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BGM) 당신의 무의식은 안전한가? 서브리미널 메세지
게시물ID : panic_3926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노십칠
추천 : 43
조회수 : 9084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2/11/27 17:51:13



※ 이미지가 짤리거나 엉뚱한 그림이 나온다면 말씀해주세요, 확인되는대로 수정하겠습니다!

※ 방금 "test" 올렸던거 이 글이 안올라가서 시험해본겁니다. 한 글에 유튜브 영상이 여러개가 들어가면 글이 엉망징창이 되는 오류가 있는것 같네요.. 억지로 포스트하려고하면 internal server error 뜨구요..






안녕하세요? 노십칠입니다.


얼마전에 디즈니 서브리미널 효과를 올렸으나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가짜다, 장난이다, 으스스한 방식의 광고다, 사실 효과 없다 등등..


위키 백과의 말을 빌리자면:

서브리미널 광고(subliminal message, 식역하 광고)는 인간의 감각이 느끼지 못할 정도의 자극을 주어 잠재의식에 호소하는 광고의 하나이다. 하지만 이 광고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대한민국과 각국의 법에선 이런 광고를 금하고 있다.

라고 합니다.


서브리미널 효과는 검증되지 않았으나, 이 같은 광고 요법이 존재한다는 사실은 확실하며,

오늘은 여러분의 무의식을 공격하는 이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브리미널 메세지의 의도


서브리미널 메세지는 광고에 자주 쓰입니다. 이는 물론 우리의 잠재의식을 자극해 왠지 모르게 저 상품을 사고싶게 만들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겠죠? 하지만 영화나 만화와 같은 매체에서도 잠재적으로 자극적인 (보통 야한것)을 비추어 왠지 모르게 뇌를 흥분 시켜 필요 이상의 흥분을 느끼게 해준다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디즈니 처럼 어린이 매체에 야한 메세지를 심어놓는 것은, 어렸을때 부터 어린이를 퇴폐하게 만들고 이들을 사회에 적응하..지..못...

네, 음모론입니다.


하지만 알라딘에서 논란이된 인종차별적인 메세지는 (의도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중동과의 전쟁을 준비하기위해 무의식적으로 중동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게하기 위해서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출시하는 벤 에플렉 주연의 "아르고"라는 영화도 미국이 중동 전쟁을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기 위해서 만든 영화라는 의견이 있을 정도니까요)


또 다시 위키 백과의 말을 빌리자면 서브리미널 효과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특정화면이 반복되게 만들어 잠재의식에 호소한다.
  2.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특정소리가 반복되게 만들어 잠재의식에 호소한다.

다시말해 한 번 본다고 자극받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한 메세지를 계속 뿜어내야한다는 말이죠.
(디즈니가 성관계 메세지를 계속 뿜어내는 이유..?)



2. 만화속 서브리미널 메세지


2000년에 방송된 시즌12..

심슨 오프닝 중 "서브리미널 메세지를 심지 않겠습니다"라고 바트가 열심히 칠판에 쓰지만,

초록색 부분은 알 고어, 전 미국 부대통령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이 풍자를 이해하려면 미국 대선 역사를 알아야합니다.

2000년 선거를 앞두고 당시 대통령 후보 였던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은 알 고어에 대한 언급을 하면서 잠깐 화면에 RATS (쥐들)라는 문구를 번쩍! 합니다.


선거를 앞둔 부시 대통령 연설때 잠깐 번쩍했던 문제의 화면 

문제의 부시 대통령의 연설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30초 짜리입니다.




디즈니의 서브리미널 메세지 중에서도 유명한 그림이죠.

디즈니는 저번에 다뤗기에 깊게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영상 링크 (유튜브 영상 embed가 안되네요..)

잠깐 논란이 되었던 스폰지밥- 뚱이의 야한(?) 메세지.

이 영상은 누가 장난삼아 매우 짧은 부분을 10분으로 늘린 것입니다.
실제 방송은 1-2초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음란마귀가 낀걸까요?

역시 음란 마귀가 낀걸 까요?





3. 광고속 서브리미널 메세지

네, 하지만 역시 진짜 서브리미널 메세지는 광고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록 서브리미널 효과의 진위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우리나라를 포함해 몇 국가에서는 금지되기도한 광고 방법이니 무시할만한 광고 방법은 아니겠죠?

유명한 그림이죠. 단순한 와인 광고를 뒤집으면...


남자가 성기를 잡고있는것 같죠.

참고로 여자가 담배를 피우게 된 일화가 있는데요, 긴 얘기이니 짧게하겠습니다.
광고/PR계의 거장인 에드워드 버네스 씨 에게 담배회사가 어떻게하면 남자만 피우는 담배를 여자도 피우게하냐고 물어봤습니다. (1920년대)
그리고 내린 답이 담배를 남성의 성기 처럼 보이게 광고하자고 했고, 담배를 피우는 여자는 남성 처럼 강해진다, 권력이 생긴다, 등의 메세지를 숨겼습니다. (당시 여성 인권이 좋지 못 했습니다)
보다 깊이있는 이야기이지만, 이 이야기가 이 포스트의 중심이 아니기에 더 이상 깊게 들어가지 않겠습니다. (영어로된 자료 여기) -깁니다

아! 한글로 정리잘된 블로그 찾았습니다
이 담배회사와 에드워드 버네스 씨의 이야기는 여기서 한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짤에서는 확대되는 바람에 짤렸지만, 햄버거가 99센트라는 광고입니다.
햄버거가 99센트 밖에 안하니 $1 지폐를 숨겨놓은것이겠죠?
KFC 광고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스키틀즈...의 광고입니다.
아래 붉은 S가 Explosion과 합쳐지면서 첫 세 글자가 야한 단어를 만들어냅니다.



hidden messages in advertisments

모성애를 자극하는 맥도날드 광고..?



4. 결론


이 외에도 서브리미널 광고/메세지에 관한 자료는 많으나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어떻게보면 단순한 장난 같기도하고, 야한 메세지를 발견할듯/말듯하게 숨겨놔 발견하는 이들에게 유머를 선사하는 광고 방식일 수 있고,

지금 이런 포스트에 언급되면서 광고효과를 보는 것일 수도 있고..


서브리미널 효과/광고에 관한 이야기는 많습니다.


아무것도 아닌걸로 호들갑떤것 같다면 죄송합니다.


가볍게 재밌게 봐주셨으면 :)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