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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 공식] 이 카드들을 왜 너프했는가??
게시물ID : hstone_3812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영노
추천 : 2
조회수 : 1120회
댓글수 : 11개
등록시간 : 2016/04/21 14:5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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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http://kr.battle.net/hearthstone/ko/blog/20097355


하스스톤을 더욱 새롭게

크라켄의 해가 곧 시작되는 지금, 변경된 기본 및 오리지널 카드들을 공개합니다. 기본 및 오리지널 카드들에 초점을 맞춘 이유는 향후 몇 년간 정규와 야생 대전 방식 모두의 기반이 되는 카드 세트들이기 때문입니다. 자체적인 분석은 물론, 플레이어 여러분의 수많은 의견을 반영하여 변경되어야 할 카드들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소개되는 모든 변경 사항은 한 가지의 원칙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바로 ‘신규 카드들은 정규전에 영향력을 주면서 야생을 더욱 풍요롭게 해야 하고, 하스스톤의 플레이를 항상 역동적이고 신선하며 즐거움 가득하게 해야한다.’는 것이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확인하세요!



드루이드 카드들
가장 인기있는 드루이드 덱들은 언제나 동일한 드루이드 카드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덱 설계의 창의성을 저해하고 드루이드의 플레이를 지루하게 했습니다. 드루이드 덱 설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지나치게 자주 등장하는 몇몇 카드들을 변경했습니다.

그전에 한 가지를 강조하자면, 전반적으로 하스스톤의 각 직업들의 고유 카드들이 덱 설계에서 자주 등장하여 직업 특성을 살려주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 생각합니다. 드루이드 덱에서도 역시 직업 고유의 느낌을 살릴 수 있는 카드들이 쓰이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정신 자극이나 급속 성장과 같이 드루이드의 고유한 플레이를 상징하는 카드들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지식의 고대정령
카드를 뽑는 것은 하스스톤에서 매우 강력한 능력입니다. 때문에 지식의 고대정령은 거의 모든 드루이드 덱에 포함되었습니다. 드루이드 플레이어들이 지식의 고대정령 외의 다른 카드들을 고려해볼 수 있도록, 지식의 고대정령이 뽑는 카드 수를 2장에서 1장으로 줄였습니다.



자연의 군대
새롭게 바뀐 자연의 군대는 비용이 1 줄어들지만, 나무정령들의 돌진 능력이 제거되고 드루이드가 소환하는 다른 나무정령들처럼 영구적으로 소환됩니다. 이 변화로 한 턴에 적을 끝장내는 자연의 군대와 야생의 포효의 연계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제 드루이드를 상대하는 플레이어들은 나무정령들의 위협에 대처할 기회가 생기고, 드루이드 플레이어들은 덱에 이 카드들을 의무적으로 포함해야하는 부담을 덜게 됩니다.



숲의 수호자
숲의 수호자의 침묵 능력과 우수한 능력치 때문에 모든 드루이드 덱에 너무나 당연하게 포함되어 왔습니다. 침묵 능력을 가진 카드를 덱에 포함시키는 것은 플레이어가 선택해야 할 사항이고, 모든 드루이드 덱에 기본적으로 들어있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숲의 수호자의 능력치가 2/4에서 2/2로 변경되었습니다.



침묵과 제거 효과 카드들
숲의 수호자와 비슷한 선상에서, 침묵과 하수인 제거 능력은 하스스톤에서 매우 강력합니다. 현재 이와 같은 능력들은 너무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거나, 기본 능력치가 높은 하수인에게 부여되어 있거나, 혹은 그냥 효과 자체가 너무 강력했습니다. 제거 능력은 하스스톤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지만, 능력치가 높고 재미있는 하수인의 사용을 억제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능력들을 가진 카드들을 변경 후에는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하며 덱에 포함해야 할 것이고, 특히나 적절한 대상에 능력을 사용하지 못하면 예전보다 더욱 위태로운 상황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이로 인해 공격력이 높거나 재미있는 효과를 가진 하수인들이 더 자주 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쇠부리 올빼미
무쇠부리 올빼미는 대표적인 낮은 비용의 침묵 카드로 여러 덱에서 사용됩니다. 침묵 효과의 비용을 증가시킨다는 전체적인 목표에 따라, 무쇠부리 올빼미의 비용이 2 마나에서 3 마나로 증가했습니다.



