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 근본 교리는 수많은 윤리적 오류를 범하기 때문에 이를 받아들일 수가 없다. 우리가 말하기로는 이 세상은 선하고 전지전능한 신이 창조하였다고 한다. 신은 이 세상을 창조하기 전에 이 세상의 고통과 불행을 예견했다. 그러므로 신은 이 모든 일에 책임이 있다. 이 세상의 고통이 죄악 때문이라고 하는 것은 근거 없는 이야기이다. 첫째로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즉 강물이 범람하여 둑을 넘거나, 화산이 폭발하는 것은 죄악 때문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실일지라도 결론은 마찬가지이다. 만일 살인광(殺人狂)이 될 아이인 줄 알면서도 내가 아이를 낳는다면, 그 아이의 죄에 대해서는 내게도 책임이 있는 것이다. 또한 신이 인간이 죄를 저지를 줄 미리 알았다면, 그가 인간을 창조하려고 결정할 때부터 이런 죄악의 모든 결과에 대하여 책임이 명백하다.
대체로 기독교 이론은, 이 세상의 고통은 죄악을 씻기 위한 것이고, 따라서 잘된 일이라고 한다. 이 이론은 말할 것도 없이 자학(自虐)의 이론화에 지나지 않으며 대단히 졸렬한 이론이다. 나는 기독교도인 한 사람을 병원의 아동 병실로 초대하여 아이들이 겪고 있는 고통을 눈으로 보게 한 후, 이 아이들이 도덕적으로 버림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고통을 받는 것이라고 한 번 주장해 보라고 하고 싶다. 이런 말을 하자면 그는 자기 마음 속의 모든 자비심이나 동정심을 모조리 파괴해 버리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그가 믿는 신과 마찬가지로 잔인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가 기독교를 지키지 않으면 모두 다 악한 사람이 된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에는 기독교를 지켜온 사람들이 대개 매우 악했습니다. 여러분은 이 이상한 사실, 즉 어느 시기에 종교가 강하면 강할수록 독단적인 신앙이 깊으면 깊을수록 그 잔인성은 더했고, 사태는 더 나빴습니다. 이른바 신앙의 시대에 있어서는 사람들이 정말 철저히 기독교를 믿었는데도 종교재판에의 고문은 극에 달하였습니다. 불행한 여성이 수없이 마녀로 몰려 화형에 처해지고, 종교란 이름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갖가지 잔인한 일이 다 가해졌습니다.
세상을 돌이켜 볼 때, 여러분은 털끝만한 인간의 감정의 발전도, 형법상의 모든 개선도, 전쟁을 없앨 모든 방안도, 유색인종의 대우개선을 위한 모든 대책도, 또는 모든 노예제도의 완화나 이 세상의 모든 도덕적 진보도 세계의 조직화된 교회에 의하여 철저히 반대되어 왔음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많은 교회로 조직된 기독교도의 종교가 세계의 도덕적 진보의 으뜸가는 적이었고, 지금도 그러하다는 것을 신중히 말하고자 하는 바입니다."
[러셀<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중에서]
우리가 이성이라고 할 때, 실제 의미는 세 가지 특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첫째, 힘보다는 설득에 의존하는 것. 둘째, 논쟁을 수단으로 설득하고자 하는 것. 셋째, 소신을 형성할 때, 가능한 한 관찰과 귀납을 많이 쓰고 직관은 적게 쓰는 것. <이성의 몰락, 니체와 히틀러>에서
이성보다 더 좋은 판단의 수단이 있다면 그것은 절대자가 나타나서 모든 것을 해명하는 거지만 그러나 절대자의 직접적인 해명이 없다면 우리는 이성보다 더 열등한 수단을 써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습죠.......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당신은 사랑 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입니다.”
또는 “믿음은 하나님의 축복이자 선물입니다.”
이 말들은 우리의 자존심에 호소하는 방식이다.
논리적 으로 설명을 하질 못하고,,오직 감성에 호소 함으로서 겨우 생명력을 지탱하는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