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RX100 iii, 450d유저로서, 질문이 하나 있어 글 올립니다.
위 두 기종을 포함한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는 사진 크기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예컨대, 사진 크기를 large로 설정하면 대략 10~20메가로 찍히고, 사진 크기도 크게 저장되는반면, small로 설정하면 대략 1~5메가로 찍히고 사진 크기도 작게 저장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저장을 해서 이와 같이 사진 크기에 차이가 날지요?
20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가진 카메라라고 가정할 때, 사진 크기를 최대로 하면 이미지 센서의 모든 면적을 활용해서 2000만 화소의 사진이 찍히고, 사진 크기를 작게 하면 이미지 센서의 일부 면적만을 활용해서 예컨대 700~800만 화소의 사진이 찍히는 것은 아닐지요?
만약 이러한 제 가정이 맞다면, 사진 크기를 작게 설정하는 경우 이미지 센서의 어떤 부분만을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요? 사진 크기를 변경한다고 심도가 변경되는 것은 아닌 점을 생각하면, 이미지 센서의 중심부만을 활용하는 것은 아닐것 같고, 픽셀 하나 스킵하고 다음 픽셀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요?
카메라 사용한지 몇년이나 지났는데 이에 대해 명쾌한 설명을 해주는 정보를 찾지 못했네요.
고수분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RX100 iii의 1인치 센서를 1000만 화소 정도로 만들어 놓으면, 노이즈에 비약적인 발전이 있을것 같은데, 왜 그런 제품을 만들지 않는 것인지..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