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재 음악방송들은 크게 4개. Mnet '엠카운트다운', KBS 2TV '뮤직뱅크', MBC '음악중심', SBS '인기가요'다.
예전에는 어떻게든 잠깐이라도 출연해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애를 썼지만 이제는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음을
알 수 있다.
무 엇보다 효율성의 문제 때문이다. 그룹일 경우 한 번 준비하는데 의상비를 비롯해 헤어 등 스타일적인 부분에서
지불하는 비용이 몇 백만원을 훌쩍 넘긴다. 멤버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비용은 더해진다. 리허설까지 해 쏟는
물리적인 에너지도 상당하지만 무엇보다도 이 비용이 만만치 않고 부담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출연료는 고작 몇 십만원. 물론 비용이 문제가 아니라 노출 그 자체가 중요하기 때문에 몇 십배의 돈을
지불하고서도 출연을 '감행'해 왔다.
하지만 이 노출 면에 있어서 더욱 회의적인 분위기다. 바뀐 환경 탓이다. 요즘 가요 관계자들이 많이 하는 말들
중 하나는 "꼭 음악방송 할 필요가 있냐"는 것. 그 만큼 음악방송으로 인한 홍보의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예전보다 훨씬 창구가 다양해졌다는 것이 큰 이유다. 예전에는 가수들이 홍보에 있어 음악방송 말고 기댈 곳이 적었고,
언론 역시 몇몇 지면매체만 존재해 그 의존도가 상당했지만 이젠 환경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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