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스무살이 된 또는 곧 군대를 갈 분들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운전병에는 지원이있고 차출이있는데 지원하시는게 좋습니다.
차출은 운전병이 부족할때 뽑기때문에..
군대를 갈때 보병은 가지 말라는 말을 들은 사람들은 운전병을 지원합니다.
보충대 가서 3일정도 후에 신교대를 가서 훈련을 받습니다. (5주훈련)
운전병이 주툭기자인 분들은 신교대에서 기본훈련만 받고 야수교를 가게됩니다.
야전수송 교육단이라는곳인데 이곳에 있을때는 모르지만
자대를 가게되면 그곳이 괜찮은 곳이라는걸 느끼게 됩니다.
1. OMR 카드 작성을 잘 하여라
자신의 사회 운전경력 , 스틱 오토인지 적으라고 나오는데
여기서 중형 소형 대형 버스 구난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군대에서는 희소성이 중요합니다.
버스가 가장 좋으며 소형 대형 중형 순으로 사람이 희귀하며 그만큼 좋은 대접을 받습니다.
OMR 카드를 작성할때 얼마나 탔는지 면허취득일 실제 운전한 달수 정도로 판단합니다.
(조심하셔야 할 것은. 장롱면허 혹은 운전을 잘 못하시는분들이 달수를 속일경우 소형반으로 배치되었다가 바로 중형으로 떨어지는경우가 태반입니다.)
2. 차량종류
소형 중형 대형은 언제나 있으며
소형은 - 지휘관 차량
중형은 - 대형을 뺀 모든차량
대형은 - 모든차량을 운전가능하나 중형과 비슷하거나 사제대형트럭을 모는경우가 많습니다.
버스 - 인력수송이며 버스운전병은 적기때문에 상당히 고급인력 대우를 받습니다. (갈 수 있다면 무조건 가시길)
구난반 - 견인차량 면허갱신이 가능하긴 하나 사실 구난차량 면허를 따서 자대를 가도 보통은 수송관(간부)이 직접 구난차량을 운용하기에
딸때는 마치 특별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실상은 꼭 그렇지 않다는점 숙지해주시면 좋습니다. <구난차량은 T.O가 있는 기수에만 뽑습니다>
3.퇴소할 경우
퇴소하고 나서는 복불복입니다. 퇴소한다고 전방 보병으로 가는것도아니고
보병으로가서 좋은보직을 받을 수 있으며 그런건 정말 운입니다.
다만 보병보다는 운전병이 나을가능성이 크다는점입니다.
4. 운전면허시험
면허시험은 붙을때까지 하면 되는것이고 유급한다고해서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유급하면 자대 늦게가기에 딱히 문제될 것 없고
자대가서 유급하던 안하던 어차피 수송관과 선임들이 직접 판단할 문제이기때문입니다.
5차시험까지 주는데 부담없이 하면 대부분 합격합니다.
5. 4주차정도에 아마 자대배치가 됩니다.
배치되고나면 그 부대가 어디어디에 배치되는지정도 집에 알아봐달라고 전화한통 하는게 좋지요.
6. 자대배치
자대배치를 하면 이것저것 면담도 하고 일과도 합니다.
정비한다고들 하는데 일일정비 주간정비 월간정비 등 정비업무를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간정비는 2주마다 한번씩은 해야되는 정비로서 특별한건 없습니다.
대충 하는둥 마는둥 하는곳도 많고 수송관이 꼼꼼하다면 꼼꼼하게 하는부대도 있으나 그리 힘들진 않습니다.
부대에서 운전병의 역할을 분류하자면
1. 일반운전병 - 빠르면 일병 늦으면 상병부터 배차를 받게되고 그 전까지는 운전교육정도의 배차가 있습니다.
2. 배차계 - 다음날의 배차를 계획하여 짜는 수송부의 실세입니다. 계급이 일병이라고 해도 배차계가 잔머리가 좋거나 말만잘하면
배차가지고 으스대는건 일도아니지요..
배차가 정말 좋은점은 다음날 힘든 작업이있거나 훈련 또는 사격이 있다면 그 배차로 인하여 열외가 가능하기때문에
그걸 정해주는 배차계가 힘이 강하다는것 입니다. 배차프로그램을 이용하는것 정도며 배차일지를 뽑는게 하루 필수 일과입니다.
3. 유류계 - 기름관리를 주로 하며 유류중대만 아니라면 좋은 보직입니다. 부대에따라 주유소가 있건 없건 좋은보직입니다.
4. 수리부속계 - 수리부속계가 따로 있다면 그 부대는 규모가 큰 부대일것 입니다. 수리부속을 관리하며 자체정비를 하여 부속을 발주하고
받아오는 일들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일반운전병으로 갈 것이며 운이 좋다면 수송대같은 곳을 가서 운전만 하거나 사제차량 운전만 하는곳도 있지만
운전할 필요가 없는 그러한 부대에서는 무늬만 운전병이지만 운전은 하나도 안하는 보병과 다를바가 없는경우도 많습니다.
끝마치며
운전병이라는 보직은 보병 다음으로 많은 보직입니다.
군에서 생각보다 사고도 많고 저있을때만 해도 수XX 에서 후진 수신호 보내다가 압사당한 경우도 있고
자신이 운전에 조금도 소질이 없고 조심성이 없으면 다시한번 고려하시는게 좋습니다.
평범한 운전을 하는 남자라면 특별한 지원병과가 없는한 운전병으로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최대장점은 부대마다 다르지만 근무가 없는부대도 있으며
근무가 있다고 해도 장거리(왕복120KM) 이상의 배차가 있다면 근무를 뺄 수 있다는점정도 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운전실력이 엄청나게 늘어옵니다. (다만 철저하지 않은 수송관이라면 ... 소용없다는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