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도 거상을 즐기고있는 유저입니다.
아마 몇몇분은 거상이라하면 어릴때 친구들과 잠깐식 즐기던 게임으로 기억하실텐데요.
저도 초등학생때 거상을 즐겨본적이있어요.
[그때는 용병에서 장수로 전직시키기가 꽤 힘들었었죠 ㅎ 그래서 전직용병가격이 비쌌구요]
현재 제나이는 20대 중반...
거상은 아직도 존재하고있었답니다.놀랍죠 사실 그사이에 생기고 사라진 게임이 참많았아요.
거상은 아직도 많은 유저분들과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개발진 덕분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으면 최근에는 인벤 온라인게임 랭킹에 20위권 후반대를 왔다갔다
거리며 아직죽지 않았다는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자 그럼 거상이 세상에 첫등장후 15년..
많은게 달라져있겠죠??
우선 우리는 거상의 아주 기초적인 스토리에 대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다들 보통 거상의 세계관은 임진왜란. 으로만 알고 계신데요,
사실 거상이란세계는 시대적 배경은 임진왜란직전인 1590년이며 여기에 환수의 존재가 추가가 되는거죠.
실제로 거상세계에서는 환수가 존재하고 환수왕도 존재합니다.
신수중 신수들사이에서 조율을 담당한 기린이 이런대사를 하죠.
"환수왕께서 명하신것들은 모두 지켜야해"
사실 거상스토리를 다이야기하자면 이야기가 좀 길어지므로 요기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뜬금없이 환수와 신수가 등장한게 아니라는걸 가르쳐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사신수와 기린이 존재하죠.분명 기린까지 나온걸 보신분들도 꽤 있으실겁니다.
1.
근데 지금 거상에는 다음 테크트리가 나온 상태이죠.
바로 사천왕입니다.
오른쪽부터 지국천왕 다문천왕 증장천왕 광목천왕
현 거상에 최종 테크트리입니다.
개인적으로 AK[거상 개발팀]가 사천왕 밸런스를 정말 잘잡아놓아다고 생각합니다.
거상의 긍정적인 부분이죠.
지국천왕- 긴사정거리 지속딜[화상]로 대량의 몬스터 사냥가능.-무기구현
다문천왕- 좁은 범위에 긴사정거리. 순간적인 폭딜로 지상보스몬스터 사냥특화.-무기구현
증장천왕-사천왕중 공격기로 유일하게 공중사냥이 가능.-무기 미구현[올해 12월에 나올가능성이 높습니다]
광목천왕-상태이상면역,짧은 사정거리지만 넓은법위로 지국천왕이 날카로운 칼이라면 광목천왕은 묵직한 해머같은 느낌입니다.무엇보다도 체력기반이 메리트-무기 미구현[증장과 동일하게 올해12월에 나올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테크
2.흉수
사실 흉수는 주요컨텐츠로 쓰기에는 아직 아직무리가 있죠.
그래서 무기스킬[각각 주력되는 스탯을 한용병에게 이전 가능]을 통해 사천왕이라 타 용병들의 어시스트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어시스트로 쓰기에 가격이...]
아직까지 명왕으로 가는 테크트리가 확실시 된건 아니라서 흉수는 아직까지 비주류입니다.
조선-혼돈. 민첩기반 증장천왕맞추시는분들이 많이 맞추십니다.
현제 각성이 나온상태이며 각성시에는 기린보다 강하다고는 하지만. 크리티컬이 뜨고 안뜨고의 차이가 있어 로또 흉수가 되었죠.
대만-도철 힘기반 흉수로 지국천왕을 맞추신분들이 가끔 맞추십니다.
사실 도철을 격수라 사용하기에는 스킬이좀...각성이 나온 상태이며 스킬특성상 몸빵소환 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일본-궁기 지력을 기반으로하는 흉수로 다문천왕을 맞추시는분들이 가끔 맞추십니다.
궁기는 지대공이 가능한 흉수입니다.특성상 공중에 특화되어있어 공중 타격계 DPS는 굉장히 뛰어납니다.[저는 이거에 마음이 빼앗겨 저는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중이죠]청룡이 고인이 되면서 도욱 빛을 발하는것 같습니다.
