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플래시게임 게시판에 올리려고 했지만 이미 그쪽은 망한 지 한참 지났기 때문에...ㅠㅠ
어쨌든 중독성강한 idle형 웹게임 kittens game입니다.
※주의: 할 게 많으신 분이나 중요한 일을 앞두신 분은 이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아래처럼 휑한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Gather catnip] 버튼을 연타하면 고양이들의 주식으로 널리 알려진(?) 깻잎... 아니, 캣닙을 1개씩 얻습니다.
그러면서 캣닙 밭을 짓고, 캣닙을 가공해서 나무를 만들고, 나무를 이용해서 오두막, 도서관, 창고, 광산 등등을 지으면서 무럭무럭 고양이마을을 키워나가면 되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분명 처음에는 고양이들이 농사를 짓고 사냥을 나가던 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후반이 되면 우주에서 반물질을 모으고 시간을 거슬러 과학뽕을 진하게 빨아제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어찌됐든 자원을 캐고, 문화력을 키우고, 과학기술을 연구하고, 건물을 업그레이드하면서 문명을 발전시켜보세요.
--게임 팁--
- 탭을 전환하거나 창을 끄면 게임이 멈추지만, 옵션 창에서 'Use web worker'와 'Enable offline progress'를 켜면 자동 진행이 가능합니다.(새로고침 필요)
- 이 게임에는 봄/여름/가을/겨울 4개의 계절이 있고, 각 계절은 100일, 1일은 현실 시간 2초로 이루어집니다. (즉 1년=400일=현실시간 800초)
- 봄에는 캣닙밭의 생산이 50% 상승하지만 겨울에는 75% 깎이며, 고양이 한마리가 초당 캣닙 4.25개를 먹어치우니 고양이가 겨울에 굶어죽지 않게 자원 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농업을 연구하고 나면 고양이를 농부로 전직시켜 캣닙 생산량을 늘일 수 있지만, 초반의 농부는 효율이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초당 캣닙 5 생산)
- 각 계절은 '보통' '따뜻함' '추움'의 3가지로 나눠지는데, '따뜻함'에서는 추가로 15%의 생산력이 상승하지만 '추움'에서는 반대로 15%가 깎입니다. 즉, '추운 겨울'에는 무려 -90%의 자원 하락을 보이니 겨울이 오기 전에는 자원을 많이 쌓아 식량 고갈에 대비하세요.
- 고양이가 6마리 이상이 되면 행복도가 인구수 증가에 따라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1마리당 2%). 자원 생산량은 행복에 비례하므로 행복이 줄어들면 자원 생산도 줄어들지만, 행복이 100% 이상이 되면 오히려 더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 사냥을 나가면 털(fur)을 얻을 수 있으며, 조금 낮은 확률로 상아(ivory), 매우 낮은 확률로 유니콘(unicorn)을 얻을 수 있습니다. 털과 상아는 사치품으로 분류되는데, 소모성 자원이지만 고갈되기 전까지 행복을 각각 10% 올려줍니다.
- 다른 종족과 거래(trade)를 하면 각 종족에 해당하는 자원 외에도 향신료(spice), 청사진(blueprint)을 얻을 수 있으며, 향신료는 사치품(행복도 상승), 청사진은 고급 건물 및 업그레이드, 기술개발 등에 사용됩니다.
- 고양이가 35마리 초과일 때 리셋하면 '카르마 포인트(karma point)'를, 70마리 초과일 때 리셋하면 '파라곤 포인트(paragon point)'을 얻을 수 있으며 각각 행복과 자원수급량에 보너스를 줍니다.
- 일부 건물이나 업그레이드는 정해진 횟수 이상이 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점감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고양이를 키우다보면...
이렇게 잉여력이 넘쳐나는 고양이 마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은 고양이와 함께 보내는 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