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준은 현재 8.0 기준입니다.
메즈라함은 각 직업별로 몹하나 또는 다수를 묶어두는 스킬입니다.
그냥 닥썰모드로 갈때는 딱히 메즈가 필요하진 않겠지만
간혹 패스하고 지나가고플때 애드될만한놈은 메즈하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단, 이건 현재 가능한 직업은 도적,악사뿐입니다만)
폭탄주간일때 쫄들이 너무 많을때 간혹 메즈를 해서 폭탄뜰 확률을 줄인다거나
아탈 2넴앞 무시무시한 쫄들 무리를 도저히 한큐에 못잡겠다 싶은 딜양일때 이럴때 간혹 메즈를 하고 남는애들만 먼저 잡고 메즈해놓은 애들을 뒤에 잡는 편입니다.
(무리주간일때 아탈2넴앞 쫄이 너무많이 몰려있어서 정말 메즈 총동원해서 겨우 넘어간 기억이 있네요 ;;)
메즈도 적절히 사용하면 빠른 던전클리어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모든몹이 메즈가 가능한게 아닙니다.
직업별로 메즈가능한 몹종류가 정해져있고, 간혹 메즈면역몹도있습니다.
그래서 풀어보는 직업별 메즈종류입니다.
1. 도적
통칭 "절" 라고 불리는 원래부터 유명했던 스킬입니다.
인간형,야수,악마,용족 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현재 메즈해도 지나갈때 애드되는 요즘추세에 메즈해놓으면 안전하게 옆으로 지나갈수있는 아주 좋은 메즈입니다.
도적의 기절의 경우 능숙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 실패할 확률이 있다는겁니다.
은신해서 최소거리까지 가서 기절을 시키고 와야하기때문이죠.
(그런데 그정도의 컨이 안되는사람이 도적을 하고 고단쐐기에 온다는건.. 겜 접는게 나을듯 -,.-;; )
그리고 전투중엔 못합니다. (은신했을때만 가능하기에)
그래서 불성시절 기본이 2~3메즈 하고 다니던때 가장먼저 메즈를 풀었던게 도적의 절이었습니다. (다시 메즈를 못하기때문에)
2. 악마사냥꾼
메즈중 최고의 메즈라고 불리는 감금입니다.
이것도 특성상관없이 사용가능한 메즈이죠
도적의 절 보다 더 좋다고 느낄수있는건 바로 전투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이 2개의 메즈는 비전투메즈입니다.
이 메즈에 걸린 몹은 고의로 비비지 않는이상 전투가 안걸립니다.
고로 몹 무리를 패스하고싶을때 가장 위험할만한 놈을 이걸로 메즈하고 최대한 반대쪽으로 붙어서 이동시에 전투가 안걸리고 패스가 가능합니다.
간혹 정말 모르는분들이 양변해서 패스하면 되잖아요. 등등의 말을 하시는분들이 계신데 현재는 이 2개의 메즈를 제외하고는 어느정도의 거리만 되도 자동으로 전투가 걸리기때문에 차라리 잡고 지나가는게 나을정도입니다.
에이 설마요? 싶죠?
-,.-;; 믿거나 말거나 제가 갔던 모 던전에서 양조탱님이 가장 끝에있는 몹을 마비로 메즈해놓고 자 지나갑시다. 어라? 왜 전투걸리지? 잡읍시다. 다시 또 몹하나 마비로 메즈하고 지나갑시다. 뭔오류지? 또 전투걸리네? 잡죠뭐 라는 암걸리는 상황을 제가 직접 경험했습니다. ;;
(다행히 쐐기가 아니었기 망정이지 ;;; 쐐기가 아니라서 잡몹은 최대한 패스하고 가려하다가 매번 몹무리때마다 저짓을 하셨죠 ;;; )
3. 수도사
마비입니다.
즉시시전에 전투중에도 사용가능 사용제한몹종류없슴!!!
인데.. 문제는 전투가능거리로 지나가면 무조건 전투걸립니다.
전투가 걸린단 말은 메즈가 풀리게되면 그놈은 달려옵니다.
(필드에서야 메즈해놓고 열심히 도망가면 어느정도 전투풀리는 거리가되면 끝이지만 던전안에서는 한번 전투걸린몹은 던전밖을 나가지 않는이상 끝까지 쫓아옵니다. (오면서 주변 몹까지 델고올수도있기때문에 절대로 패스용으로 써서는 안되는 메즈입니다.)
