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자짤의 입문(0.1.0)
게시물ID : pony_3619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치킨뜯는대시
추천 : 12
조회수 : 402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3/03/09 20:47:17

많은 분들이 오늘의 유머 포니게시판에 오시고 자짤을 그리십니다. 저도 자짤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참 재미있었는데요. 자짤을 그리면서 항상 떠오른 생각은 "어떻게 해야 자짤을 잘 그릴 수 있을까?" 였습니다. (사실 그냥 그림을 잘 그리고 싶었습니다 ㅋㅋ)그래서 저는 자료들을 찾기 시작했고 그림연습은 안하고 그림연습을 하는 방법만(;;) 찾게되었습니다. 요즘 고3 생활을 하면서 그림에 시간을 쏟기가 어렵더라구요. 

어쨌든 저의 마이크로미터 초박피 지식으로 조사한 그림 연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개인적인 생각들을 한번 나눠보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그림을 몇 장 그려본 적 없으며 실력도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그림에 대해 지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지적을 많이 해주셔서 이 글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기본을 파악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여기에 나오는 내용은 포니와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자짤을 그리려면 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포게에서 볼 수 있었던 자짤 글 중에는 트레이싱, 모작, 원작 그림체 따라하기가 아주 많았습니다. 저도 그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제가 직접 시도해보고 느낀 것은 위 트레이닝 방법이 일단 눈 앞에 놓인 결과물이 매우 만족스럽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것을 그리려 시도해봤을 때 저의 실력은 하나도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모작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모작은 트레이닝의 보조 도구일 뿐이지 그것이 트레이닝의 주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직접 모작을 해보면서 작가가 그린 그림은 그릴 수 있었지만 작가가 "어떻게" 그 결과물을 얻었는지는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작가의 생각을 읽을 수 있을까요? 저는 그것이 기본적인 그림의 요소들에 대한 이해에서 올 수 있다고 봅니다. 그것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시중에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얼마전에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인 루미스의 교본 6권 무료 pdf파일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사후 50년이 지나서 저작권이 소멸되었습니다. 

http://www.alexhays.com/loomis/

여기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영어지만 그림 비중이 많음)


아래는 이 책들 중 "Fun With a Pencil"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가장 접근하기 쉬운 책인듯)

기본 도형에서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 뼈대 만들어 포즈 잡기, 기본 원근법을 다룹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포니 그리기 자료를 보시면서 십자선, 뼈대표시 같은 걸 보시고 이게 무슨 의미인가 의아해하셨을겁니다.


이 책이 그런 것들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는 "Successful Drawing"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텍스트 양이 조금 많습니다. 전반적인 그림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원근법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이정도로 나왔는데도 작가는 원근법에 관한 책을 보충으로 다른 걸 찾아보라고 하네요.)












나머지 책들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포니는 아니지만 기초 토대가 될 것입니다.

조금 더 베이직한 내용을 원하시면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추천드립니다. 이 책은 캐릭터 그리기가 아닌 그림의 입문을 다루고 있습니다. 만약 "난 그림을 그리면 유치원생, 초등생이 그린 것 같아보여!"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사고방식을 체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술 입문서로 적극 추천한다고 합니다.




2.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
유튜브에 보시면 엄청난 양의 그림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빗살치기는 어떻게 하는지 같은 베이직 테크닉부터 동물의 털은 어떻게 묘사하는지 설명한 고급 테크닉까지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조금 더 정리된 강좌를 원하신다면


http://ctrlpaint.com/ 로 가보세요. 많은 무료 강의들이 있습니다.

저는 Ctrl+Paint Unplugged 강좌만 들어봤는데 영어가 알아듣기 쉽더라구요. 고교 영어듣기수준이면 알아들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포니에 대한 참고자료는

http://www.ponychan.net/chan/art/res/111265+50.html

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몸, 다리, 비율 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자료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게 영어로 되어있기 때문에 영어가 친숙하지 않은 분들께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혹시 좋은 한글 자료가 많은 곳을 알고 계신 분은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결국에는 연습이다.
이건 제가 할 말은 아닌 것 같지만 ;; 연습밖에는 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렇게 자료를 많이 찾아봤지만 그림은 아직 ;;

미술학원에 다닐 필요 없이 연습만 열심히 한다면 우리는 충분히 존잘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모든 자짤러 화이팅입니다.



아래는 저의 개인적인 지향점 ^^;;;(제가 그린게 아닙니다.)








4. 추가


동물캐릭터(수인)랑 포니만 그리는 커뮤니티가 있더라구요.

Fur Affinities(털 애호가들)이라는 사이트입니다.


http://www.furaffinity.net/


관심있으시면 가입해보세요. 유해한 그림은 없는 것 같습니다.


Ps. 많이 부족합니다. 더 덧붙여야할 것들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2. 국내 사이트 없나요? 국내에 찾아보려고 했는데 마땅한 자료가 없네요.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