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아이폰으로 처음으로 갈아탈려고 하셨던 분들에게
게시물ID : iphone_3641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나노니나노
추천 : 2/4
조회수 : 620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4/09/29 19:30:22
지극히 개인적인 비교이긴한데, 한번 써봅니다.
(아이폰6 공식사용자 모임 카페에 댓글로 썻던 내용입니다. 한번 어디 써보고 싶어서 다 써봤습니다.)
 
아이폰을 처음 써보려고 했던 사람이 아이폰6/6+ 장단점에 대해 궁금해 하길래, 전 대략적으로 os와 폰자체는 어느정도 구분지어놔야 한다고 생각해서 장황하게 한번 써봤어요. 지극히 개인적이긴 하지만 지적사항 있으시면 겸허히 받아드리겠습니다.
 
안드와 ios의 개인적인 비교 감상
 

이번 아이폰은 화면이 커진 점 외에는 실망스러운게 많아서 추천하기 좀 껄끄러워졌네요. 거기다가 처음 아이폰 사용하신다고 하니 더욱 껄끄럽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와 ios의 대략적인 차이를 짚고 이번 아이폰의 단점을 말하고, 장점으로 갈게요.
(주관적이에요. 2개 다 써봤고, ios는 탈옥도 해봤어요. 겔럭시 넥서스, 아이패드2 쓰는 중)
안드로이드를 써봤고 ios는 안 써봤다는 가정하에 대략적으로 말하면
안드로이드의 최대장점은 개방성, 확장성으로 즉 앱 종류나 설정, 구성 측면에서 대부분을 자기 스스로 조절할 수 있으며, 바꿀 수 있습니다.
반면, ios의 최대장점은 폐쇄성에서 오는 편의성, 세세한 편의 기능, 보안성 등이 있습니다.
비교하자면, 안드는 개방성을 확보하면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게되어 개인이 하나하나 다 설정할 수 있지만 이 개방성이 역으로 보안이 취약하고, 또한 너무 개방되어 있다보니 하드웨어(, 기계)와의 호환성, 앱 호환성 등에 영향을 미쳐 불안정한 면이 있고, 그래서 오래쓰면 폰이 느려지는 것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겔럭시 넥서스는 1년만에 심각해졌습니다만, 최신 겔스 시리즈는 좀 낫다고 하네요).
아이폰은 하드웨어 설정 등을 막아놓은 것이 많아서 개방성보다는 폐쇄성으로 많이 얘기하구요. 그래서 사람들이 탈옥을 많이 하는 요인이 됩니다. 하지만 그 폐쇄성 안에서 아이폰과 ios의 호환성, 효율성, 편의성을 극대화 시켜놔서 한번 익히고 나면 편하게 느끼고, 안드와 달리 앱과의 호환성도 뛰어나서 ios가 느려지는 건 거의 못 느껴봤어요. 그래서 스펙이 안드 폰들보다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쓰는 사람들이 불평하는 걸 많이 못 보는 이유죠.(화면 크기 때문에 불평했는데 이번에 그게 해결되었습니다. ^^)
개인적인 입장에서 정리하면, 개인적으로 폰을 마음대로 설정하고 싶고, 뛰어난 스펙, 탁월한 개방성-(ios는 기본적으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음악과 영상도 기본적으로는 아이튠즈를 통하게끔 되어있는 것. 요즘에는 따로 앱 프로그램으로 사용 가능하긴 해요. 안드는 이런 제약이 거의 없어요.)-이 좋다면 안드로이드.
개인적으로 하나하나 설정하는게 귀찮다, 좀 쓰다가 폰이 느려지는게 싫다, 보안문제로 폰이 털리는게 싫다 하시면 IOS.
이걸 먼저 선택하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분명한 건 2개의 운영체제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아이폰6/6+ 단점을 먼저 볼게요.
1. 가장 큰 문제가 되고 현재진행형인 휘어짐 현상. 과거 아이폰5 시절에도 나왔던 문제이긴 한데 이번에는 좀 큰 문제로 커져가고 있는 같네요. 처음 발견한 사람이 주머니에 넣고 다녔는데 휘어졌다고 하니깐요. 이후 언론사 테스트나 컨슈머리포트 테스트에서는 일상생활에서는 크게 영향 받을 것 같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놓고 있지만, 명확히 취약한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에(볼륨 버튼 부분부터 해서 베터리가 없는 윗 부분) 언제든 불안한 것은 사실이고, 1년 내 무상리퍼가 있기 때문에 걱정 안해도 될 수 있습니다.
2. 스펙 상의 문제. 이전부터 계속 제기되어왔는데, 렘이 너무 작다는 점이죠. 그래서 이번에 렘이 2GB로 나올 것이라고 많이들 예상했는데 그걸 깨고 또 1GB를 내놓았습니다. 이 점은 확실히 실망스러운 점입니다.
3. 배터리 문제. 아이폰은 일체형이라서 배터리를 교체할 수 없습니다. 폰을 많이 쓰시는 분에게는 큰 단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외에는 큰 단점이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나머지는 사실 ios의 단점일거에요.)
 

, 장점!
1. 화면이 커졌다!!! 이 것 말고 아이폰5s보다 나아진게 뭐가 있죠?????? 개인적 취향이나 ios 장점 외에는 아이폰6/6+에서는 장점을 모르겠습니다...
2. 카메라 성능. 이 부분은 확실히 안드보다 낫다고 말하는 사람이 훨씬 많은 것 같으므로. 전 카메라에 관심이 없어서 명확히 어디에서 오는 장점인지 잘 모르겠지만, 소프트웨어에서 오는 것 같아요. 아이폰에서 볼 때는 예쁘고 잘 나왔는데 컴터로 옮겨보면 별로더라는 사람도 있어서요.
 

66+의 차이점.
6+가 화면이 더 크고, 배터리용량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61810mAh, 6+2915mAh로 통화시간 14시간 그런데 6+24시간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이점은 아이폰에서는 매우 큰 장점이 됩니다. 그리고 6+가 해상도가 더 뛰어나며, 카메라 광학 보정 기능이 더 들어가 있네요.(워낙 아이폰 카메라가 좋아서 와 닿을지는 잘 모르겠군요.)
따라서 손이 크고, 큰 화면을 선호하신다면 66+ 중에서는 6+를 더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번에 휘어짐 문제나 렘 1GB 문제가 저에게는 충격이라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ios 적응하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텐데 그 동안 휘어짐까지 느껴지면, 다시 안 쓰게 될지도 ㅋㅋ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