칙 실수로 위반하면 엄청난 갈굼과 쌍욕이 난무하는곳임.
운전교육 위에서 살짝 말했는데, 운전 실력 안좋은 이등병같은 경우는 단둘이 하루종일 운전교육 받는 둘만의 공간(차량)에서 속사포 욕을 듣게 됨..
듣다보면 정신도 혼미해짐.. 뭐 안좋은 악습이겠지만, 사고나면 더 노답이기에 군기가 세야하다고 생각함.
 
5. 수송부 일과
보통의 수송부는 다른 보직에 비해 일과가 빨리 시작합니다.
6:00 기상
6:15 점호
6:30 청소
6:45 아침 식사
7:10 수송부 일과시작. 차량점호 준비
7:30 차량점호, 배차신고
8;00 차량안전교육 (이 시각 다른 보직은 일과가 시작함)
8:10 예방정비
12:00 점심
13:00 오후일과 시작
14:00 다음날 배차 확인
16:00 다음날 배차차량 배차준비 (유류, 상태, 정비 등)
16:45 다른보직 퇴근시간 (보통 이시간 맞춰서 차량들 복귀함)
??:?? 미복귀 차량 대기 및 배차준비
17:30 몇명의 인원만 남고 퇴근
이후는 다른 보직과 동일함
 
수송부는 거의 대부분의 부대에서 먼저 출근해서 나중에 퇴근합니다.
이유는 차량은 수송부에서 이용하는것이 아니라 다른 부서에서 이용하는것이고,
이용시간 전후로 준비시간과 갔다와서는 정리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과가 길음.
 
6. 수송부의 1년
12~2월 겨울 시즌 : 수송부 제설, 제설차량 지원, 겨울에도 계속되는 예방정비 및 일반정비, 눈오면 체인치고 운행나가야함, 운행중 눈오면 밖에서 체인 침, 혹한기 훈련 파견, 겨울되면 유독 방전이 많이되는 노후된 배터리와의 싸움 ㅠㅠ
 
3월 월동장비 정리의 시즌 : 차량 월동장비를 슬슬 정리해서 창고에 넣어야 한다. 하지만 모든 금속은 녹이 슨다. 당연히 체인들이 녹이 안 슬도록 조치 해야한다. 우리부대는 체인에 폐유를 다 발라놨다. 당연히 수작업. 하지만 강원 산간지방은 5월에도 눈이 오면 정리했던 물건 다시 꺼냄;;;
 
4~5월 전투장비지휘검열 시즌 : 20년된 차를 새차처럼 만드는 일. ㅋ 지옥의 기간.
 
6~9월 여름 시즌 : 여름엔 수송부에도 잡초가 참 많이 자라고, 정말 운행이 많고 훈련도 많기에 훈련 전후, 정비도 많은 시기.
 
10월 월동장비 준비의 시즌 : 창고에 들어간 월동장비 다 꺼내서 상태 체크하고 각 차량별로 체인을 넣어둠. 겨울철 베터리 방전대비를 위해 대대적으로 배터리 교체작업과 겨울엔 힘든 반년정비를 당겨서 할 수 있는건 당겨서 하는 시즌.
 
11월 슬슬 눈이 내리는 타임 : 부족한 월동 준비와 신병들에게 겨울철 안전운전법과 체인치는법 등을 가르치는 교육의 시즌.
 
반응 좋으면 더 쓰겠지만, 아마 반응 안좋을듯.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