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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의 균형유지문제.(질문입니다.)
게시물ID : science_3461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핏빛기사
추천 : 0
조회수 : 668회
댓글수 : 8개
등록시간 : 2014/04/22 01:4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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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베스트금지
이글을 세월호게시판에 올려야 할지 과게에 올려야 할지 잠시 고민하다 결국 과게에 올립니다.

제가 이번 세월호 참사를 보면서 한가지 정말 이해가 안가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왜 세월호가 완전히(90도로) 뒤집어 지기 전에 원래대로 되돌리려는 시도는 없었는가?'

하는겁니다.

즉, 배가 우측으로 기울어 가고 있다면, 좌측 난간이든 고정대든어디든 와이어를 연결해서

왼쪽으로 당기면 중심이 완전히 잡히지는 않겠지만 그대로 뒤집어져 가라앉지는 않았을거 같기에 하는 말입니다.


혹시 이 방법이 불가능하다면, 그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일단 불가능한 이유로서 제 예상은
1. 와이어를 달기 힘들다.

2. 여객선이 너무커서 되돌릴만한 파워부족(배의 동력뿐 아니라 와이어의 강도등등)

3.  너무 순식간에 뒤집어 져서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그럼 가능은 한건지?)

4. 역학상 불가능(연역적이든 귀납적이든 상관없습니다.)

인데, 일단 이에대한 반론을 하자면
1. 구조작업당시 아직 배는 완전히 기울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 상황에서 헬기를 이용하여 와이어를 걸어 끌어당길 
   배로 연결하는것 정도는 가능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2. 와이어는 하나만 거는것이 아니고 끌어당길 배가 하나만 있는것도 아닙니다. 수가 늘면 늘수록 가능성도 커지며, 
    만약 동력부족이 문제가 된다고 하더라도, 지원이 올때까지의 시간벌이 정도는 가능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3. 제가 이 사건을 실시간으로 본게 아니라 완전히 기울어진 시각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방송사에서 찍은 사진을 보건데
   적어도 이 사고가 일어나서 방송사로 알려지고 출동명령이 떨어져 그 위치까지 와서 찍은 사진이 아직 45~50도 정도로 
   기운것으로 봐서 처음부터 이 방법을 썼다면 충분히 가능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4. 사실 이 글을 쓰는 이유가 이 역학상 불가능한 이유를 묻기 위해섭니다. 참고로 완전히 뒤집어 지는 시점을 90도로 본 이유는
    배의 용골이 아직 수면밑에 있을 시점을 생각한 결과입니다.

사후약방문일수 밖에 없는것이 이 글의 본질이므로 베스트 금지 걸어놓겠습니다.
뭐 반대먹고 보류가는 글이었다면 뻘짓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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