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쓴건지 모르겠지만.. 일단 MBC라디오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 에서 퍼왔습니다. 태지형님과 마왕님 팬들 있으시면 한 번 읽어보세요.
============================================== 서태지는, 지금 아무리 니가 날 좋아한다고 해도 그건 그때뿐이라고 말한다.
신해철은, 절망과 한숨속에서 돌아올때까지 날 기다려달라고 말한다.
서태지는, 메탈과 댄스와 국악과 힙합을 가볍게 점핑해서 당대의 유행속에 자신의 포인트를 찍어간다.
신해철은, 하드락과 오케스트레이션과 테크노와 국악을 끈질기게 하나의 프레임안에서 완성시키려 한다.
그러니까,
서태지는, 훌쩍훌쩍 뛰어넘는 단절을 통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발랄한 비트겐슈타인이고,
신해철은, 자신을 완성하기 위해 온갖 소스와 테크닉을 실험하(고 절망하)는 고집센 니체다.
그래서,
서태지는, 날 싫어하는 사람들에게 아무 할말이 없다고 말하고,
신해철은, 날 싫어하는 것은 당신이 잘못된 구조안에서 삐뚤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서태지가 돌아오는 것은, 윤복희의 미니스커트와 음악감상실의 비틀즈와 댄스홀의 디스코와 클럽의 락밴드가 자신만의 정신을 가진 하나의 독립된 문화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이고, (너도 니가 하고 싶은 걸 해! 근데 잘 해야돼!)
신해철이 질리지도 않고 디제이를 하고 그안으로 인디밴드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조용필다음에는 조용팔과 조용펄이, 보아다음에는 부아와 버아가, 하는 식으로, 끊임없이 해외시장을 침공할수 있는 예비군을 길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제발 날 씹어대는 넘이 나만큼 실력있고 인기도 많았으면 좋겠다!)
90년대의 그 명민했던 많은 음악감독들 중에서 전략과 전술, 방향설정과 제스쳐를 끊임없이 바꿔가면서 자신의 진정성과 영향력을 고민하는 뮤지션은 이 두 사람뿐이다. (라고 말하면 분노할 사람들이 많겠지만, 굵은 선을 그을 줄 알고 인간관계나 이해관계를 비껴갈 줄 아는 냉철한 뮤지션은, 의외로 드물다. 그냥 자기안에서 놀거나 계속 계산기만 두드리거나 안되는걸 사기치면서 하는 '좋은' 뮤지션은 많은지 몰라도)
내가 서태지를 기대하고 신해철을 계속 듣는 것은, 그들이 자신의 음악적 한계안에서 어떻게 새로운 방법론을 찾아가는지 그리고 한국사회라는 지형안에서 어떤 제스쳐로 자신을 위치지우고 움직여가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나는 김현철이나 이승환의 다음 앨범에 아무 관심이 없으며 정석원은 빨리 잡혀서 군대나 갔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다.)
그들의 음악에 감탄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이젠 머리가 야물어졌으니 좀 따지고 살펴가면서 즐기겠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해도 나는 참 기특한 팬이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