4. 사냥꾼
사냥군의 얼덫은 오래전부터 기본 3대메즈(도적의 절, 법사의 양변, 냥꾼의 얼덫)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종류안가리고 메즈가능하고, 유효거리도 길고, 즉시시전이라 편리합니다.
문제는 몹을 대상으로하는게 아니고 그자리에 까는거라 빠른이동중인 몹의 경우 메즈할때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5. 마법사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역시나 기본 3대메즈로 불리는 메즈입니다.
야수,인간형,동물에게만 사용가능하지만 메즈중 쉬운편에 속해서 많이들 쓰는 메즈중하나입니다.
특히 쿨이 없어서 정말 활용도가 높은 메즈였습니다.
그래서 3메즈할때 마지막까지 메즈를 유지했던게 양변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군단때는 뭔 너프인지 이것만 지속시간이 50초였는데
이번 격아로 넘어오면서 다행히도 지속시간이 다른메즈랑 동일하게 1분이 되었습니다.
이 메즈의 특징이라면 바로 메즈되어있는동안 빠른속도로 생명력이 회복된다는점입니다.
괜시리 몹 다 죽어가는걸 양변했다가는 피가 차올라가는 몹의 모습을 보실수있습니다. ^^
6. 주술사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일명 짝퉁양변이라고 불리는 주술사의 메즈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웃기는 설명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메즈들은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취소됩니다. 라고 설명이 되어있는데 사술은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효과가 해제될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아십니까? 메즈 된상태에서 공격을 받아도 바로 안풀리기도 한다는겁니다.
제가 술사 랩업할때 좀 어렵겠다 싶으면 한놈은 사술로 메즈해놓고 열심히 때리다가 메즈된놈만 남았을때 도트걸고 공격 막 하다보면 좀 지나서 풀리더라구요
완전히 랜덤입니다. 바로 풀리기도 하고 아무리 패도 바로 안풀리기도 하고.. (제 경험상 바로때렸다고 바로 풀린경험은 없습니다만.. ;; 대부분 2,3대이상 패고나야 풀리더라구요)
참으로 독특한 메즈중 하나입니다.
7. 사제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사제도 메즈가있긴 합니다.
언데드한정이긴하지만요
최근에 제가 써본경험으로는 아탈2넴앞쫄중에 언데드몹을 메즈유지하면서 잡았던 기억이 있네요
8. 드루이드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메즈입니다.
한때 불성말기때 양샘 착귀파티팟에서 잘 쓰이던거였긴하지만
이런게 있었나? 싶을정도이고, 솔직히 야수,용족 한정이라 던전에서 쓰일일이 거의 없긴 합니다.
9. 성기사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특성을 찍어야만 쓸수있긴하지만 3특다 특성에 있습니다.
문제는 예전엔 이게 도적의 절, 악사의 감금 과 동급으로 애드안되는 메즈였습니다만
이번 격아로 넘어오면서 다른메즈들과 동일하게 가까이 지나가면 바로 전투걸리는 메즈로 바뀌었습니다.
-,.-;;;
특성 같은줄에 심판의주먹(심판사용시 심망의 재사용시간감소), 눈부신 빛 (광역스턴) 이라는 이뿐 특성들을 버리고 찍기엔 좀 쓰레기같은 특성이 되어버렸습니다.
(징기,보기,신기 가이드글에서 어느 누구도 참회찍으세요 라는 것 없습디다. 대부분 광역스턴인 눈부신빛을 추천하더군요)
10. 흑마법사
메즈가 없다고 해도 무방하지만 파고들면 많은 흑마입니다.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한때 예전에 흑마메즈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불리던 유혹입니다.
이 메즈의 단점은 바로 서큐를 뽑아야만 가능하며 30초 쿨에 30초 유지
삑사리라도 나면 (예전엔 적중도 때문에 메즈도 삑사리가 났었습니다.) 메즈따위 포기하던것이었죠
요즘은 이 메즈 아는사람도 없을듯 ;;;;;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악마,돌연변이,정령(3개다 흔한 몹형태는 아니지만 통상적인 메즈론 안먹히는타입이죠) 메즈가능하고 다른메즈에 비해 피해를 받아도 메즈가 안풀리는 아주 강력한 메즈입니다.
