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한나라당 지지 그룹, 노무현-유시민 지지 그룹, 진보그룹으로 유저들을 단순하게 나눠보겠습니다. 여기서 고려한 유저는 해피콜이나 통닭부인 생각아이 같은 정신세계 판단 불가능한 인물들 말고.. 어느정도 성향 파악이 되는 고정닉들 위주입니다.
첫번째 그룹은 대부분 위악적이에요. ㅋ의 남발이라든가 욕설, 비하, 경멸 등으로 일부러 자신을 최대한 나쁘게 보이려는 경향이 강하고 꽤 호전적이죠... 세 그룹 중에 가장 입이 거칠어요. 똑같이 고정닉으로 활동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이 그룹에 속하신 분 성격이 더 과격해요. 특징적인 건, 이 첫 번째 그룹 분들은 성향상 정반대인 세번째 그룹보다 두번째 그룹 분들과 사이가 더 안 좋아요. 기억나는 분은 O씨와 E씨와 1씨
두번째 그룹은 어르신처럼 굴어요. 뭔가 굉장히 생각있고 점잖게 보이려고 애를 쓰죠. 한탄조, 훈계조를 주로 써요. 주로 정의와 진실 같은 고고하고 도덕적인 단어를 많이 쓰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 하지만 이 분들도 성격 건드리면 욕이 나와요. 오유에서는 그룹의 숫자로 보나 추천수로 보나 전반적인 이미지로 보나 이 그룹의 위상이 압도적이죠. 떠오르는 분은 S씨랑 T씨랑 A씨랑 N씨랑 G씨..ANG?? 이 두번째 그룹은 수가 많다 보니 성향이 좀 분화가 돼요.. 개중에는 첫번째 그룹 못지 않은 과격성향을 띠는 분들도 종종 계시죠.. A씨와 H씨 정도 생각나네요..
세번째 그룹은 젊은 학술 연구원 같아요. 뭔가 이런저런 개념을 갖고 와서 열심히 설명하려고 노력해요. 첫번째 그룹이 욕으로 사람을 기분 나쁘게 만들어서 비난을 받는다면, 이 세번째 그룹은 뭔가 다른 개념이나 의견을 홀로 제시하다가 비난을 받아요. 이 그룹은 세 그룹 중 욕을 제일 안 해요. 웬만큼 건드려도 욕이 바로 튀어나오는 법이 없죠. 그리고 세 그룹 중 수가 가장 적은 그룹이죠. 기억나는 분은 F씨와 C씨와 R씨, H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