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 롤게 여러분 안녕하세요~
요새 시즌 막바지라 그런지 게임보다 이론적인 것에 관심이 생기는 흔한 심해 롤유저입니다. ㅎㅎ
워모그의 갑옷... 실제로 저는 게임에서 별로 가본적이 없습니다;;;
체력만 1000올려주고 고유옵션이라는게 5초당 체력1%회복인데...
왠지 몰라도 그닥 끌리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그냥 딱봐도 물살만 올리는 것은 효율이 안좋아보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막상 가려고해도 거인의 허리띠 이후 루비수정을 사고...
조합하는데 1355원이 들기때문에(완두콩 두개가격포함) 중간과정이 되게 애매하죠.....ㅠㅠ
그러다 얼마전 체력아이템의 효율이 생각외로 좋다 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그렇다면 워모그의 효율은 얼마나 될까...생각대로 쓰레기일까 쓰레기이면 재활용은 가능할까..하는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실험대상으로 10레벨 쉔이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기본 능력치는 이렇습니다 : 체력 1278, 방어력 55, 마법저항력 30
워모그(2830골드) 착용시 : 체력 2278, 방어력 55, 마법저항력 30
태양불꽃망토(2650골드) 착용시 : 체력 1728, 방어력 100, 마법저항력 30
정령의형상(2750골드) 착용시 : 체력 1678, 방어력 55, 마법저항력 85
상대방이 물리데미지 딜러일때 워모그와 썬파의 탱킹능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워모그착용시 3531의 물리데미지를 흡수합니다. 썬파는 3456의 물리데미지를 흡수합니다.
마법데미지 상대로 워모그와 비사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워모그착용시 2961의 마법데미지를 흡수합니다. 비사지는 3104의 마법데미지를 흡수합니다.
이후 썬파와 비사지 모두를 구입하게 되면(구입비용 5400골드) 쉔의 체력은 2128이 되고
이때 흡수할 수 있는 데미지는 물리데미지 4256 또는 마법데미지 3937 입니다.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를 비슷한 비율로 입게 된다고 하면
쉔이 죽을때까지 흡수할수 있는 데미지는 물리피해 2128, 마법피해 1969 정도가 됩니다.
만약 워모그와 쇠사슬조끼, 음전자망토를 착용한다고 하면(구입비용 4270골드)
쉔의 능력치는 체력 2278, 방어력 95, 마법저항력 70이 되며,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를 비슷한 비율로 입게 된다고 하면
물리피해 2221, 마법피해 1936 정도를 동시에 흡수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1. 워모그는 단일피해상대로 썬파 혹은 비사지와 비슷한 탱킹능력을 가진다.
그러나 복합피해상대로는 워모그 쪽이 훨씬더 좋은 탱킹을 보일 것이다.
2. 썬파+비사지 vs 워모그+700갑+700조개는 비슷한 탱킹능력을 가진다.
그렇지만!! 썬파는 초중반 쏠쏠한 초당40의 마법피해옵션이 있으며...
비사지는 쿨감 20%와 체력재생옵션이 있습니다.
썬파+비사지가 훌륭한 템트리라는 것은 틀림이 없죠...
다만 챔피언에 따라서 (탱킹위주일수록) 또는
'나는 생존왕이 되겠어' 라든지 '팀을 위해 좀더 탱킹을 하겠어' 라는 경우에는
워모그는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모그의 옵션인 5초당 1%체력재생은 쉔이 10레벨일때 비사지의 옵션(5초당 20회복)보다 좋고
퍼센트수치이기 때문에 레벨업과 추가아이템과도 깨알같은 시너지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트포와 몰락한왕의검을 코어템으로 뽑아야하는 잭스의 경우에
2코어템이후 방템을 섞어줘야하는데...
위에서 말한 워모그+700갑+700조개(이후에 수호천사)같은 템트리를 갈 경우
가격대성능이 좋기 때문에 중반 소규모교전이나 팀파이트에서 상당히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ps. 많은 부분을 단순화시켜서 비교했기때문에 수치 등이 정확한 것은 아니에요...
또한 썬파의 불꽃데미지랑 비사지의 쿨감 20%는 꽤 좋은 옵션인데 단순비교가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