나 이런 사냥꾼이야
나 이런 사냥꾼이야는 낮은 비용의 제거 능력에 하수인까지 생기는 막강한 카드였습니다. 이 카드의 높은 효율성 때문에 강력한 제거 능력을 보유한 직업들도 중립 하수인인 나 이런 사냥꾼이야를 사용해왔습니다. 따라서, 나 이런 사냥꾼이야의 비용이 3 마나에서 5 마나로 증가합니다.



사냥꾼의 징표
사냥꾼의 징표는 사냥꾼들에게 중요한 선택지 중 하나이지만, 비용이 0인 것에 비해 효율이 지나치게 높았습니다. 따라서, 사냥꾼의 징표의 비용이 1 증가했습니다.



폭풍의 칼날
폭풍의 칼날은 하수인을 제거하는 동시에 적 영웅에게도 순간적인 피해를 주고, 도적 플레이어들이 다른 카드를 사용할 선택의 폭을 좁게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폭풍의 칼날의 비용이 2 마나에서 4 마나로 증가했으며, 오직 하수인들에게만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도적들은 이제 위협적인 하수인을 제거할지, 아니면 상대 영웅에게 피해를 입힐 지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강력한 중립 하수인들
강력하면서 널리 사용되는 중립 카드들은 덱 설계의 다양성을 억누르고 덱의 정형화를 유발합니다. 나아가 이러한 카드들 때문에 이들과 경쟁할 카드들을 만드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다른 카드들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줌과 동시에 직업 특성에 걸맞는 강력한 덱을 만들 수 있도록 아래 카드들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단검 곡예사
단검 곡예사는 비용이 낮은 하수인을 많이 소환하는 덱에서 사용하기 좋으면서도 3이라는 높은 공격력 때문에 대부분의 덱에서 기용되었습니다. 따라서, 단검 곡예사의 공격력이 3에서 2로 감소했으며, 이로 인해 모든 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2 마나 카드가 아닌, 특정 역할을 수행하는 카드가 되었으면 합니다.



오염된 노움
오염된 노움은 그 비용에 비해 강력하며 모든 공격적인 덱에 쓰일 뿐만 아니라, 덱을 따로 손을 보지 않아도 효율이 좋았습니다. 다른 1 마나 하수인들도 선택될 기회를 주기 위해 오염된 노움의 공격력이 2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비전 골렘
개발팀은 돌진 능력을 조심스럽게 부여해야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비전 골렘은 공격적인 덱과 일명 “원턴킬” 연계 덱에서 꼭 사용되며, 상대에게 마나 수정을 준다는 결점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의미가 없었습니다. 두 가지 문제 모두를 해결하기 위해 비전 골렘의 돌진을 제거했고, 체력은 증가하지만 결점은 유지했습니다. 따라서, 비전 골렘은 이제 비용 3마나이며 4/4의 능력치에 “전투의 함성: 상대편에게 마나 수정을 1개 줍니다” 를 가진 하수인이 되었습니다.



용암 거인
용암 거인은 흥미로운 카드이지만, 플레이어들이 그 비용을 0으로 줄이는 것이 너무 쉬웠습니다. 따라서, 용암 거인의 비용을 25마나로 증가시켰고, 비용 없이 용암 거인을 사용하려면 큰 위험 부담을 안고 가야 할 것입니다. 자연의 군대와 비전 골렘의 변화로 체력이 낮아지는 것에 대한 부담이 조금 줄었기에 용암 거인 또한 이렇게 변경했습니다.



위장의 대가
위장의 대가가 부여하는 영구 은신 효과는 오랜 기간 동안 재밌는 카드를 만들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이 되어왔습니다. 따라서, 위장의 대가의 은신은 이제 다음 턴까지만 유지됩니다. 이 변경 사항으로 인해 더욱 흥미진진한 카드들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카드 변경 결정에 대한 배경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변경사항은 하스스톤 5.0 패치와 함께 적용됩니다. 4월 27일 출시되는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고대 신의 속삭임과 함께 도입되는 정규전과 야생, 나아가 크라켄의 해의 시작을 함께 해주세요!
출처 http://kr.battle.net/hearthstone/ko/blog/20097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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