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우리나라 세계 수출시장 3대 키워드는 `FTA`, `한류`, `신흥시장`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세계 전역에 한류 열풍이 세차게 불고 있어 이를 수출에 적극 활용하라는 조언도 잇따랐다. 엄 본부장은 "미국에서 한류 바람으로 코리안타운이 형성된 뉴욕 맨해튼 32번가 임대료가 인근 지역보다 비싸졌다"며 "뉴욕타임스에 한식당 단지(Danji)가 지난해 톱10 레스토랑으로 선정됐고, 교촌ㆍ파리바게뜨ㆍ후아유 등 한국 브랜드의 맨해튼 진출이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도 "유럽 18∼30세 대학생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K-팝이 서울이나 삼성보다 인지도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고, 이들이 선호하는 한국 상품은 1위가 음식이고 이어 휴대폰ㆍ영화ㆍ드라마ㆍ자동차ㆍ가전ㆍ음악ㆍ의류디자인 순이었다"고 설명했다.
신환섭 일본지역 본부장은 "한류 영향으로 일본시장에선 한국 상품이라면 자동차 외엔 다 잘 팔린다"며 "작년 한국 화장품 수입 규모가 1억 달러를 넘어섰고, 한국식품 수입도 30% 증가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말했다.
출처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201100201993261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