각성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중국-도울 체력을 기반으로하는 흉수이며 광목천왕을 가지고 게신분들이 가끔 맞추십니다.
투사체 스킬을 가지고 있어 괜찮은 격수로 활용되긴하지만. 역시 다른 흉수들과 마찬가지로 가격에 비해 효율이 나오지 않으므로 비주류에 속합니다.
각성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여기까지는 아마 많은 분들이 모르셨을 부분이라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사실 오늘 제가 글을쓰는건 거상가이드를 하기위해서가 아니고
거상의 장단점에대해 알려드리고자 해서입니다.
거상의 장점.
1.한게임을 오래 즐기시는분들께 좋습니다.
-거상은 테크트리 그리고 레벨링 때문에 정석적인 플레이를 하다보면 과금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테크를 짜버리면 오히려 게임이 루즈해지는 경향있고 그리고 그렇게 해서 고위던전을 공략하기 힘듭니다.[이는 저항이라는 거상내 속성때문에 사천왕을 뽑아도 패시브장수들 레벨이 낮으면 사냥이 신속하게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2.정석적인 테크가 아니여도 좋습니다.자신이 거상을 잘이해하고 있고 다른방향을 설계할수도 있습니다.
-사람마다 게임을 하다보면 가슴이 시키는 것이 있죠.[저도 대남보다 일녀가 좋아서...]아직까지는 정석적인 테크트리가 많이 편하긴 하지만 내년에 나올 본캐릭터들 2차 특성에 따라 더욱 다양한 테크트리가 발생할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거상 게임 특성상 부대 지정으로 얼마든지 컨트롤에 따라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 달라집니다.용병조합 스킬 활용에 따라 다양하게 할수있습니다
3.사천왕만 보더라고 중요컨텐츠의 밸런스가 잘 잡혀있습니다.
-이는 무엇을 뜻하냐 하면 최종적 테크트리가 밸런스가 잡혀있으면 누구나 부담없이 자기 가슴이 시키는 사천왕을 할수있다는거죠.그러므로 인해
후회를 최소화 할수있습니다.솔직히 어느 게임은 이거 맞춰놨더니 하향되고 따른거 상향되더라.. 이런식인데 거상은 개인적으로 밸런스를 잘잡고 있는것 같습니다. 사천왕 무기도 많은 유저들이 의견을내고 개발진도 계속고민을 하고있는 상태이구요.
4.저는 개인적으로 다른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에 비해 거상 개발진이 소통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그걸 방송이라는 컨텐츠롤통해 느꼇죠.평생 해결될것 같지 않았던 공중몬스터 버그도 해결되고. 인벤토리 문제도 지금 개발중에 있으며 외면받는 컨텐츠도 살려보려는 의지가 보였습니다.실제로 그 방송후
AK가 말한데로 보여줬었구요.
유저들과 소통한다.지금 우리나라 온라인게임시장에서 이보다 더 메리트 있는게 있을까요?
거상의 단점
1.빨리빨리 게임 테크트리를 끝내시려는 분들께는 많이 지루한 게임입니다.거상은 기본적으로 오래즐기는 게임이기 때문에 빠른 테크트리를 원하시는분들은 금방 질려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2.장수와 기린사이의 벽.
-이건 지금 개발진이 인지하고 개선의 의지를 밝혔지만 아직까지 초중수들에게 고비인 문제입니다.세계일주하고 필요한장수들 맞추는데 20억도 안들지만. 기린을 맞추는데는 무기포함하면 100억이라는 거금이 듭니다.그래서 아무리 노력하고 노가다를 해도 이큰 장벽을 넘기가 너무나도 힘든거죠.
그래서 저는 개익적으로 캐쉬를 통해 지전화 시키는것을 추천드립니다.사실 무자본으로 기린까지 맞추는것은 많은 분들에게는 너무나도 힘든 문제입니다.개발진이 빠르게 이문제를 다양한 컨텐츠로 풀어 주었으면 좋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