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정집(아파트)에서 100메가 광랜에 연결된 공유기를 이용중입니다.
공유기는 2g와 5g 두개 와이파이를 뿌려주는 공유기입니다.
해당 공유기의 5g 와이파이를 삼성 노트북으로 잡아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때 노트북에서 실시간 스트리밍등 인터넷을 사용하며 작업관리자 - 성능 - wifi 항목에서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살펴보면 어느정도 속도가 나오다가 갑자기 속도가 0으로 떨어졌다가 다시 속도가 나오다가 다시 0으로 떨어졌다가를 1초간격으로 반복하며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이 뚝뚝끊겨 버퍼링이 심합니다. 노트북으로 5g가 아닌 2g를 잡아서 사용하면 이러한 현상이 전혀 없습니다.
공유기는 802.11 ac / n 지원이 되고, 노트북의 랜카드는 ac를 지원하지않지만 n(5g를 지원하는 후기모델)는 지원하는 랜카드입니다.
공유기의 문제인지, 노트북의 랜카드가 5g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건지 또한 해결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5g는 n 후기모델 또는 ac가 지원되는 무선랜카드가 있어야 있어야 하고, 그 외에는 아예 5g 와이파이를 찾아내지를 못하거나 찾아낸다고 하더라도 연결자체가 안되야 되는데, 저는 노트북이 5g를 잘 찾아내기도하며 연결도 이상없이 잘 되며, 심지어 어떨때는 인터넷 사용에 전혀 문제가 없다가 때때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심지어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때 와이파이 안테나를 보면 5칸 전부 잘 잡혀있는것으로 나옵니다. 도대체 원인이 무엇인지 알수가 없어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공유기의 5g 와이파이를 핸드폰으로 잡아서 똑같은 실시간 스트리밍을 해보면 전혀 끊기지 않습니다.
노트북에서 5g 와이파이를 잡았을때만 그런 현상을 보이는것 같습니다.(확실치 않음) 무선랜카드가 ac를 지원하지않아 n으로만 이용하더라도 최적의 속도가 안나오더라도 저렇게 인터넷 속도가 0으로 됐다가 또다시 속도가 나오다가 하는 현상이 이해가 가지않습니다.
질문의 핵심은 노트북으로 5g를 잡아서 인터넷 사용시 저렇게 속도가 0이됐다 다시 복구됐다하며 요동치는 현상이 정상적인 현상인지, 만약 정상이 아니라면 공유기의 문제인지, 노트북의 문제인지, 또한 해결법은 어떻게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아래는 노트북 사양, 공유기 사양, 5g 연결시 인터넷 속도 및 핑 측정, 속도가 끊기는 그래프를 사진찍어놓은 것입니다.
노트북 무선랜카드와 공유기 지원사양등이 필요하실까봐 적어놓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