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카드 각각의 op카드들만 생각하니까 그렇지 밸런스패치도 좋은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방밀이 op덱이 되서 핵심카드인 방패밀쳐내기를 너프하는걸 가정해보겠습니다. 유저들이 방밀덱을 만들기위해 소비한 가루는 단순히 방패밀쳐내기로만 가는게 아닌 남작 게돈,바리안 같은 서브카드들로도 가게 되있습니다. 근대 방패밀쳐내기 너프로 인해 방밀덱이 소생불능이 되도 보상받는건 고작 방패밀쳐내기의 가루뿐입니다. 이 경우엔 최소 2400가루를 그냥 버리는거죠. 이건 다른 덱들에도 적용이 되므로 특정덱의 핵심op카드들의 너프는 유저들을 호구로 만들수 있습니다. 다른 온라인카드게임들의 예를 드시는분들도 계시는데 대부분의 온라인카드게임은 카드시너지가 거의 없이 각각의 카드가 op인 경우입니다. 하스스톤 같이 카드들의 시너지를 노리는 게임의 경우에는 과도한 밸런스패치는 엄청난 문제를 몰고올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