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이머 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 하는.. '티츄' 라는 게임이 있습니다
4인이면 티츄.
라는 말이 있을정도죠.
전 안해봐서 그게 뭔소리야... 라고 생각하던 어느날 해본뒤.. 완전 빠져들었죠.
리플레이성이 최고입니다 해도 해도 질리지 않아요
대부분의 보드게이머가 밤새 티츄만 해도 할정도죠.
저도 회사에서 점심시간마다 4명 모아서 티츄를 하곤 했습니다
그러다가 아무리 사람을 모아도 3명인 상황이 오래되서 4인 티츄를 3인용으로 룰을 바꿔하던 와중에
3인 티츄라는 키메라를 알게된 뒤로 3인이서 맨날 키메라를 하게 됬습니다
예 그만큼 재밌습니다.
티츄 얘길 길게 했지만 오늘 설명할건 키메라 입니다.
티츄와 키메라는
보드게임중 카드를 사용하는 게임중 클라이밍 이라는 장르입니다
클라이밍은 카드를 나누어 들고 룰에 따라 카드를 내거나 가져가고
카드를 전부 내면 이기고 남은 사람들끼리 계속 게임을 진행하거나 끝내기도 하는 류의 게임을 말합니다
원카드라든가 로보 77도 이쪽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게 티츄고.. 그렇게 유명하진 않지만. 3인 티츄로 불리는 키메라도 있습니다.
티츄가 아닌 키메라를 설명하는 이유는 키메라는 트럼프로도 가능해서죠.
(티츄도 일부 트럼프로도 가능은 합니다만.. 안되는 카드도 있어서 나중에..)
키메라 경우엔
게임을 위해선 별도의 카드가 필요한데
1~12 까지의 카드와 H 카드(hero)
그리도 용과 키메라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트럼프를 사면 A~K 와 블랙 조커, 칼라 조커가 대부분 있죠
그 카드만으로 가능합니다
A~J,Q 까지해서 1~12의 카드로 사용하고
K를 H카드 hero 카드로 사용하면 되고
블랙 조커를 키메라 카드로
칼라 조커를 용 카드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렇게 총 54장의 카드가 준비되면 게임이 가능합니다.
룰을 설명해 보면
게임 목적 :
클라이밍답게 여러판 반복해서 특정 점수를 먼저 달성하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한사람이 400점을 달성할때까지 게임을 반복합니다.
400점 달성한 사람의 승리
게임 룰 :
2:1 로 겨루며 점수를 버는 게임
2 : 사냥꾼
1 : 키메라
# 준비
딜러가 54장을 카드를 섞으면
다른사람 중 한명이 카드를 두 더미로 나누고
한 더미 맨 위 카드를 뒤집어 내용이 보이게 한뒤 다른더미 맨위로 올리고
맨위 카드를 뒤집었던 더미를 그 보이는 카드 위로 올리면 카드 섞기 끝
(설명이 오해 안사게 하느라 긴데 한번 해보시면 단순합니다)
맨위 3장을 뽑아 안보이게 중앙에 두고
한장씩 세명에게 카드를 돌립니다. (1인당 17장)
이때 한명은 공개된 카드를 받게 됩니다.
그 사람부터 2:1 경기중 1(키메라) 역활을 맡을 사람의 경매를 시작합니다.
선택은 패스, 20, 30, 40 의 선택이 가능하며
이것은 내가 이길경우 받을 점수 입니다.
경매는 누군가가 40을 말하든가. 두사람 또는 세사람이 패스를 할때까지 진행됩니다.
- 세사람이 패스를 한다면. 패는 다시 섞어 첨부터 진행되며 이번에도 전원이 패스를 한다면. 공개된 카드를 받은사람이 무조건 20입찰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키메라가 결정이되면 키메라는 바닥에 놓은 3장을 손에 들고
사냥꾼들은 같은 동료끼리 카드를 교환하는데.
경매결과가 20이라면. 0장, 30이라면 1장, 40이라면 2장 을 교환하게 됩니다.
이러면 게임 준비가 끝납니다.
(대개 1~2분 정도안에 준비가 끝납니다)
# 게임 방법
손의 카드를 다 내면 게임은 끝납니다.
키메라 부터 시작합니다.
정해진 조합으로만 카드를 낼수 있으며 낼수 있는 카드의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싱글 카드 : 카드 1장
2. 페어 : 같은 숫자 2장
3. 트리플 : 같은 숫자 3장
4. 스트레이트 : 연속된 5장 이상의 카드 (8장 스트레이트도 가능합니다. 5장만넘으면 됩니다)
5. 연속 페어 : 3개이상의 연속된 페어. 예시 (22,33,44) (44,55,66,77,88) 잘못된 예시 (22,33,66 : 연속되지 않아서 안됩니다) (22,33:3개이상이어야 합니다.)
6. 연속 트리플 : 2개이상의 연속된 트리플 예시(222,333) (555,666,777,888) 잘못된 예시 (222,444 : 연속되지 않아서 안됩니다)
6. 트리플 싱글 : 같은 숫자 3장에 싱글카드 한장 (총 4장)
7. 트리플 페어 : 같은 숫자 3장에 페어 하나 (총 5장)
8. 연속 트리플 싱글 : 2개이상의 연속된 트리플에 싱글 카드 한장씩 2개
9. 연속 트리플 페어 : 2개이상의 연속된 트리플에 페어 2개
10. 쿼드 싱글 두개 : 같은 숫자 4장에 싱글 두개 (총 6장)
11, 쿼드 페어 두개 : 같은 숫자 4장에 페어 두개 (총 8장)
특수 조합
- 트랩 : 같은 숫자 4장
- 키메라 승천 : 용,봉
누군가 하나의 조합으로 내면.. 다음 사람은 그 조합보다 높은 숫자의 같은 조합을 내야만 하며
못내는 경우 마지막으로 낸 사람이 지금 까지 나온 카드를 가져가고 다시 선이 됩니다.
이때 특수 조합 카드는 이전에 낸사람의 조합과 상관없이 아무때나 낼수 있으며 너 높은 특수조합카드가 이김
키메라 승천은 가장 높은 특수 조합 카드.
누군가 한명이 손에 있는 마지막 카드를 내려놓는 순간 게임 종료
(그 마지막 카드를 내려놓을때 쌓인 카드는 아무도 가져간 카드가 아닙니다)
# 점수 계산
키메라가 이길경우 게임 시작시 결정한 경매의 두배의 점수를 받음
20 이면 40
30 이면 60
40 이면 80
추가로 게임중 나온 특수 조합의 갯수 * 25점을 받음
트랩이 2번 나오면. 2 * 25 = 50
사냥꾼 두명중 한명이라도 카드를 한장도 못내면 추가로 25점을 받음
40점 짜리 승부에 트랩이 2번 나오고. 사냥꾼중 한명이 한장도 못냈다면 이 판에서만
80 + 50 + 25 = 155점을 벌수도 있습니다.
키메라로 이기는게 승부에 큰 영향을 끼침
사냥꾼이 이길 경우 게임 시작시 결정한 경매의 점수를 각각 받음
두명의 사냥꾼이 전부
20이면 20
30이면 30
40이면 40
점을 받음.
추가로 자기가 마지막까지 선을 먹으며 받은 카드중에
2번 카드는 장당 10점
11번(j) 카드는 장당 5점
씩 추가로 받습니다
설명이 길어졌습니다만...
10살짜리 초딩도 세번만 플레이하면 룰을 기억하더라구요. (세번 플레이하는데 30분이 안걸립니다)
상당히 쉽고 재밌는 게임입니다. ㅎ
시간되시면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