대부분의 메즈들은 공격을 받을시에 메즈가 바로 풀립니다만 추방의 경우 메즈된놈은 그냥 무적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아무리 쳐도 메즈가 안풀려요
그저 시간이 되서 풀리던지 아니면 흑마가 다시 추방시전하면 풀립니다.
---- 메즈가 아닌 메즈 (?) ----
1. 드루이드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30초간 몹을 묶어둘수만있습니다.
만약 캐스터 계열은 묶어만 논거라 묶인채로 딜하고 힐합니다.
고로 이걸 할려고 한다면 최대한 근딜몹에게 쓰면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또 보시면 피해를 받으면 효과가 중단될수있습니다. 라고 적혀있습니다. ^^ 역시나 맞아도 바로 메즈가 안풀릴수도있다는 소리입니다)
또 독특한건 유효거리가 다른메즈들에 비해 5미터가 더 깁니다. (심지어 조화친화특성찍으면 5미터 더 길어져서 40미터 거리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특성으로 대규모휘감기를 찍게되면 즉시시전 가능해지고 하나가 아닌 여럿을 한꺼번에 묶을수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이게 아닌 주로 태풍을 많이들 찍으시기때문에 대규모휘감기 찍으시는경우는 간혹 던전특성이나 쐐기특성에 따라서 찍으시는분이 계실지도 모르겠네요
2. 흑마법사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이걸 메즈라고 할순 없지만 일단 넣어봅니다.
그 공포중의공포 공포입니다.
20초간 뛰어다닙니다. -,.-;;
애드날수있는 그런 공간에서는 절대로 써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애드가 전혀안날공간에서 급할땐 쓸만한 메즈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정말 도저히 안되는경우 이거라도 써야겠다 싶을때 공포돌려도 애드안나겠다 싶을때만 써주시길)
솔직히 공포는 스턴계열이라고 볼수있겠지만 한때 옛날엔 공포도 메즈의 하나로 인식했었기에 여기에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메즈라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악마한정 쫄을 5분간 쫄로 쓸수있습니다.
물론 풀리면 다시 몹이 되지만 적절히 다시 지배하고 이러면서 끝까지 써먹기도 하구요.
풀리는시간을 미리 탱님께 말해서 몇초후 풀릴껍니다. 해서 미리 구석에서 풀어서 잡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3. 죽음의기사
(여기서 시전시간은 제 캐릭 템의 가속에 영향이 갑니다. 정확한 시간이 아닙니다.)
역시나 흑마님의 악마지배처럼 잘 굴리면 적절히 써먹으실수있습니다.
왕안이었었나? 모 죽기님이 이걸 잘 활용하시는걸 본적있습니다.
4. 악사탱커한정
악탱한정스킬입니다. (딜러분들은 사용불가욤)
유지시간은 20초밖에 안되고, 2초후에 활성화 되긴하지만
광역메즈입니다.
공포는 공포지만 사제의 영절, 흑마의 공포랑 틀리게 제자리서 벌벌떠는겁니다.
솔직히 군단때는 30초였는데 격아들어서 자그마치 20초로 너프되서 메즈라고보기엔 좀 그렇고 스턴기능으로 보는게 더 좋을것 같긴하네요
5. 사제
흑마의 공포는 시전시간도 있고 단 하나에게만 걸수있지만
사제의 영절은 주위 8미터의 적 5명을 8초간 공포에 걸리게 할수있습니다.
이건 신성사제, 수양사제만이 가능합니다. (암사안됨)
암사의경우 특성중 정신폭탄을 찍게되면 정신폭탄으로 대체되는 스킬입니다.
지난번 사사게에서 올라온사건중 썩굴 암발생파티에 걸리신 모 사제님의 상황일때 써먹을만한 스킬이네요
영혼의목소리 특성찍게되면 재사용시간이 30초로 줄어듭니다만.. 그걸 찍니 차라리 같은줄의 빛힘을 찍겠죠 ;;
고작 8초라서 스턴이라고 봐야하지만 애드의 위험성때문에 엔간하면 쓰기 힘든 거고, 흑마의 공포도 예전엔 메즈라고 봤기에 여기에 같이 추가했습니다.
한눈에 보기쉽게 도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위에 도적,악사 2개의 메즈는 비비지않는이상 근처가도 애드가 안되는 비전투메즈라서 일부러 색상을 달리했습니다.
일단 제가 아는한도내에서 정리해봤습니다.
그담으로 차단, 스턴, 해제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