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北 일본해 NO! 우리정부는 일본해도 OK?
게시물ID : humorbest_35144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오이가없네
추천 : 73
조회수 : 7214회
댓글수 : 6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11/05/01 07:02:57
원본글 작성시간 : 2011/05/01 04:17:19
우리정부 병기...北은 ‘동해 단독표기’ 입장

정부는 주요국 정부와 국제기구 사무국들이 동해를 ‘일본해’로 단독 표기하는 것과 관련해 “동해와 일본해 표기를 병행해야 한다”는 공식 의견을 국제수로기구(IHO)에 제출한 것으로 30일 확인됐다.

이는 국제수로기구(IHO) ‘해양경계’ 실무그룹 의장이 다음달 2일까지 동해표기에 대한 공식 의견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데 따른 것이다.

북한은 아직 공식 의견제출 여부가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동해로 단독표기 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힐 가능성이 크다고 외교소식통들이 전했다. 

정부 당국자는 “IHO 실무그룹의 요청에 따라 최근 우리 정부의 공식 의견을 제출했다”며 “일본해 단독표기는 절대 허용할 수 없으며 각국 정부와 민간 기관의 출판물에 동해 병기가 확대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IHO는 1929년과 1937년, 1953년 등 3차례에 걸쳐 바다 이름 표기 규정을 채택했으며 일제 치하와 한국전쟁을 거치는 동안 우리는 목소리를 내지 못해 동해가 ‘일본해(Japan Sea)’로 표기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1992년 8월 정부 차원에서 ‘East Sea’를 동해의 공식 영문명칭으로 결정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병기되도록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제작되는 영문지도와 서적 등에는 ‘East Sea’만을 표기토록 하고 있다. 

현재 IHO 실무그룹 의장은 일본해를 단독표기하되 한국의 병기입장을 반영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우리 정부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동해표기와 관련해 남북한 역사학자들이 협력하자고 제의해와 우리 정부가 이에 응하기로 해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된다.

북측 조선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소장 조희승)가 지난 27일 우리 동북아역사재단(이사장 정재정) 앞으로 동해 표기와 관련해 남북 역사학자들이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자”는 팩스를 보내왔으며 이에 동북아역사재단은 29일 북측에 통지문을 보내 5월 중순에 개성에서 동해 표기 관련 남북 협의를 하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러다 독도도 억울하게 뺏기지 않을지
빨리 통일이 되서 한목소리를 내야 될텐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