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30대에서 헤엄치는 잉여한 직장인 입니다.
지금쓰는 컴퓨터가 약 6~7년전? 복학생 때 부터 돌리던 아이인데... 이제 슬슬 간당간당해져 가는 듯 하여 새로 맞춰보려 합니다.
음 우선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의 대략적인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Intel(R) Core(TM) i5-3570 CPU @ 3.40 GHz (4CPUs), ~3.8GHz
메모리 : 8Gb
그래픽카드 : GeForce GTX 750 Ti 4Gb (이건 3년전? 즈음에 바꿨습니다.)
메인보드 : GIGABYTE B75M-D3H
...당시로서는 오래써야지! 하면서 샀던 나름 좋은 옵션이었는데... 세월의 흐름앞엔 어쩔수 없네요.
현재 사용중인 이 컴퓨터는 새로운 컴퓨터를 구비하는대로 포맷/재설치 등을 거쳐 누님부부께 선물로 드리려 합니다. (영화감상/한글작업 정도만 하셔서...)
아무튼 이전이랑 비슷한 목표로 한번 구매해보려 합니다. (조립 및 설치방법은 알고 있고 OS등 프로그램은 정품구매 했으니 부품만 사서 조립하려 합니다)
나름대로의 목표(?)와 현 사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매후 향후 몇년간 사용해도 크게 아쉽지 않을 정도였으면 합니다. (지금 컴퓨터로도 최고사양은 어려워도 어느정도의 게임은 돌릴수 있는 것처럼)
-> 극 하이엔드는 바라지 않고, 중급~중상급정도면 충분할 듯 합니다. 게임은 업무때문에 치여서 잘 하지 못하지만 흥미가 생기면 스펙에 크게 제한되지 않고 플레잉 해보고 싶은 마음도 있구요. 주 업무는 한글/오피스류의 서류업무를 자주하지만, 위해성평가 등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긴 합니다.
2. 가격은 본체만으로 80~120 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 당장 플레이하고 있거나 하려고하는 고스펙류 게임이 없기에 '일단' 큰 문제가 없다면 현 그래픽카드를 유지하려 합니다.
만약 새로 구매하려는 메인보드의 내장그래픽 스펙상 현재 보유중인 그래픽카드를 넘어선다면 보유중인 그래픽카드까지 누님 부부께 선물로 드리면 되구요... 그래픽카드는 추후 상황에 따라 구매하려 합니다. (는 사실 100~120쓰면 2달간은 여유돈이 별루 없네요 ㅎㅎ)
3. 솔직히 말해서 어느 부품이 좋은지, 서로 충돌이 있는지 등 아는것이 거의 없습니다.
컴퓨터 구매 후 부품시장의 동태 및 이야기쪽에 거의 귀를 기울이지 못해 최근 동향이나 좋은 조합, 가성비 좋은 부품 등 아는 바가 거의 없습니다.
다나와에서 대강 좋아보이는 것으로 쭉쭉 뽑는것이야 가능하지만, 그 조합이 얼마나 좋은지, 더 좋은 조합이 있는지, 특정 부품에 한해 더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있는지 등... 아는바가 거의 없습니다.
4. 현재 컴퓨터에서 새 컴퓨터로 이동할 부품은 그래픽카드, 하드디스크(HDD) 정도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야 위에 작성한 것 처럼 필요시 새로 구매하면 될거고... 하드디스크는 2TB 하나, 1TB 하나 있어서 새로 살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외 마우스/키보드/모니터 등 주변기기도 이미 있는걸 사용하면 될 것 같구요.
...라는 상태입니다.
아무쪼록 현명한 컴게 분들의 값진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ㅠㅜ
일단 다나와에서 몇일 보면서 궁리한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론, 아는바 없이 좋아보이는 것으로만 고른터라 컴게분들께서 주시는 조언과 훈수는 감사히 받겠습니다)
추가적인 질문사항도 있는데... 혹시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1. 다나와에서 보니까 CPU의 (정품), (벌크)라 쓰여있는게 있습니다. 대략 정품은 새 박스에 담아서 보내준다는 것이고, 벌크는 부품만 따로 보내준다는 것 같아 가격이 더 싼것 같은데... 벌크로 구매할때 단점이나 조심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만약 저렴한 가격보다 큰 리스크가 있다면 그냥 정품으로 사려 합니다.
2. 지금보니 CPU가 9세대 짜리도 나온것 같은데... 8세대와 9세대 차이가 많이 날까요? 아니면 굳이 9세대까지 갈 필요는 없을까요?
3. 컴퓨터 부품간 호환 및 궁합(?) 같은건 어떻게 알아야 하는 건가요...?
4. 솔직히 현재 올리는 견적은 말 그대로 좋아보이네... 및 인기상품이라는 이유로 고른게 대부분 입니다. 주관을 가지고 이걸 선택했어! 라는건 거의 없는 지경이지요... 혹시 컴터 견적을 초보가 짜는 입장에서 도움이 될 지침이 있을까요?
이상입니다. 현명하고 값진조언, 다시한번 고개숙여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긴 도움요청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