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치마크에 사용된 게임 목록
Red Dead Redemption 2, Metro Exodus, Borderlands 3, The Division 2, Far Cry 5
Shadow of the Tomb Raider, Final Fantasy XIV, Forza Horizon 4, Strange Bridade
왜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지만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ssd, 보드, 램, 파워, 쿨러 등)
DDR4-3600 램을 기본으로 사용했으며 4770K만 올 코어 4.4Ghz로 오버클럭하고 DDR3-1600을 사용했습니다.
- 1080p 울트라 옵션 게임 평균 프레임
cpu등의 병목으로 프레임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렇지만 6코어 이상이면 참고 쓸만하다고 봅니다.
구세대 i7-4770K(4코어 8쓰레드)에선 격차가 매우 커짐을 알수 있습니다.
144hz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 구세대 cpu는 업그레이드가 필수라고 보여집니다.
- 1440p 울트라 옵션 게임 평균 프레임
해상도가 올라가니 cpu 성능으로 인한 프레임 차이가 감소합니다.
특이한 점은 9900k의 램을 다운클럭 한 시스템이 되려 프레임이 높게 나왔네요 (램 타이밍이 빨라서 그런것 같다고 추정함)
10세대 i3가 선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라이젠 3300x도 결과가 비슷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4K 해상도 울트라 옵션 게임 평균 프레임
i7-4770K와 i9-10900K간의 평균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cpu 성능에 의한 프레임 차이보다 램 타이밍에 의한 성능 차이가 월등해 보입니다.
4k에선 cpu의 성능은 크게 중요한 것이 아닌 것처럼 보입니다.
세줄 요약
- 1080p 고주사율(144hz이상) 모니터 게임 유저는 cpu 업글 해야한다.
- 1440p 해상도에서 6코어 cpu일 경우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
- 4K 유저는 cpu 변경을 안해도 무방하다. 그렇지만 하겠지
ps : PCIE 3.0 과 PCIE 4.0간 성능 차이는 1% 이하 입니다. (<< 결과 보기 클릭)
출처 | https://www.tomshardware.com/features/nvidia-geforce-rtx-3080-ampere-cpu-scaling-benchmark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